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ROTC 지원자격부터 다양한 혜택까지 자세히 알아보아요!

본문

2014. 3. 13. 12:15

 


 




 

 
 


안녕하세요, 프론티어 기자단 신웅철입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신년 일출을 바라본 것이 엊그제 같기만 한데 벌써 3월 중순이 되어가는 걸 보니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가는 게 느껴지는 요즘이에요. 대학에 갓 입학한 새내기를 비롯한 학생 여러분, 모두 학교생활에 적응은 잘 하고 계신가요?^^ 이번 학기는 모든 것이 새로이 시작되는 시기인 만큼 계획하신 바를 꼭 이루셨으면 좋겠어요.

 

 

신학기에는 교내 외 장학금 계획 발표를 비롯해 대학 생활에 유용한 새로운 소식이 많이 들려오기 마련인데요, 이런 정보는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내용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어야 기회를 붙잡을 수 있겠죠?! 그 많은 정보 중에서도 오늘은 ROTC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리려 해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아요 ^ㅡ^

 



ROTC의 모든 것을 소개합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학교는 학군단(ROTC)이 설치되어있는 강원도 소재의 4년제 대학으로, 지난 6일 대학 내 학군단에서 ROTC 설명회가 있었답니다.

 



 

 


이날 ROTC 학군단장님께서 간단한 O.T와 질문시간을 통해 ROTC의 역사와 후보생 및 임관 후  받을 수 있는 혜택 등, ROTC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답니다. 그럼 한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ROTC(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란?


다른 말로 학군사관으로 지칭하기도 해요. 학군사관은 대학 재학생 중 우수자를 선발하고 2년간 대학전공과 더불어 군사교육을 시행하여 대학의 전공학문은 물론 군사지식을 갖춘 우수한 장교를 양성하는 과정을 의미해요.


 


 

ROTC의 역사는 6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60년 초, 우리나라는 매우 불안정한 안보상태에 놓여있었다고 해요. 이때 정부는 단시간 군사력확보를 위해 대학에 재학 중인 우수자를 선발하고 군사교육을 시행하여 대규모 군 장교를 충원·확보를 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학군사관 ROTC의 첫 출발점이랍니다. 현재 1961년부터 1기로 시작하여 50년이 지나 52기의 학군사관, 53, 54기의 학군사관후보생 그리고 2014년 55, 56기의 모집을 바라보는 상태에요.

 


 

학군사관 임관을 하면 군복무 시 혜택 때문에 많은 분이 ROTC에 관심을 지니고 계신 것으로 아는데요, 그럼 ROTC의 혜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ROTC의 혜택, 무엇이 있나요?!


ROTC 후보생 : 2년간 매월 교재비 지원 / 국내 및 해외 문화탐방 기회 제공 / 단기 복무장교 장려금 지급 / 대학 및 ROTC 장학재단 등 장학금 지원 / 전공학문과 장교 양성과정을 동시에 학습


임관 후 군복무시 혜택 : 장교 과정 중 최단기간 복무(28개월) / 전공학과와 연계된 병과 근무 가능 / 임관 시 연봉 2,400만 원 수준으로 전역 시 약 3,500만 원 이상 목돈 마련 가능


 


 

2년간 매월 교재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군 복무 시 약 3,500만 원 이상의 목돈 마련이 가능하다는 점은 대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정말 좋은 혜택인 것 같아요. 그 외에도 해외 탐방도 지원한다니 알찬 대학생활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ROTC 지원자격, 그리고 그 방법은?

 


 


그럼 이번에는 ROTC 지원자격과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ROTC 지원자격은 아래와 같답니다.

 



ROTC 지원자격 

학년별 취득학점이 신청학점의 80% 이상이고 매 학년 학점이 C 학점 이상인 자

임관일 기준 만 20세 ~ 27세  

 


 

 

 


ROTC는 학군단이 설치된 4년제 대학교, 총 112개의 대학교에서 지원 가능해요. 대한민국의 신체 건강하고 의욕 있는 학생이라면 신청할 수 있지만, 학년별 취득학점이나 성적에 따라 지원자격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ROTC를 지원할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기본적인 성적과 학점 관리는 필수겠죠?

 



 

 



지원은 3월 31일 17:00 시까지 총 4주간 육군학생군사학교 홈페이지(www.armyofficer.mil.kr)에서 인터넷 접수를 받고 있어요. 지원서 접수방법은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지원서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된답니다.

 


 


 


 


 


 


클릭 이후에 나오는 화면에서 실명인증을 마치시면, 신상정보작성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의 신상정보를 빠짐없이 기재한 후 작성 완료 버튼을 클릭하시면 돼요.

 


 


 


 


이후 나오는 화면에서 지원서와 신원진술서 양식을 다운받아 출력한 후, 내용을 기재하셔서 지원서 및 신원진술서, 그리고 기타 필요 서류들(대학 성적증명서 원본 1부, 증명사진 2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원본 1부 등)을 지참하여 대학 내의 학군단을 방문해 제출하시면 최종적으로 학군단 지원이 완료된답니다. 그럼 계속해서 지원접수 이후의 일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ROTC 지원접수를 다 끝마친 후에는 앞으로 3차에 걸친 선발 과정을 통과하셔야 해요. 1차 선발은 필기 고사와 인성 검사가 이루어지며 이때 대학성적(55기-2학년 남학생, 2학년 여학생(숙명/성신여대)/고교내신성적(56기-1학년 남학생)이 포함되어 선발이 이뤄진답니다.

 

 

이후 1차합격자들은 체력검정 및 면접평가을 통해 2차 선발이 이루어지며 이후 1~2차 성적을 통해 최종선발을 하게 된답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ROTC의 지원방법 및 선발과정 전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해가 잘 되셨나요? 만약 관련 내용에 대해 더욱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면 여러분 학교의 학군단에 방문해서 문의하시거나 육군학생군사학교 홈페이지(www.armyofficer.mil.kr)에 방문하셔서 ROTC 모집요강을 찾아보시길 바라요.

 




다양한 혜택과 각계각층의 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지닌 ROTC,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2014년의 첫 학기, 처음 지녔던 그 열정이 줄곧 이어지기를 바라며 여러분들의 일상에 항상 행운과 성취감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재미와 내용 모두 만족하는 기사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ㅡ^!!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