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요리, 가을색을 입다! 고추장 요리 BEST3

본문

2015. 10. 14. 18:26





고추장은 간장·된장과 함께 우리 고유의 발효 식품으로 탄수화물의 가수분해로 생긴 단맛과 콩단백 아미노산의 감칠맛, 고추의 매운맛, 소금의 짠맛이 잘 조화를 이룬 복합 조미료이자 기호식품이랍니다. 고추장은 우리 음식에 빠지는 데가 없을 정도로 쓰임새가 많다. 여러 맛을 내는 복합 조미료 고추장으로 만든 요리를 만나보도록 해요!






고추장은 쌀가루에 고춧가루·엿기름·메줏가루·소금 등을 섞어 만드는 우리나라 고유의 발효식품이에요. 고추장에는 쌀의 전분질이 분해돼 생긴 단맛, 콩의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돼 생긴 감칠맛, 고추의 매운맛, 소금의 짠맛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답니다. 또한 된장이나 간장에 비해 비타민 A·B₁·B₂·C, 엽산·베타카로틴 등이 많이 함유돼 비타민 공급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럼 지금부터 가을철 입맛을 한층 끌어올려줄 고추장 요리를 만나보도록 할까요?!



매콤한 풍미, 고추장 소스 닭봉 오븐구이







재료 


닭봉 500g, 통마늘 약 15톨, 양파, 당근, 식용유, 청주 60ml



닭봉 밑간


소금 0.25작은술, 후추 0.25작은술, 매실청 0.5작은술, 청주 1큰술



고추장 소스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케첩 2큰술,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당근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조청(물엿) 1.5큰술, 설탕 0.5큰술, 흑임자 1작은술, 후추 0.25작은술, 물 4큰술, 청주 1큰술







만드는 방법


1. 닭봉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분량의 재료에 밑간 해주세요. 

2. 양파와 당근은 곱게 다져주세요.

3.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른 후 다진 양파·당근·마늘을 볶다가 익으면 나머지 고추장 소스 재료를 넣고 끓여주세요.

4. 달군 팬에 밑간한 닭봉과 통마늘을 넣고 청주를 부어 센 불에서 끓여 잡냄새를 날려주고 중약불로 줄여 노릇하게 초벌 구이해주세요. 

5. 초벌구이 한 닭봉에 고추장 소스를 발라 약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구우면 끝~!




tip.

오븐 사용이 불편한 경우 팬에서 고추장 소스를 넣고 타지 않게 졸여 조리해주세요.







고추장 소스로 볶은 밥이 쏙! 피망 치즈 구이







재료 


피망 3~4개, 잡곡밥 2공기, 당근 0.5개, 양파 0.5개, 쉬레드 모짜렐라 치즈 100g



고추장 양념


고추장 4큰술, 케첩 1.5큰술, 들기름 2큰술, 매실청 1큰술







만드는 방법


1. 피망은 세로 방향으로 갈라 속을 발라내고 전자레인지에서 30초로 2회 총 1분을 돌려 어느 정도의 수분을 날려주세요.

2. 당근과 양파는 곱게 다져주세요.

3. 달군 팬에 들기름 2큰술을 두른 후 다진 당근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잡곡밥을 넣어 볶아주세요.

4. 분량의 고추장·케첩·매실청을 넣어 1~2분 정도 더 볶아주세요.

5. 피망에 고추장 소스 볶음밥을 채운 뒤 쉬레드 모짜렐라 치즈로 토핑해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치즈가 녹아 밝은 갈색이 날 때까지 구워주세요.






임금님께서 드시던 궁중 고추장 요리, 오이감정







재료 


오이 1개, 돼지고기(안심) 100g, 풋고추 4개, 홍고추 1개, 대파 1대, 고추장 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된장 1작은술, 야채육수(물) 450ml



돼지고기 밑간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한 꼬집







만드는 방법


1. 돼지고기는 납작하게 썰어 분량의 재료에 밑간해 주세요.

2.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오이를 세워 연필을 깎듯이 도려내며 삼각모양으로 썰어주세요. 

3. 풋고추·홍고추·대파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4. 달군 냄비에 밑간한 돼지고기를 볶다가 익어갈 즈음 야채육수를 붓고 분량의 고추장, 된장을 넣어 끓이세요.

5.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서 오이를 넣고 오이가 익으면 어슷하게 썬 풋고추·홍고추·대파·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여 완성!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