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세계 3대 장수식품, 양배추 요리 BEST3

본문

2015. 12. 4. 15:14




안녕하세요, 교보생명 공식 블로그 '가족·꿈·사랑'을 찾아주신 여러분~! 오늘은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손 꼽히는 '양배추'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그리스의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양배추를 두고 '인간을 밝고 원기 있게 하며 마음을 가라앉히는 채소'라고 극찬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 때부터 큰 사랑을 받아왔답니다.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데다가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고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양배추는 '가난한 사람들의 의사'라는 별명으로 불릴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아왔는데요, 현대에 접어들어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는 양배추에 대한 이모저모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양배추의 성분은 90%의 수분과 탄수화물, 칼슘, 인, 비타민 C·D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또, 양배추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과 우유에 버금갈 정도로 풍부한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양배추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항노화 효과가 풍부해 매일 섭취할 경우 암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이외에도 양배추는 유방암과 위암, 대장암, 직장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 양배추는 위암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 억제 효능이 뛰어나 위장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인답니다. 성인병의 주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칼로리가 낮은 것에 비해 포만감이 뛰어나 다이어트에 좋다는 점도 양배추의 큰 장점 중 하나예요.








양배추는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양배추를 익히면 비타민C도 파괴되고, 무기질,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많이 손실되기 때문이에요. 양배추를 익힐 때는 되도록 재빨리 살짝 데쳐서 비타민C의 손실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 양배추를 먹을 때 흔히 심 부분은 먹기 불편하고 식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심' 부분이야말로 섬유질의 보고라고 하니 이제부터 버리지 말고 잘 챙겨 먹는 게 좋겠죠? 양배추의 심은 먹기 힘들지만, 다른 채소와 함께 갈거나 쪄서 섭취하면 손쉽게 먹을 수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배추로 만든 간단하고 맛있는 요리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양배추 요리 하나. '다진 쇠고기 양배추 롤'


<출처 : http://theveglife.com>


재료


쇠고기 200g, 계란 1개, 빵 가루 50g, 맛소금 1g, 흑후추 1g, 파마산 치즈가루 3g, 양배추잎 6장, 토마토 소스 120g, 미니 파프리카 2개



만드는 방법


1. 쇠고기는 1/2씩 나누어 반은 곱게 다지고 나머지는 거칠게 다져주세요.


2. 볼에 다진 고기를 담고 여기에 달걀, 빵 가루, 소금, 흑후추, 파마산 치즈를 모두 넣고 고루 섞이게 혼합하고 프라이팬에 볶은 뒤 식혀주세요.


3. 준비된 양배추 잎을 소금물에 데친 후 물기를 빼고 잘 편 다음 2를 작은 식빵 형태로 말고 모양을 잡은 후, 150도 오븐에 20분간 가열합니다. 곁들이면 더욱 좋답니다.





양배추 요리 둘. 씹을수록 건강해지는 맛, '양배추 채소롤'



<출처 : www.sheknows.com>



재료 


양배추 잎 4장, 케일 8장, 오이 1/2개, 단무지 1/4개, 무순 1/4팩, 시판용 칠리 소스(적당량), 소금(약간), 쪽파



만드는 방법


1. 양배추는 소금물에 절여 부드러워지면 물기를 뺍니다. 쪽파는 살짝 데쳐주세요.

2. 오이와 단무지는 5cm 길이로 채를 썰어주세요.

3. 양배추를 펼쳐 놓고 그 위에 케일을 넓게 편 후 오이, 단무지, 무순을 올린 후 칠리소스를 뿌려주세요. 그 뒤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 주세요.

4. 데쳐둔 쪽파를 양 옆으로 묶어 장식해주면 끝!





양배추 요리 셋. 입안 가득 상큼함이 도는 '양배추 깻잎 초절임'


<출처 : www.menupan.com>


재료 


양배추 1/2개, 양파 1개, 깻잎 10장, 밤 5개, 대추 10개, 마늘, 소금, 식초, 설탕 

*단촛물 : 물 1컵, 소금 1/2큰술, 식초 1컵, 설탕 1/2컵을 끓여서 식혀 줍니다. 



만드는 방법



1. 양배추는 깨끗이 씻어서 소금물에 절여준 다음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양파는 채로 썰어주세요.


2. 밤은 껍질을 벗기고 채로 썰어주세요.


3. 대추는 씻어서 씨앗은 발라내고 채썰어주세요.


4. 깻잎은 깨끗이 씻어내 준비해주세요.


5. 양파, 밤, 대추, 마늘, 소금을 넣어 속을 버무려주세요.


6. 양배추에 속을 넣고 깻잎을 올리고 반복 순으로 담은 다음 단촛물을 끼얹어 주세요.





이렇게 양배추의 효능과 양배추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요리법을 소개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간단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양배추는 대부분 사람들이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채소에 속하지만, 그럼에도 특유의 향 때문에 먹기를 꺼려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 동안 향이나 맛 때문에 먹기 힘들었던 분들은 취향에 따라 고기나 채소를 함께 곁들여 드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맛이 없다고 포기하기에는 양배추의 효능을 무시하고 지나치기가 아쉬우니 말이에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리며, 그럼 다음 번에도 알찬 이야기로 찾아 뵙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