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안양시민들이 좋아하는 안양 주변 공원 2곳

본문

2016. 3. 30. 16:00

여러분들은 혹시 운동을 하기 위해 헬스장에 가시나요? 요즘 공원에는 시민들의 건강 증진을 돕기 위해 다양한 설비를 갖추고 있는 곳이 많아요. 경기도의 중심인 안양에도 이런 체육공원이 많이 있답니다. 헬스장에 가지 않고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안양의 석수체육공원과 병목안 시민공원을 소개합니다.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석수체육공원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 있는 석수체육공원은 각종 운동시설이 준비되어 있고 다양한 종목의 경기장이 있어요. 게다가 숲 안에 공원이 있어 자연 친화적이에요. 안전한 시설들이 다양하게 설치되어 있어서 운동 동호회나 학교 내 운동부 연습을 이곳에서 많이 한다고 해요. 서울과 멀지 않아 안양시민뿐만 아니라 서울시민들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석수체육공원에는 야구장, 축구장, 농구장, 배드민턴장, 풋살장, 롤러스케이트 장이 있어요. 배드민턴장과 롤러스케이트장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고 농구장은 상시 열려있지만 야구장과 풋살장은 미리 대관을 해야 해요. 이용시간은 하절기(3월~10월)는 06:00~23:00, 동절기(11월~2월)는 07:00~22:00입니다. 들어갈 땐 유니폼과 안정장비를 착용해야 하고 유료강습은 금지되어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석수체육공원에는 산책로뿐만 아니라 운동기구도 잘 갖춰져 있어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런 운동시설뿐 아니라 자신의 끼를 발산할 수는 야외무대도 있어요. 공원은 시민들의 쉼터이자 다양한 퍼포먼스를 하거나 볼 수 있는 낭만적인 공간인 것 같아요. 


대관은 어떻게 하나요?

석수체육공원 시설물 대여는 인터넷 접수로만 가능해요. 축구장, 야구장, 풋살장을 대여하기 위해서는 (www.ansi.or.kr)에 들어가서 대관신청을 하면 대관심위를 받게 됩니다. 심의결과를 통보 받으면 사용료를 납부하고 시설을 사용하면 돼요. 신청요건은 안양시민 및 안양시 소재 회사 혹은 단체임이 확인 된 후에 사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축구와 야구는 팀 등록을 먼저 해야 하는데 팀 등록을 하기 위해선 동호회 명부와 주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고 직장 혹은 단체인 경우 소재지 및 재직확인 서류가 필요해요. 이용 요금은 표를 통해 보기 쉽게 알려드릴게요!


시설명

사용구분 

체육행사 

비고 

 평일

토,공휴일 

 인조잔디 축구장

주간 

40.000 

- 1일 2시간 기준
- 전기조명 사용료별도 (30,000) 

야간

40,000 

 야구장

주간 

40,000

60,000 

- 1일 2시간 기준
- 전기조명 사용료별도 (123,200) 

야간

60,000 

80,000 



Q. 석수체육공원의 간단한 역사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석수체육공원의 자리는 원래 쓰레기 매립지였어요. 2006년 5월에 공원으로 조성해서 많은 시민들이 여가활동 및 체육활동을 하기 위해 찾고 있습니다.


Q. 석수체육공원이 10여 년간 시민들에게 사랑 받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안양시 만안구에 이런 종합 체육시설이 석수체육공원 한 군데 밖에 없어요. 그래서 안양 시민들이 휴식과 여가 공간을 찾아 많이 오시는 것 같아요.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다 보니 직원들도 시민들이 더 편하게 공원 시설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이런 선순환이 석수체육공원의 인기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Q. 공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은 어디인가요?

평일 저녁이나 주말엔 모든 대관이 항상 꽉 찰 정도로 모든 경기장이 인기가 많아요. 배드민턴장과 인라인스케이트장은 무료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가족단위로 많이 찾아 오십니다. 또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놀이터와 체력증진을 위한 산책로도 항상 사람들이 많아요. 

 

Q. 석수체육공원을 찾아주시는 시민들께 한 마디 해주세요. 

앞으로도 항상 시민들이 자유롭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031-389-5287~9로 연락해주세요!


석수체육공원



채석장을 공원으로, 병목안 시민공원

몇 년 전부터 캠핑이 유행하면서 캠핑 관련 용품이나 장소가 인기인데요. 안양에도 캠핑을 할 수 있는 공원이 있어요. 안양 9동에 위치한 병목안 시민공원이에요. 수리산 자락에 자리 잡은 모양새가 호리병의 내부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병목안 시민공원은 안양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때부터 1980년대까지 철로 레일용 자갈을 채취하는 채석장이었던 이곳이 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났어요. 채석으로 인해 생긴 산 절개면은 낙석을 방지하면서 공원 조경을 위해 대규모 인공폭포로 단장했습니다. 높이 65m, 폭 95m의 인공폭포는 깎아지는 듯한 절벽을 따라 쏟아지는 물줄기가 장관이라고 해요. 아직은 3월이라 숲의 푸르름과 쏟아지는 폭포수는 볼 수 없었지만 좀 더 날이 따뜻해지면 인공폭포의 장관을 볼 수 있을 거에요. 


아직은 목련꽃도 봉오리만 있고 개화를 기다리고 있어요. 사계절 공원의 야생화단지는 봄날이면 갖가지 꽃으로 화사한 색감의 장관을 이룹니다. 꽃이 필 때 가족들과 와서 예쁜 사진 많이 담아가세요!


자연 속에서 하는 병목안 캠핑장

그럼 이제 병목안 시민공원 내에 있는 캠핑장으로 들어가 볼까요? 아직 날씨가 서늘한데도 불구하고 캠핑하러 온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병목안 캠핑장에는 캠핑뿐만 아니라 여러 부대시설이 있어서 1박2일을 알차게 보낼 수 있어요. 


병목안 캠핑장은 매년 3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개장하고 당일 오후 2시부터 다음날 11시까지 이용이 가능해요. 위에 석수체육공원과 마찬가지로 (www.ansi.or.kr)에 들어가서 인터넷예약을 해야 하는데요. 안양시민은 오전 10시부터, 타지역 시민은 오전 11시부터 예약이 가능합니다. 캠핑장 사용료는 아래 표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구분

사용기준

성수기 (7~8월) 

비수기 

비고 

 캠핑장

캠핑테크 1개소 

20,000 

20,000 

15,000 

1면기준
(주차요금, 쓰레기봉투요금 포함) 

 전기사용료

1개소

3,000 

3,000 

3,000 

1박기준
(1Kw 이내) 

 샤워장

1인 

1,000 

1,000 

1,000 

1인/1박기준 


병목안 시민공원


쓰레기 매립장과 채석장이 이렇게 시민휴식공간으로 변했다는 게 놀랍지 않은가요? 봄을 지나 푸른 숲을 조성하는 여름이 되면 자연 속의 공원은 더 빛을 바랄 것 같아요. 빡빡한 일상에 잠시라도 쉼표를 찍어주고 싶다면 주변 공원을 찾아보세요. 가벼운 산책과 운동만으로도 삶의 여유를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8기 정지우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