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애니메이션 <뽀빠이>를 통해 친숙해진 시금치는 빈혈·소화불량·쇠약·정력 감퇴·심장 장애·신장 장애 등에 좋은 건강식품이다. 비타민 C가 채소 중에서제일 많이 들어 있고, 비타민 B1·비타민 B2·나이아신·엽산·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당질·단백질·지방·섬유질·칼슘·철 등의 영양소도 듬뿍 들어 있죠. 

때문에 '채소의 왕'이라는 별명을 지닌 시금치는 위장을 정화하고 빈혈과 치매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이랍니다. 이밖에도 시금치에는 칼슘과 철분, 요오드 등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와 임산부에게도 좋은 식품인데요, 사포닌과 질 좋은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맛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데요, 오늘은 이처럼 맛도 영양도 풍부한 시금치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해드릴게요.






시금치 요리 하나. 시금치 페스토의 깊은 맛 '포치드 에그'







재료 


달걀 2개, 베이컨(20cm) 0.5줄, 올리브유 0.5큰술, 식초 한 큰술, 소금 반 꼬집, 바게트 등의 빵 약간



시금치 페스토 재료


손질한 시금치 두 줌(100g), 올리브유 10큰술, 마늘 10톨(은은한 맛을 원할 경우, 마늘 양을 줄이세요), 다진 땅콩 5큰술, 파마산 치즈 3큰술, 멸치액젓 1~2작은술







만드는 방법


1. 끓는 물에 식초 1큰술과 소금 반 꼬집을 넣고 달걀을 하나씩 조심스럽게 넣은 후 물을 달걀 위로 끼얹어 주세요. 약 1~2분 익힌 뒤 불을 끄고 5분 정도 후에 건져내세요. 좀 더 익히고 싶으면 10여 분 정도 두었던 건져내면 된답니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유 0.5큰술을 두른 후 베이컨을 구워 페이퍼 타월에 올려 기름을 제거해주세요.


3. 베이컨을 구워낸 팬에 빵을 노릇노릇하게 구워주세요.


4. 구운 빵에 시금치 페스토를 넉넉히 바른 후 포치드 에그를 올리고 노른자 부위를 터뜨려 빵과 어우러지도록 해주세요.


5 구워둔 베이컨을 올려 완성!



시금치 페스토 만드는 팁!


푸드 프로세서 혹은 믹서기(핸드 블렌더 등)에 시금치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잘 갈아준 다음 시금치를 조금씩 추가하면서 갈아 완성해주세요. 상태를 보아가며 조절하여 입자감이 있게 혹은 고운 상태로 취향에 따라 갈아주면 된답니다.




시금치 요리 둘. 건강 가득 초록 음료, '시금치 바나나 스무디'







재료 


손질한 시금치 한 줌(50g), 바나나 2개, 통들깨 1,5큰술, 저지방 우유 200ml, 생수 100ml








만드는 방법


1. 손질한 시금치는 페이퍼 타월로 물기를 잘 제거해주세요


2. 바나나는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3. 시금치와 바나나를 블랜더 용기에 넣고 저지방 우유와 생수를 함께 갈아주세요


4. 3에 통들깨 1큰술을 넣어 톡톡 터지는 식감을 즐겨주면 더 좋아요! 통들깨의 씹는 느낌이 싫다면 3과정에서 함께 갈아주세요.






시금치 요리 셋. 고소한 베이컨 풍미와의 만남 '시금치 프리타타'







재료 


손질한 시금치 두 줌(100g), 달걀 5개, 베이컨(20cm) 4줄, 우유 5큰술, 양파 0.5개, 소금 한 꼬집, 올리브유 1큰술, 버터 혹은 베이킹 스프레이







만드는 방법


1. 베이컨은 사방 1cm 정도 크기로 썰고 양파는 다져주세요.


2. 시금치는 내열 용기에 담아 뚜껑을 덮고 전자레인지에서 1분간 가열하여 물기를 짠 후 다져주세요. 


3. 달걀은 소금 한 꼬집과 우유를 넣고 잘 풀어 준 뒤 다진 시금치를 넣어 고루 섞어주세요


4. 가스레인지 조리 시에는 중불로 달군 팬에 베이컨을 볶다가 기름이 나오기 시작하면 양파를 함께 볶은 후, 약불

로 줄여 3을 붓고 뚜껑을 덮어 약 10여 분 익혀 완성해요. 오븐 조리 시에는 180℃로 예열한 뒤 틀에 담아 버터나 베이킹 스프레이를 틀 안쪽에 바른 뒤 모든 재료를 담아 20여 분 간 구워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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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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