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행복한 노년을 결정하는 은퇴 설계,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와 함께해요! -1편-

본문

2014. 3. 28. 16:08





은퇴. 대한민국 가장이라면 가장 두려워할 만한 단어가 이 말고 또 있을까요? 은퇴란 사전적인 의미로 경제활동에서 물러나 한가롭게 지낸다는 뜻으로 단순히 직장을 그만두는 것을 의미하는 퇴직과는 차이가 있답니다. 퇴직은 다시 일하고 소득을 얻는 가능성을 내포하지만, 은퇴는 어떤 형태로든 소득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죠. 


은퇴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은퇴 후 몇 십 년의 삶의 질이 달라지는 만큼 모두에게 있어 은퇴란 중요한 관심사인데요, 막상 그에 대해 생각해보면 어디서부터 은퇴 설계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진 않으신가요? 바로 그런 분께 교보생명과 시니어파트너즈가 함께 출간한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 2014>를 소개해드리고 싶은데요, 오늘은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 2014>에 소개된 내용 중에서 중요하다 생각되는 부분을 맛보기로 살짝 안내해드릴까 해요! 그럼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 2014란?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2014'는 교보생명과 시니어파트너즈가 공동으로 출간한 책이에요. 노후 마련이라 하면 으레 경제적인 부분을 먼저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지만,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2014'에서는 경제뿐만 아니라 직업, 건강, 생활, 레저, 주거, 관계, 인식 등 8가지의 다양한 관점에서 노년의 라이프 스타일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답니다. 


이를 토대로 황혼기의 문턱에 다다른 우리 부모님 세대가 아름다운 인생의 후반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그에 대한 방향을 일러주고 젊은이들에게는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노후 생활'에 대해 한 번쯤은 미리 생각하고 고찰할 수 있게 해주죠.


그래서 이번에는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2014'의 주제 중에서 몇 가지를 선정해 살짝 맛보기 안내를 해드리려고 해요. 은퇴 후 직업 마련과 경제 생활, 그리고 몸과 마음의 건강에 대해서 말이에요! 그럼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2014'가 알려주는 행복한 노후 설계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첫 번째 은퇴 설계. 직업



최근에는 퇴직과 동시에 재취업에 도전하는 시니어들이 늘고 있는데요, 사실 시니어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재테크는 바로 '재취업'이랍니다. 사람이 일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면 굉장히 편하고 좋아 보일 것 같지만, 실상 어떤 부상이나 질병으로 일을 못함으로써 얻는 스트레스는 하루에 담배를 10갑을 피우는 것만큼이나 건강에 해로운 것이라고 해요. 때문에 시니어들의 '재취업'은 은퇴 후 고정적인 수입을 마련해주는 것은 물론 정신적인 안정을 되찾을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재테크랍니다.

최근 설문결과에 따르면 재취업의 희망자가 퇴직 후 일하고 싶은 이유로 '삶의 의미와 보람을 느끼고 싶어서', '능력과 지식을 활용하고 싶어서' 등의 이유를 꼽았답니다. 돈 때문에 일하고 싶다고 답변한 경우는 30%에 불과했는데 이는 대다수의 시니어들이 돈보다는 의미와 가치 있는 일을 위해 재취업을 희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렇다면 재취업에 대한 좋은 팁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시니어 재취업을 위한 5계명


1. 직업 가치관을 따져라

자신이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 무슨 일을 하면서 행복을 느끼는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등을 충분히 고민한 다음 직업을 선택하셔야 해요. 만약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다면 직업 가치관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직업 가치관 검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www.career.go.kr)에서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어요!


2. 체면을 버려라

시니어들이 재취업의 벽을 쉽게 넘지 못하는 첫 번째 원인이 바로 '체면' 때문이에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년 전후의 외부인에게 선뜻 좋은 자리를 내주기란 쉽지 않은 법, 따라서 새로운 직장을 찾을 때 과거의 직급이나 처우 등을 과감히 내려놓는 자세도 필요하답니다.


3. 지금 당장 시작하라

가능하면 현역에서도 늘 퇴직 후 자신의 미래를 그려보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나이는 더 먹고 경쟁자는 많아지고 업무 감각은 더욱 떨어지기 때문이죠. 아무리 경력이 화려해도 해도 업무 공백기가 길어지면 재취업과도 거리가 멀어진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4. 다시 배워라

필요하다면 자격증을 따고 재교육을 받고 재취업 지원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활용해 실무 능력을 익히시면 좋아요. 새로운 직업에 도전하고 싶다면 취직 전에 미리 전문 지식을 익히고 자격증을 마련해두면 더욱 좋답니다.


5. 인맥을 활용하라

재취업에 성공한 시니어들의 절반 이상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것이란 사실, 다들 알고 계신가요? 구인 정보 사이트를 활용하되 자신의 인적 네트워크를 보다 확장하는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또,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자신의 전문 분야나 재취업 의지 등을 두루 홍보해 둘 필요가 있죠.



두 번째 은퇴 설계. 경제


 



은퇴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막상 노후 대책을 세우면서 가장 막막하다고 여기시는 부분이 아마 경제적인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그렇지만, 사실 자산 점검만 잘해도 최소한의 은퇴 준비가 가능하답니다. 사람마다 직업과 소득, 은퇴시기가 다른 만큼 은퇴자금 또한 일률적으로 정할 수는 없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액수가 아니라 자기 상황에 맞게 은퇴 이후 필요한 자금을 파악하고 그 자금을 시기별로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거죠.


이러한 자산 점검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답니다. 첫 번째는 순자산을 확인하는 것이에요. 자신의 소유 자산과 부채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거죠. 두 번째는 현재의 수입과 지출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에요. 자신의 지출 규모를 파악하는 것은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씀씀이 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랍니다. 세 번째는 앞으로 발생할 소득과 필요한 지출 규모를 예상하는 것이에요. 


이러한 부분은 당사자만큼 정확하게 자산 규모를 파악하고 주입, 지출에 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한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재산의 내역과 소득 및 지출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힘들 거나 놓치는 부분이 생길 것 같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4050세대를 위한 노후 재테크 7계명


1. 절약은 불변의 재테크 원칙이다.

2. '선 저축, 후 소비' 패턴을 유지하라.

3. 자녀를 위한 지출은 과감하게 줄여라.

4. 부동산에 올인하지 말라.

5. 복리의 마술을 놓치지 말라.

6. 고수익 상품 뒤에는 항상 고위험이 따르기 마련임을 명심하자.

7. 1~2년 단기 수익률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지속적인 꾸준한 투자가 성공을 좌우한다.



세 번째 은퇴 설계. 건강




과거와 달리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의학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는 요즘은 불의의 사고나 불치병이 발병하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100세까지 살 수 있어서 '100세 시대'라고 불리기도 해요. 그러나 평균 수명의 증가는 새로운 문제를 낳고 있는데요, 바로 수년 내지 수십 년을 '건강하지 않은 상태로' 오래 사는 경우가 그것이에요. 따라서 건강은 은퇴 설계에서 경제적인 요소만큼이나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죠.


평소 적당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함으로써 신체적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요즘에는 정신적 건강을 지키는 것 매우 중요하답니다. 인간의 노화 현상은 비단 육체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생각과 사고 또한 경직되고 쉽게 무기력에 빠지기 쉬워요. 


"내가 이 나이에 뭘 할 수 있겠어." 실제로 노년층에 해당하는 많은 분이 이와 같은 사고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생각을 아주 조금만 바꿔서 "이 나이에도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거야."라고 자신을 다독여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사고를 아주 살짝 비틀어보면 그 결과는 전혀 다른 반전을 선사할 수도 있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새로운 것을 더 많이 배우고 싶은 열정, 그리고 경험과 배움을 통해 시간이 흐를수록 하고 싶은 것이 늘어날 것이고 삶은 다채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채워질 거예요!


평균 수명이 짧았던 과거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평균 수명이 이른바 100세 시대에 이르는 요즘에는 은퇴는 곧 향후 수십 년 동안 소득 없이 살아가야 하는 두려움으로 직결되기도 해요. 때문에 은퇴 준비는 곧 돈을 많이 모으는 것이라는 공식이 지배적이지만, 돈이라는 요소 자체가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다는 말과 동의어인 것은 아니랍니다. 따라서 돈의 중요성은 인지하되 좀 더 폭넓은 시각으로 은퇴와 노후 설계를 하셔야 해요. 


인생에 있어 꼭 필요한 8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트렌드 분석 결과와 분야별 전문가들의 인터뷰, 실제 대한민국 시니어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가득한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2014'로 여러분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은퇴 설계를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이야기에는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2014'를 좀 더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는 은퇴에 대한 다양한 설문조사와 일화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해요. 다음 이야기도 모두 기대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