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이색 추석 음식, 우거지 매실 잡채

본문

2016. 9. 13. 10:05

올해는 추석이 9월에 있어 괜히 마음이 바쁩니다. 민족최대 명절 추석에는 오랜만에 가족들을 만나는 것도 좋지만, 추석 음식을 맛볼 수 있어 더 신이 나는데요. 하지만 기름진 음식이 가득한 추석 음식은 한두끼 먹다 보면 질리죠. 그래서 제가 이색 추석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잡채에 우거지와 매실장아찌를 넣은 우거지 매실 잡채 입니다!



우거지 효능

본격적인 레시피 소개에 앞서 우거지 효능을 잠깐 알아보고 갈게요. 푸른 무청을 새끼 등으로 엮어 겨우내 말린 것을 시래기라 하며 배추 같은 푸성귀에서 뜯어낸 겉대를 우거지라고 해요. 우거지는 탕, 국 요리를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100gekd 32kcal로 비타민과 섬유소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재료예요. 우거지로는 보통 된장국을 끓여드셨을텐데요. 우거지국으로만 해 드시는 요리방법이 지겨우셨다면 우거지의 새로운 탄생, 섬유질이 풍부한 우거지와 소화기능에 좋은 매실장아찌를 활용한 웰빙잡채 레시피 소개해드립니다.



웰빙 우거지 매실 잡채

재료 : 말린 우거지, 잡채용 고기, 매실 장아찌, 당면, 각종 채소, 기본 양념(간장, 참기름, 설탕, 파, 마늘, 통깨, 후추, 설탕)


1. 말린 우거지를 30분 정도 삶아 물에 담가 부드럽게 준비하세요.


2. 잡채용 고기는 불고기 양념에 재워두세요. 이때 고기는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모두 가능해요.


3. 파프리카나 채소는 색깔별로 얇게 채를 썰어 준비해주세요. 

4. 1번에서 삶아 불린 우거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다른 채소 사이즈에 맞춰 잘라주세요. 

5. 매실장아찌도 먹기 좋게 얇게 썰어주세요.


6.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양념해 둔 고기부터 볶아주세요. 고기를 볶아낸 후 후라이팬에 남은 고기양념은 닦아내지 말고 그대로 채소를 볶아주세요. 고기양념에서 나온 양념이 베어 채소가 훨씬 맛있답니다.


7. 고기를 볶아낸 후라이팬에 파프리카, 양파, 당근 등 준비해 놓은 채소를 볶아주세요. 간은 소금으로 해주시고, 채소를 각각 볶아주셔도 되고 함께 볶아도 괜찮아요. 


8. 당면은 끓는 물에 6분간 삶아 찬물에 2~3번 헹궈 전분기를 빼고 물기를 빼주세요. 그래야 당면이 불지 않아요.


9. 삶아 물기를 빼놓은 당면을 후라이팬에 참기름, 간장, 설탕을 넣고 볶아주세요.


10. 볶아준 채소와 고기 그리고 볶아 둔 당면을 큰 그릇에 함께 준비해주세요.

11. 매실장아찌는 별도의 과정없이 준비된 채소와 섞어주세요.



12. 우거지는 볶아버리면 질겨지니 참기름과 소금에 무쳐주세요.


13. 준비해둔 재료들을 한 데 섞어 무쳐주면 됩니다. 간장, 참기름, 설탕, 통깨, 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치고 간은 입맛에 맞게 맞춰주시면 돼요.  


이렇게 우거지 매실 잡채가 완성됐어요. 일반 잡채와 다른 점이 하나도 없죠? 하지만 우거지의 식감과 매실장아찌의 향기가 더해져 맛이 더 풍성하답니다. 

추석에 온 가족이 둘러앉아 송편도 빚고 윷놀이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텐데요. 무엇보다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나눠 먹을 때가 가장 즐거운 것 같습니다. 맛있는 우거지 매실 잡채 드시고 건강과 입맛 두 마리 토끼 잡으세요. 이상 가꿈사 와이프로거 9기 나기해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