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이순신의 생애와 업적을 오감으로 체험해요! 충무공이야기 무료전시관

본문

2012. 9. 14. 17:44

|가볼만한 전시회|

 

어제 가족과 함께 가볼만한 전시회로 세종이야기 무료전시관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세종이야기 무료전시관과 함께 있는 충무공이야기 무료전시관을 소개하려 해요.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 앞에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문화생활, "세종이야기 충무공이야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순신장군의 이야기를 살펴보아요.

 

 

 

우리나라 위인 중 가장 대표적인 위인 2명을 꼽으라면 누구를 뽑으실 건가요?

아마도 대부분의 한국인이라면 세종대왕과 이순신장군을 뽑지 않을까 싶은데요,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지하에는 세종이야기관이 먼저 개관한 데 이어 2010년 4월에는 충무공이야기관이 개관되었습니다.

 

 

세종이야기관과 충무공이야기관은 입장료는 없으며 매주 월요일만 휴관이고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방문 가능합니다.

 

 

이순신장군의 업적을 자세히 알 수 있어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역사교육 체험관으로 정말 꼭 한번 둘러볼만한 공간입니다.

 

 

교보생명 본사빌딩도 위치한 광화문의 광화문광장이 시민들의 쉼터와 역사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으면서 중국, 일본을 비롯한 해외관광객도 꼭 한번 둘러보는 명소가 되었는데요, 충무공역사관을 둘러보는 해외관광객도 우리나라에 이렇게 훌륭한 위인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충무공이야기관를 개관하기 전에  해군사관학교 교수, 국방대학교 교수, 해군사관학교 박물관 실장과 이순신연구소 소장 등으로 고증위원회를 구성하여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현재의 인테리어와 역사관 안을 구성할 컨텐츠를 논의했다고 합니다.

 

 

역사와 군 전문가로 구성된 고증위원회가 참여한 만큼 이순신장군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도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역사 속 이순신장군과 개인적인 그의 삶까지 정확하게 조명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오래 전부터 광화문광장을 우뚝 지키고 있는 이순신 동상과 연계하여 이순신장군의 장군으로서의 그의 삶과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남편으로서의 개인적인 삶도 자세히 조명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시관은 조선의 함선관, 7년간의 해전사관, 성웅 이순신의 생애관, 난중일기를 통해 본 인간 이순신관, 4D체험관, 이순신의 리더쉽관으로 되어있습니다. 4D체험관도 마련되어있어 오감으로 이순신장군의 업적을 보고 느낄 수 있어요.

 

 

두 아들과 처음 왔을 때 가장 먼저 교육 체험관에 들러 거북선을 직접 그려봤는데, 시기에 따라 이순신 장군을 주제로 다양한 미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재료비는 따로 없으나 기부금을 받고 있어 저도 천원을 기부했습니다.

 

 

체험존은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곳이며 어른들도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임진왜란 당시의 역사적 현장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곳에선 스크린에 나타난 왜선에 총을 쏘고, 노를 젓는 체험을 해볼 수 있어요.

 

 

또, 조선의 함선 미니어처를 움직여 학인진과 장사진과 같은 당시의 공격전술을 직접 짜볼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 나무로 만든 블록으로 판옥선을 직접 조립해볼 수도 있습니다.

 

 

‘조선의 함선관’에서는 조선의 주력 전투함인 판옥선과 당대 세계 최고의 돌격선인 거북선, 임진왜란 당시 조선과 명, 일본의 전투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는 해군기지에 있는 실제거북선을 56%로 축소한 거북선 모형이 있는데 충무공역사관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공간이기도 합니다. 소나무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크기는 길이 19.4m, 폭 5.6m, 높이 4.4m에 달하며 내부로 들어가면 임진왜란 당시의 거북선내부를 미니어처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충무공이야기관에서 볼 수 있는 난중일기 복사본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난중일기는 이순신장군이 전쟁 중 하루하루 그의 삶을 적은 일기로 임진왜란의 생생한 현장을 글로 알 수 있으며 그의 개인적인 고뇌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충무공이야기관에는 이순신 장군이 입었던 옷과 사용했던 검 등 유품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안내데스크에서는 외국인도 편하게 이곳을 관람할 수 있도록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를 지원하는 mp3 음성안내기와 PDA 영상안내기를 빌려주며 또 아이를 데리고 온 부모나 장애우를 위해 유모차와 휠체어를 무료로 빌려주기도 합니다.

보다 많은 이들이 방문해 이순신 장군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그의 업적을 기렸으면 합니다.^^

 

세종이야기 충무공이야기

관람료 : 무료

관람시간 : 매주 화요일~일요일 10시30분~22시30분(입장마감:22시)

홈페이지 : www.sejongstory.or.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