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채소라 불리는 다시마에는 요오드·칼슘·칼륨 등 마흔 종이 넘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다시마에는 각종 미네랄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알긴산이라는 식이섬유와 혈압을 내리는 칼륨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오늘은 현대인의 건강유지에 매우 중요한 식품으로 평가 받고 있는 다시마 요리를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다시마는 예로부터 ‘바다의 불로초’로 불리며 널리 이용돼 왔답니다. 칼슘과 철이 풍부하고, 미역과 마찬가지로 요오드와 비타민 C도 많이 들어 있어 건강에 아주 유익한 식품이에요. 또한 저열량·저지방이면서 식이섬유소 또한 풍부해 변비를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답니다. 

특히 다시마에 들어 있는 칼륨과 라미닌이라는 혈압저하 물질은 고혈압 예방에 좋고, 알긴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바다향 가득 머금은 영양밥, '영양 다시마 현미밥'







재료 


현미 2컵, 당근 0.5개, 표고버섯 3개, 건다시마 사방 10cm 정도 크기 3장, 가다랑어포 한 줌, 물 1ℓ



밥 육수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다시마 가다랑어 육수 500ml







다시마 가다랑어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과 건다시마를 넣고 끓여주세요. 다시마가 익으면 냄비를 불에서 내려 가다랑어포를 넣고 가볍게 저어준

다음, 잠시 후 가다랑어포가 가라앉으면 면보에 걸러 다시마 육수를 완성해주세요.






만드는 방법


1. 현미를 씻어 체에 두어 자연스럽게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2. 당근과 표고버섯은 잘게 다져주세요.

3. 건져둔 다시마는 돌돌 말아 얇게 채 썰어주세요.

4. 압력밥솥에 씻어둔 현미, 준비한 재료들, 밥육수을 넣어 현미 코스로 밥을 지으면 끝!






색다른 퓨전 일식, '다시마 오징어 썸머 롤'







재료 


쌈다시마 0.5팩(150g), 손질한 오징어 0.5마리, 파프리카 1개, 오이 1개, 당근 0.5개, 라이스페이퍼



폰즈 소스


다시마 가다랑어 육수 3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폰즈 소스 재료를 잘 섞어 냉장 보관으로 차갑게 해주세요.

2. 오징어·홍파프리카·오이는 채 썰어주세요.

3. 라이스페이퍼·쌈다시마 순서로 깔고 오징어·파프리카·오이·당근을 얹어 월남쌈 형태로 만들어주세요.

4. 접시에 폰즈 소스를 부은 후 적당한 길이로 썬 다시마 오징어 말이를 올려 완성!





섬유질 가득한 새콤달콤 비빔면, '다시마 고추장 비빔면'







재료 


쌈다시마 0.5팩(150g), 손질한 오징어 0.5마리, 홍파프리카 1개, 오이 1개, 양파 0.5개, 깻잎 5장, 통깨 약간, 국수사리



양념장


고추장 5큰술, 식초 5큰술, 설탕 4큰술, 물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껍질을 벗겨 손질한 오징어는 끓는 물에 데쳐 채 썰어주세요.

2. 다시마도 끓는 물에 데쳐 찬 물에 헹궈내고, 둥글게 말아 얇게 채 썰어주세요.

3. 손질한 오이·양파·깻잎·파프리카는 얇게 채 썰고, 양념장 재료는 골고루 섞어주세요.

4. 준비한 국수사리에 양념장 일부를 넣어 버무린 다음, 나머지 재료와 함께 담고 양념을 올려 완성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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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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