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자기 절제와 의지력 강화법 5가지

본문

2016. 7. 18. 16:13

심리학자들은 인생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개인적 특성으로 ‘지적 능력’과 ‘자기 절제’를 꼽습니다. 로이 F. 바우마이스터 박사가 ≪의지력의 재발견≫에서 제시한 ‘자기 절제와 의지력 강화법’을 소개해볼게요.



포도당이 의지력의 핵심이다 

포도당과 자기 절제의 연관성은 저혈당증 환자에 대한 연구에서 드러났어요. 연구자들은 저혈당 환자들이 평균적인 사람에 비해 집중과 부정적 감정조절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자기 절제력이 떨어졌다면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조금 기다려보세요. 



평화로운 시기에 계획을 세운다

담배를 끊는다든가 운동 프로그램을 짜는 것, 술을 줄이거나 끊는 것 등의 목표에 대한 계획은 차분하거나 평화로운 시기에 세우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장기적인 안목에서 그것들을 생각해야 해요. 목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매달 조금씩 당신의 삶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리스트를 만든다

의지력 강화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 혹은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한 리스트를 만드는 게 좋아요. 일을 미루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개 해야 할 일에 걸리는 시간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것을 계획 오류라 할 수 있는데, 이를 피하는 방법은 자신의 과거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엔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것을 엄격하게 지켜야 해요. 



대안을 만들지 않는다 

목표에 대한 대안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책을 읽기로 했다면 그 외의 다른 것은 절대 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표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을 비워두는 게 좋아요. 정해진 시간에는 절대 다른 일을 하지 않고, 꼭 목표한 일을 하도록 자신을 독려합니다.



모니터링과 보상을 한다

끊임없이 자신이 목표한 일에 대해 모니터링하세요. 모니터링은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기록을 하다 보면 당신 자신이 얼마나 왔는지 알 수 있으며 이는 미래를 위해 좀 더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데 이로워요. 자신에게 자주 보상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동기 부여에는 사소한 보상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