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봄을 부르는 나물요리, 아삭하고 상큼한 냉이된장무침 레시피

본문

2015. 3. 24. 13:27




안녕하세요, 교보생명 와이프로거 6기 해바라기사랑 이순아입니다. 요즘 시장이나 마트를 둘러보면 봄나물이 정말 풍성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냉이부터 시작해서 유채나물, 달래 등등 야채코너를 들여다 보면 그야말로 봄의 향연을 펼치는 것 같더라고요. ^^

저도 지난 주말 장을 보면서 봄나물을 한 가득 담아왔는데요, 오늘은 가꿈사 가족 여러분의 식탁에도 봄을 불러들이는 상큼한 나물요리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바로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향이 매력적인 냉이를 이용한 '냉이된장무침'인데요, 만들기 쉽고 맛도 좋은 만큼 여러분도 한 번 따라 해보시기 바라요.







냉이는 나생이, 나숭게라고도 불리는 봄나물로 주로 들이나 밭에서 자란답니다. 한의학에서는 냉이의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제채(薺菜)라 하여 약재로 쓰기도 하는 등, 냉이는 예로부터 버릴 곳 하나 없이 우리 삶에 보탬이 되는 고마운 먹거리 중 하나에요.

특히 냉이는 쌉쌀하면서도 청량한 향을 지니고 있는데 이 향기는 식욕을 돋우고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주기도 한답니다. 또, 냉이는 채소 중에서도 단백질의 함량이 가장 많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여기에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의 입맛을 찾아주고,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해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 생리 불순인 환자들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또,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도 권하고 싶은 식품이에요.


질 좋은 냉이를 고르는 팁은 잎은 초록색 부분이 많은 것으로, 뿌리는 너무 굵거나 질긴 것은 피하고 가늘고 부드러운 것을 골라주시면 된답니다. 냉이는 주로 국이나 찌개에 넣어서 먹거나 어린 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으며 기호에 따라 밥이나 죽에 섞어 향긋한 맛을 즐기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여러 가지 레시피에 쉽게 응용해서 드실 수 있답니다. 저는 오늘 향기와 식감이 살아 있는 나물 요리를 선보일 예정이에요. 그럼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상큼한 나물요리, 냉이된장무침 레시피


재료 :  냉이 두 줌, 된장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마늘 2쪽, 

참기름 1큰술, 매실액 1큰술, 통깨 약간, 홍고추 1/2개

 






제일 먼저 냉이를 손질해줘야 하는데요, 냉이를 물로 가볍게 씻어내면서 노랗게 뜬 잎들은 모두 떼어내 주세요. 또, 뿌리 부분에 흙이 묻어 있는 것 역시 깨끗하게 제거해주세요.





냉이 손질이 끝났다면 이제 냉이를 데쳐야겠죠? 끓는 물에 냉이를 넣어주면서 이때 굵은 소금을 1/2 티스푼 함께 넣어주세요. 여기서 살짝 데쳐낸다는 느낌으로 약 1분 정도 건져주시면 된답니다.


아 참, 여러분은 혹시 나물을 데칠 때 소금을 넣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소금을 넣으면 나물이 데쳐지는 과정에서 간도 살짝 베지만, 초록 채소의 경우 색감을 더욱 선명하게 해주고 소금 자체의 살균작용이 더해진다고 해요. 그러니 여러분도 꼭 넣어주시길 권해드려요. 참고로 나물을 너무 오랜 시간 데칠 경우에는 흐물흐물해질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데쳐낸 나물은 차가운 물로 3~4번 정도 씻어주시면 된답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나물을 드실 때 식감도 훨씬 좋아져요. ^^





찬물에 헹군 나물은 물기를 살짝 짠 뒤 볼에 담아주세요. 저는 냉이의 크기가 많이 크지 않아 냉이를 자르진 않았지만, 냉이가 클 경우에는 5cm 정도의 크기로 듬성듬성 썰어주시면 나중에 먹기 더 편리하겠죠? 






이제 마지막으로 냉이에 감칠맛을 더해줄 마지막 양념을 만들 시간이에요. 된장 1큰술과 고춧가루 1/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매실액 1큰술을 넣어서 골고루 섞어가며 조물조물 무쳐주면 냉이된장무침이 완성된답니다.





어떤가요~?! 소복하게 봄을 담아보았어요! 잃어버린 입맛도 되찾게 해줄 정도로 싱싱하고 향긋한 맛을 자랑하는 냉이 된장무침이 완성되었어요! 


봄은 여러 가지 식재료가 매우 풍성하게 나는 계절인데요, 냉이 외에도 달래, 씀바귀, 쑥, 취나물, 돌나물, 두릅 등등 매우 다양한 나물이 많답니다. 이러한 제철 봄나물에는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돕는 A, B, C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봄철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 회복과 춘곤증을 물리치는 데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기호에 따라서 양념을 좀 더 넣거나 덜어서 여러분만의 나물요리 레시피를 만들어보셔도 참 좋을 것 같네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