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봄 제철 주꾸미 요리 3가지

본문

2016. 2. 15. 10:00

 

안녕하세요, 가꿈사 와이프로거 7기 이지영입니다. 설날도 지나고, 입춘도 지나 봄을 기다리는 마음이 불쑥 앞서는데요. 봄이 제철인 주꾸미로 맛있는 음식을 해먹으며 봄을 미리 기다려볼까 해요. 3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인 주꾸미는 숙회, 볶음, 찜 등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어요. ‘봄 주꾸미, 가을 낚지’ 라는 말처럼 봄에 잡히는 주꾸미는 야들야들하고 쫄깃한 맛과 풍부한 영양으로 봄철 최고의 별미랍니다. 지금부터 주꾸미로 할 수 있는 요리 3가지를 소개할게요!

 

 

주꾸미의 영양

주꾸미 요리를 하기 전에 주꾸미가 가진 영양을 알아볼까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면서 열량이 낮은 저칼로리 식품 주꾸미는 타우린 함량이 낙지의 2배, 오징어에 5배 많아요. 타우린 성분은 간의 콜레스테롤이 담즙산 형태로 배설되도록 도와주며 알코올 대사 효소를 활성화시켜 간에서 알코올 분해를 원활하게 해 알코올에 의한 지방간 위험률을 감소시켜준답니다. 이외에도 DH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두뇌 개발에 효과적이며 시력 보호에도 좋아요.

주꾸미에는 철분도 많아 임산부나 여성 빈혈 예방에 좋으며 비타민B 함유량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줘요. 고단백 저지방인 주꾸미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아서 다이어트 결심을 하신 분들께 추천 드려요!

 

 

주꾸미 손질방법

주꾸미를 손질하기 위해서는 가위가 필요해요. 바다에서 잡힌 싱싱한 주꾸미는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통으로 먹어도 되지만 잡은 후 시간이 지난 주꾸미는 내장을 제거하고 먹는 게 좋아요. 주꾸미를 손질할 때는 먼저 머리 부분에 가위집을 넣은 후 뒤집어주세요.

 

 

가위로 내장과 눈, 입 부분을 모두 제거해주세요.

 

주꾸미의 불순물제거와 잡내를 잡으려면 주꾸미에 밀가루나 굵은 소금을 넣고 여러 번 치댄 후 물로 깨끗이 씻어주면 빨판 속 불순물까지 제거할 수 있어요.

 

 

손질 후 물에 씻는 단계까지만 마쳐도 조리 준비로 충분하지만 주꾸미를 끓는 물에 살짝 익힌 후 사용하면 요리할 때 물이 생기지 않아요. 그리고 양념장에 무쳐 숙성을 시킨 후 조리하면 훨씬 더 부드럽고 맛있는 주꾸미요리를 만들 수 있답니다.

 

 

요리1. 주꾸미 볶음

주꾸미를 매콤한 고추장양념에 무쳐 채소와 같이 볶아 내면 훌륭한 반찬, 술안주가 돼요. 매워도 자꾸만 당기는 맛에 바닥을 드러내는 매콤한 주꾸미볶음으로 입맛을 자극해 볼까요?

 

주꾸미볶음 재료

주꾸미 500g, 당근, 파프리카, 양파 조금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2숟가락, 고추장 1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매실액 2숟가락, 설탕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만들기

살짝 데친 주꾸미에 분량의 고추장양념장을 넣어 섞어주세요.

 

양념한 주꾸미를 1시간 이상 숙성을 시켜주세요. 숙성 시간을 거치면 훨씬 더 부드럽고 감칠맛 나는 볶음을 만들 수 있어요.

 

팬에 양념한 주꾸미를 넣고 준비한 채소와 같이 볶다가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하면 주꾸미 볶음 완성!

 

 

요리2. 주꾸미 단호박찜

방금 만든 매콤한 주꾸미 볶음을 속을 파 낸 단호박에 넣고 치즈를 얹어 오븐에 구워내면 근사한 파티 요리를 만들 수 있어요. 좀 더 특별하게 만든 주꾸미 요리를 선보일 수 있어 손님 접대 요리로 좋아요. 달달한 단호박과 매콤한 주꾸미의 맛은 정말 잘 어울리는 궁합이에요.

 

주꾸미 단호박 찜 재료

주꾸미볶음과 동일(주꾸미 500g, 당근, 파프리카, 양파 조금 ), 단호박, 모짜렐라 치즈

 

만들기

단호박 윗부분을 잘라 낸 후 숟가락을 사용해 속을 파내고, 단호박은 전자레인지에 5분씩 2번을 돌려 살짝 익혀주세요. 단호박을 바로 오븐에 바로 넣으면 속까지 충분히 익지 않으니 미리 반 정도 익혀주는 작업이에요.

 

 

준비한 주꾸미 볶음을 단호박의 2/3정도 넣어주세요.

 

주꾸미 볶음 위에 모짜렐라 치즈로 덮어주세요.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구워줍니다.

 

매콤 달콤한 주꾸미 단호박찜 완성!

 

 

요리3. 주꾸미 데리야끼 소스 볶음

매운 걸 싫어하는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을 위해 데리야끼 소스를 넣고 볶은 주꾸미 데리야끼 소스 볶음을 소개할게요. 풍미를 살려주는 버터와 마늘을 볶다가 주꾸미를 넣고 재빠르게 볶아내면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주꾸미 데리야끼 소스 볶음을 만들 수 있어요.

 

주꾸미 데리야끼 소스 볶음 재료

주꾸미 500g, 마늘 5쪽, 버터 1숟가락 (20g), 데리야끼 소스 2숟가락, 물엿1숟가락,

 

데리야끼 소스 만드는 방법

다시마 육수, 간장, 굴 소스, 물엿, 설탕을 4:2:1:1:1 로 섞고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고 끓이다가 양이 반 정도 줄면 불을 끄고 식히면 데리야끼 소스 완성!

 

만들기

팬에 마늘과 버터를 넣고 볶다가 데친 주꾸미를 볶아줍니다. 버터의 고소한 향과 마늘이 어우러져서 감칠맛 나는 볶음을 만들 수 있어요.

 

준비한 데리야끼 소스를 넣고 주꾸미에 소스가 살짝 배일 정도로 더 볶아주세요.

 

간단한 채소를 곁들여 접시에 담으면 주꾸미 데리야끼 소스 볶음 완성!

 

주꾸미 요리 어렵지 않죠? 주꾸미 요리를 보니 벌써 봄이 온 것 같네요. 제철 음식을 먹는 것도 계절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아요. 곧 다가올 봄에 꽃구경과 함께 주꾸미 요리도 즐겨보세요. 눈과 입이 모두 즐거운 봄을 보낼 수 있을 거에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