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이색 감자요리, 감자 프리타타와 감자 수프

본문

2016. 7. 20. 17:04

하지가 지나고 초여름인 지금, 감자가 제철입니다. 요즘은 하우스감자도 많이 재배해서 이른 봄부터 햇감자를 볼 수 있지만, 포슬포슬 하얀 분이 나는 맛있는 감자는 뭐니 뭐니 해도 하지감자가 최고지요. 찐 감자, 감자조림 감자볶음, 감자전 등 전통적인 감자 요리도 맛있지만, 이번에는 색다른 감자요리를 소개할까 합니다. 보기에도 근사하고, 한 끼 식사로 딱 좋은 감자 프리타타와 감자 수프 함께 만들어 볼까요?


감자 프리타타 만들기

프리타타란 달걀로 만드는 대표적인 이탈리아의 가정식 요리입니다. 달걀물에 햄이나 소지지, 베이컨 등의 육류와 감자나 고구마, 빵 등의 탄수화물, 각종 채소를 넣어서 오븐이나 팬에 구워 먹는 요리인데요. 우리나라의 달걀찜이나 달걀말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돼요. 다만, 우리나라의 달걀찜과 달걀말이는 반찬에 가깝다면, 프리타타는 주식에 가깝습니다. 실제로 이탈리아 등 유럽에서는 아침으로 먹는 요리라고 해요.

재료는 감자, 달걀, 우유, 베이컨(햄이나 소시지), 치즈가 기본입니다. 채소는 원하는 채소 무엇이든 좋아요. 저는 양파, 파프리카, 브로콜리, 당근을 준비했어요. 그 밖에 포도씨유와 소금, 허브 소금이 필요합니다. 


감자는 익는 데 오래 걸리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얄팍하게 썰어서 전자레인지에 익혀줍니다. 3분 정도면 중간크기 감자 1개가 잘 익습니다.


당근, 파프리카, 브로콜리, 당근은 주사위 모양으로 작게 썰어 팬에 볶아주세요. 채소가 어느 정도 익었으면 잘게 썬 베이컨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베이컨이 짜기 때문에 소금 간은 살짝만 해주세요.


채소와 베이컨이 다 볶아졌으면 이제 달걀물을 만들 차례예요. 볼에 달걀 3개와, 작게 썬 체다치즈를 넣고 잘 풀어주세요. 그다음에는 우유를 부어 달걀물을 완성합니다. 달걀과 우유의 비율은 2:1 정도가 적당해요. 이 우유를 넣은 달걀물에도 소금 간을 조금 해주세요. 


채소와 베이컨을 볶은 팬에 전자레인지에서 익힌 감자를 넣고, 그 위에 달걀물을 조금씩 부어주세요. 재료가 거의 덮일 정도로 달걀물을 붓고, 맨 위에는 남은 파프리카와 브로콜리로 장식해주세요. 물론, 장식은 생략해도 좋습니다. 맛에는 아무 영향이 없으니까요. 


지금부터 가장 중요한 것이 불 조절이에요. 달걀물을 팬에 붓고 익히는 요리이기 때문에 당연히 바닥은 타기 쉬워요. 그래서 달걀이 충분히 익을 동안에는 뚜껑을 덮어서 익혀주세요. 불은 약한 불을 유지해주시고, 중간중간 재료가 잘 익고 있는지 한 번씩 뒤적여주세요. 


드디어 감자 프리타타 완성. 감자, 채소를 모두 익힌 상태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진 않습니다. 뚜껑을 덮은 채로 10분 정도, 달걀이 다 익으면 완성입니다.

보들보들한 달걀 속에 감자, 치즈, 베이컨과 채소가 어우러진 맛. 상상되시나요? 다양한 맛과 식감, 풍미까지 어우러져 정말 행복한 맛이 나는 감자 프리타타입니다. 감자가 가득 들어있어 식사로도 든든하고, 여러 가지 영양소도 골고루 들어있어 영양적으로도 아주 훌륭하지요. 여러분도 꼭 한번 만들어보세요. 한 번 만들어본 분들은 꼭 두 번 세 번 만들게 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감자수프 만들기

다음은 감자 수프입니다. 감자 프리타타가 화려한 요리라면, 감자 수프는 맛도 비주얼도 담백 순수 그 자체라고 할까요? 만드는 재료도, 방법도 간단한 감자 수프를 소개합니다.


감자 수프재료는 감자, 양파, 버터, 우유가 기본재료예요. 크루통을 만들고 싶다면 식빵 한쪽도 준비해주세요.


감자 수프에 들어가는 감자도 얇게 썰어서 전자레인지에 돌려줍니다. 중간크기 감자 2개는 전자레인지에서 5분 정도 익히면 폭신하게 잘 익어요. 


달군 팬에 채 썬 양파 반개와 버터를 넣고 충분히 볶아주세요. 감자수프에서 양파의 역할은 아주 중요해요. 눈에 보이지 않고, 맛도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은은한 고급스러움과 풍미를 담당하는 역할이라고 할까요?


식빵이나 바게트 등의 빵을 잘게 썰어 오븐이나 팬에 바짝 구운 것을 크루통이라고 하죠. 보통 수프나 샐러드 위에 곁들여 먹는데, 한 끼 식사로 더 든든하게 먹을 수 있겠죠?


양파를 볶던 팬에 감자를 넣고 우유를 넣어줍니다. 그다음 믹서나 핸드블랜더로 곱게 갈아주세요. 우유 양은 원하는 수프 농도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곱게 갈아진 감자수프는 이제 한소끔 더 끓여주세요. 중약불로 불 조절을 하면서 살살 저어주며 끓이면 되는데요. 감자가 잘 눌어붙는 재료이니 바닥까지 깊게 저어주세요. 간은 소금으로 하면 됩니다. 


곱게 갈아진 감자수프는 이제 한소끔 더 끓여주세요. 중약불로 불 조절을 하면서 살살 저어주며 끓이면 되는데요. 감자가 잘 눌어붙는 재료이니 바닥까지 깊게 저어주세요. 간은 소금으로 하그릇에 수프를 담고 준비한 크루통을 올려주면 드디어 감자수프 완성! 후춧가루도 톡톡 뿌려서 먹으면 더 맛있어요. 부드럽고 담백한 감자 수프 한 그릇이면 하루가 기분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지금까지 감자프리타타와 감자 수프를 만들어봤는데요. 만드는 방법은 참 간단하죠? 감자 프리타타와 감자 수프 모두 주말 브런치 메뉴로도 좋고요. 아이들 간식이나 출출한 시간을 달래줄 메뉴로도 딱 좋습니다. 감자가 맛있는 계절, 다양한 감자 요리로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8기 김덕화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