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겨울 제철 음식 우엉요리

본문

2016. 1. 25. 16:00

 

가꿈사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와이프로거 성희정입니다. 엄마들은 매일 ‘오늘 뭐 먹지?’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특히 아이들과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야 하는 방학 시즌에는 그 고민이 더 커집니다. 반찬 고민, 아이들 간식 고민이 될 때 제철 음식을 활용해보세요. 계절에 따라 우리 몸의 시스템도 변하기 때문에 자연과 잘 조화하려면 계절에 따라 생산되는 음식을 먹는 게 좋아요. 전 겨울 제철 음식으로 우엉을 선택했어요.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매력적인 우엉 요리를 소개합니다.

 

 

우엉, 1월부터 3월까지 제철

1, 2, 3월 제철음식인 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도 좋아요.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가 있는 분들께 좋은 식품이에요. 대신 우엉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라 평소에 몸이 차갑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아이들에게 우엉 요리는 피해주세요. 우엉을 고를 때는 손으로 눌렀을 때 단단하고 굵기가 10원짜리 동전 정도의 지름을 가진 것이 좋아요. 그리고 껍질에 상처가 없고 갈라진 곳이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자 그럼 본격적인 우엉 요리를 시작해볼까요?

 

우엉 조림

우엉 껍질을 까서 어슷썬 후 채로 썰어 주세요.

 

채친 우엉을 식초물에 20분쯤 담가 주세요. 이렇게 하면 아린 맛이 빠지고 갈변을 막아줘요.

 

물기를 제거한 우엉을 들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먼저 볶아주세요. 충분히 볶은 우엉에 (4뿌리 / 500g 기준) 진간장 80g, 물 120g을 넣고 졸여줍니다. 우엉이 익으면 올리고당 130g을 넣어 윤기를 더해주세요. 마지막에 참기름과 맛술 약간 더 넣고 좀 더 은근히 졸여주세요.

 

양념이 졸아들면 깨로 마무리해 맛있는 우엉조림 완성!

 

 

우엉야채튀김

우엉카레야채튀김 재료로 준비한 우엉, 당근, 양파, 감자를 채 썰어 준비하세요.

 

튀김가루를 물에 풀어 튀김반죽을 준비해야 해요. 튀김가루와 물을 4:2.5 비율로 섞어 반죽을 만든 뒤 채 썬 야채를 모두 넣어 섞어주세요. 이때 카레 가루를 조금 섞어주면 더 특색 있는 야채튀김을 즐길 수 있어요.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부은 후 야채튀김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튀겨주세요. 2번 튀겨내면 더 바삭한 튀김을 맛볼 수 있답니다.

 

바삭바삭 우엉카레야채튀김 완성! 카레의 은은한 향이 풍미를 더하고, 우엉과 야채의 식감이 살아있는 영양 만점 간식입니다!

 

겨울 제철음식인 우엉은 요즘 차로도 많이 끓여 먹죠. 우엉차는 항산화 작용, 항암효과, 다이어트 등에 효능이 있어요. 이외에도 우엉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우엉구이, 우엉김밥, 우엉잡채 등 다양한 요리들이 많아요. 살이 제대로 올라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제철 음식! 때를 놓치지 말고 맛있는 요리로 건강 챙겨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