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튼튼아저씨와 함께하는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튼튼 스트레칭

본문

2014. 9. 23. 10:00





안녕하세요, 가꿈사 가족 여러분~! 교보생명 와이프로거 5기 나비효과입니다. ^^ 오늘은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스트레칭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그래서 저와 딸아이들은 아이들 사이에서 원빈 못지 않은 인기를 구가하는 '튼튼아저씨'를 만나보았답니다. 


튼튼아저씨, 이석우 씨는 '모여라 딩동댕' 체조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아동전문 프로그램에 출연해왔답니다. '아이에게 공연 보여주러 왔다가 엄마가 튼튼아저씨 팬이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이 엄마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드높은데요, '짜잔형', '번개맨', '튼튼아저씨' 처럼 하나의 캐릭터로 자리잡은 어린이 영상물 연기자는 우리나라에서도 손가락에 꼽을 정도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 딸들과 튼튼아저씨가 함께한 튼튼 스트레칭을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




튼튼아저씨와 함께하는 튼튼 스트레칭!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튼튼 스트레칭은 총 8단계로 진행된답니다.





첫 번째! 손, 발을 가볍게 털어주고 손목과 발목을 차례로 돌리면서 관절을 풀어주세요. 이 스트레칭은 성장기 아이들의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해요.


두 번째! 팔과 다리를 몸에서 가까운 부분부터 가볍게 두드려주세요. 이때는 팔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몸 속에 있는 노폐물을 빼낸다는 느낌으로 두들겨주세요. 다리는 위에서 아래로 두들겨 주시면 되는데요, 하체가 부실한 성장기 아이들은 이렇게 다리를 풀어주면 튼튼한 다리를 가질 수 있다고 해요.





세 번째! 어깨너비만큼 다리를 벌리고 엄지손가락으로 턱을 살짝 밀어주면서 앞, 뒤, 좌, 우 차례로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전반적인 목 근육을 풀어주는 이 스트레칭은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아이들에게 필요한 동작이랍니다.

 

네 번째! 팔을 쭉 머리 위로 뻗어주세요. 이때 발뒤꿈치를 들고 10초 정도 머물면 유연성을 기르는 데 좋다고 해요.

 




다섯 번째! 몸을 구부리면서 손끝이 바닥에 닿게 해주세요. 이때 다리를 곧게 펴야 하는데요, 무릎 뒷부분이 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해요.


여섯 번째! 두 팔을 늘어뜨리고 꼬리뼈가 있는 아래쪽부터 목까지 고양이처럼 천천히 느끼면서 일어나세요. 이 스트레칭을 하면 온몸이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일곱 번째! 좌우로 몸통을 돌리면서 옆구리와 복부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세요. 이때 허리 쪽 옆구리를 완전히 뒤로 돌려야 하는데, 시선은 후방을 향하도록 하고 옆구리가 당기는 느낌이 들어야 해요.


여덟 번째! 맨손 줄넘기하기! 실제로 줄넘기를 하듯이 가볍게 뛰어야 해요. 이 체조는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해준답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마친 뒤에는 마지막 숨 고르기를 하면서 마무리를 하시면 끝! 이렇게 튼튼아저씨와 함께한 튼튼 스트레칭이 끝이 났어요. 주 3회 아침에 일어났을 때 튼튼 스트레칭을 하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엄마 아빠가 먼저 나서 아이들에게 본보기를 보여주면 아이들도 신이나 저절로 참여할 것 같아요. ^^


이대로 스트레칭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면 조금 아쉽겠죠?! 성장기에는 꾸준한 스트레칭도 중요하지만 어떤 음식을 먹느냐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따라서 성장기 아이들이 꼭 챙겨 먹어야 하는 필수 식품을 좀 더 소개해드릴게요~




성장기 우리 아이가 반드시 먹어야 하는 필수 식품들!



1. 성장이 더딘 아이에게 좋은 우유





우유는 아이들의 뼈 건강에 직접적으로 관여해 성장을 촉진하는 식품이에요. 우유에는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한 114가지의 영양소가 들어 있으며 특히 우리 몸에 필요한 8가지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돼 있답니다. 우유는 뼈에 영양을 공급하는 칼슘과 세포를 구성하는 성분인 지방, 대사 관련 물질인 비타민과 미네랄의 주요 공급원인데요, 하루 2컵 약 400cc의 우유를 마셔주면 아이들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장이 약한 아이의 경우에는 우유를 미지근하게 데워 눠도 좋답니다.




2. 짜증이 많은 아이에게 좋은 감자





체질이 산성화되면 화를 잘 내고 짜증을 잘 부리는 것은 물론 집중력도 떨어지기 마련이에요. 이 때 알칼리성인 식품을 먹어주면 신경이 안정되고 화를 내는 일이 줄어든다고 해요.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로도 유명한 식품인데요,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서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분비해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려 하는데, 이때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 바로 비타민C랍니다. 감자에는 비타민C가 100g당 21㎎ 정도 들어있어 감자 2개면 성장기 어린이의 비타민C 1일 요구량 70㎎을 충족시킬 수 있는 데다, 감자 전분이 비타민C를 보호해 가열해도 거의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섭취하기 유리하답니다.

또한, 아이들 성장 발달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밀가루보다 더 많이 들어있어 밀가루 대신 아이들 간식 재료로 활용하기에도 좋아요.




3. 불안감이 많은 아이에게 좋은 참깨





참깨에 들어있는 지방은 리놀렌산, 리놀산, 올레인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참깨를 꾸준히 먹으면 불안감이 많이 해소된다고 해요. 참깨는 반드시 볶아서 익혀 먹어야 소화 흡수가 용이하다고 하네요. 




4. 생선과 육류




고등어, 꽁치, 참치 등 등 푸른 생선은 단백질과 오메가-3가 풍부해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꼽혀요. 단백질은 뇌세포를 구성하는 중심 성분으로 뇌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성장기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사고력과 기억력이 저하되고 지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단백질과 더불어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는 뇌의 기능에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육류는 지방이 많은 부위보다는 살코기 부분을 먹는 것이 좋으니 참고해주세요!




5. 콩, 채소, 과일, 해조류





영양 불균형은 아이들의 건강과 성장에 치명적이에요. 따라서 콩, 채소, 과일, 해조류 등과 같은 식품을 통해 균형 잡힌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하죠.

단백질, 지방질, 콩 제품에 들어있는 식물성 단백질은 뇌하수체의 성장 호르몬을 촉진 시 채소와 과일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방지하고 장에 남아 있는 찌꺼기를 흡수·배출해준답니다. 



지금까지 우리 아이 성장에 좋은 튼튼 스트레칭과 성장기에 꼭 먹어야 하는 식품을 살펴보았는데, 이번 이야기가 아이 어머님들께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번에도 알차고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 뵙도록 할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