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과 증상

본문

2016. 6. 2. 16:00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는 이상 상태로 갑상선의 활동과다가 원인인 질병입니다. 한 번 발병하면 완치가 힘들고, 재발 가능성도 높은 질환으로, 특히 여성이 이 질병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과 증상,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 등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의 일종으로 가느다란 협부로 연결된 나비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함으로써 갑상선 기능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하여 사망에 이르게 될 경우 이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발작’ 또는 ‘급성발작’이라고 합니다.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원인은 갑상선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자가면역항체가 요인이 되는 그레이브스병입니다. 그 외에 중독성 다결절성 갑상선종, 중독성 갑상선종, 전이된 능성 갑상선암, 난소 갑상선종 등에 의한 1차성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뇌하수체 선종, 융모성 종양에서의 갑상선 자극호르몬 과다분비에 의한 2차성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있습니다.



증상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할 수 있고,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 복시(사물이 겹쳐 보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그레이브스 안병증(Graves' ophthalmopathy)이라고 합니다.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 방사성 요오드 치료,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투여나 수술치료는 갑상선 조직을 제거•파괴하는 치료 방법이며, 약물치료는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이나 분비 작용을 조절하는 항갑상선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항갑상선제는 대부분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물이지만 드물게 무과립구증•혈관염 및 간기능 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TIP 갑상선 기능 항진증 Q&A

Q. 항갑상선제를 복용하면 위장장애를 일으킨다고 하던데?

항갑상선제가 위장장애를 일으킨다는 속설은 잘못된 것입니다. 항갑상선제는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하여도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 약입니다. 


Q. 음주, 흡연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흡연은 갑상선 안구병증에 좋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또한 치료를 시작해 어느 정도 갑상선 기능이 조절될 때까지 과다한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