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프론티어 기자단의 국립중앙도서관 이용기!

본문

2015. 4. 10. 14:12




교보생명 공식블로그 가족·꿈·사랑을 찾아주신 여러분, 반가워요! 프론티어 기자단 6기 양성환입니다. 어느덧 매서운 추위가 한발 물러가고 봄이 되었는데요, 따뜻한 봄바람이 휘날리는 어느 날 저는 우리나라 지식 정보의 산실 '국립중앙도서관'에 다녀왔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프론티어 기자와 함께 도서관 투어를 시작해보도록 해요!











국립중앙도서관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 산60-1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 국립중앙도서관

전화번호 : 02-535-4142

이용시간 : 평일09:00~18:00  (야간도서관 18:00~22:00)

공식 홈페이지 : http://www.nl.go.kr/ 





여러분은 혹시 국립중앙도서관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국립중앙도서관은 ‘세상의 모든 지혜, 국립도서관’ 이라는 말에서 나타나듯이 국가발전의 중요한 자원인 지식정보자원을 모으고 보존하여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기관이랍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2014년 12월을 기준으로 약 980만권의 서적을 소장하고 있으며, 국보 제 148-2호 ‘십칠사찬고금통요(十七史纂古今通要) 권17’을 포함한 여러 보물과 문화재들을 소장하고 있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1988년 5월 28일 남산에서 현재의 위치 서초구 반포동으로 신축 이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답니다.






프론티어 기자는 지하철 3·7·9호선 고속터미널역을 통해 도서관으로 향했는데요, 고속터미널역 5번 출구로 나오신 뒤 약 10분 정도 걷다 보면 어느새 수려한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건물을 만나실 수 있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건물은 서초공원으로 둘러싸여 있는데요, 도서관 위에서 내려다 보는 경관이 무척 아름다웠답니다. 날이 맑은 날 찾으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도서관을 찾은 뒤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산책을 즐겨보셔도 참 좋을 것 같네요.


국립중앙도서관은 만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도서관 자료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도서관을 이용하시려면 몇 가지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요, 첫 번째로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www.nl.go.kr)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해요. 두 번째로는 도서관 이용증을 발급 받으셔야 하는데요. 이용증은 이렇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답니다.



 일일 이용증

정기 이용증 

 1일 사용 후 반납

유효기간 내에 계속 사용 (최장 3년)





도서관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이용증 발급 센터를 통해서 간단하게 회원 인증을 하신 뒤, 이용증을 바로 발급 받으실 수 있답니다.





이 후 발급은 일일 이용증 발급기를 통해 간단하게 발급 받으실 수 있답니다. 저도 이렇게 일일 이용증을 발급받고 이용했어요.







세 번째 절차는 도서관 이용 전 물품 보관함에 가방 등에 개인 소지품을 보관하는 것이에요. 이 과정을 거쳐야만 도서관을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단, 노트북과 필기구 등은 도서관 가방을 통해 반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저는 비가 내릴 것만 같은 날씨에 도서관을 찾은 터라 큰 우산을 함께 가져갔는데요, 물품 보관함이 작아 우산은 보관이 되지 않아 큰 우산을 들고 도서관을 이용하느라 고생했답니다. 부득이하게 우산을 소지하신다면 작은 우산을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이렇게 이용증 발급과 물품 보관을 완료하시면 도서관을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이용증은 국립중앙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에서 공통으로 이용 가능 한데요, 저는 먼저 국립중앙도서관에 가보았답니다.





먼저 도서관 2층에는 어·문학실, 근대문학정보실이 위치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다양한 문학작품을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3층에는 신문을 포함한 간행물들을 보실 수 있고 4층에는 인문·사회·자연과학 자료들을 찾으실 수 있답니다.





5층에는 논문과 지도자료들을 볼 수 있는데요, 자료 이용 시간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



 자료실

이용시간 

휴관일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어·문학실, 근대문학정보실

장애인정보누리터

정보봉사실


월요일 ~ 일요일

09:00 ~ 18:00

-매월 둘째·넷째 월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관공서의 공휴일

(※ 설 연휴와 추석 연휴 기간 중의 

일요일은 휴관) 


-기타 관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날


특수자료실

지도자료실

북한자료센터


월요일 ~ 금요일

09:00 ~ 18:00

(휴관일 제외)

 

고전운영실

서고자료신청대

연속·정부·신문자료실

학위논문실


월요일 ~ 일요일

09:00 ~ 18:00

(자료신청 09:00 ~ 17:00)








프론티어 기자는 관심 분야인 4층 자연과학실을 찾았는데요, 이른 아침이라 한적한 공간에서 열람할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참고로 매월 2,4번째 월요일은 휴관이라고 하니 가꿈사 가족 여러분은 이용에 착오 없으시길 바라요. ^^





이렇게 국립중앙도서관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보셨나요? 여러분 모두 서울 도시 속에 있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에 한 번, 도서관의 유익한 자료에 한 번 두 가지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국립중앙도서관에 꼭! 방문하셔서 마음의 양식을 쌓고 지식을 얻어가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어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번에는 더욱 알찬 소식으로 찾아 뵐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