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2016 프로야구 가을야구 일정

본문

2016. 10. 11. 16:00

선선한 바람이 불어올 때 야구 마니아들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가을야구’라 불리는 바로 ‘포스트시즌’. 치열했던 정규시즌을 뒤로하고 새로운 영광을 준비하는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진출팀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죠. 선수들만큼이나 마음이 바빠지는 건 아마 야구장을 찾기 위해 일사불란 움직이는 팬들이 아닐까요? 야구 팬을 비롯해 처음 가을야구에 관심을 갖게 된 많은 분들을 위해 2016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일정과 순위, 티켓 예매 방법을 살펴보려 합니다. 시즌 5위 팀이 진출하는 와일드카드 제도와 한국시리즈 중립경기장 이용 폐지 등 변화된 룰도 함께 짚었으니 눈 크게 뜨고 지금 따라오세요!



가을야구 제대로 알아보기

(상)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 (사진출처|라이온즈파크)

(하) 고척 스카이돔 (사진출처|고척 스카이돔)

이제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인기 스포츠로 발돋움한 야구! 드디어 정규시즌이 마무리되고 가을야구라고 불리는 포스트시즌이 시작되는데요. 올해는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와 고척 스카이돔 구장이 신설되며 직접 관람 인원 800만 명이라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모두의 귀추가 주목되는 만큼 포스트시즌 이야기 역시 흥미롭습니다. 가을야구는 1982년 OB 베어스의 우승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치열한 경쟁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역대 기록을 살펴보면 기아 타이거즈가 10회로 최다 우승 기록을 보유하고 있어요. 그렇다고 다른 팀들이 기죽을 필요는 없죠. 여느 스포츠가 그렇듯 야구는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긴박한 상황의 연속이니까요.


2016 포스트시즌과 한국시리즈 공식 엠블럼 (사진출처|KBO)

야구에 대해 관심이 없으셨거나 외국 야구를 먼저 접하셨던 분들에게 우리나라 가을야구 제도는 조금 생소하실 수 있어요. 미국과 일본은 지구별로 나뉘어 각 지구 1등이 포스트시즌에 진출하는 방식인데 반해 국내는 1위부터 4위까지의 팀이 포스트시즌을 치르는데요. 국내 야구는 단일리그로 구성된데다 팀 수 역시 많지 않아 이 같은 대진 방식을 취한 것으로 보여요. 한편 작년부터는 kt 위즈가 신생 팀으로 등록, 10구단 체제에 돌입하면서 가을야구에 처음 와일드카드라는 제도가 생겼는데요. 이 제도를 통해 정규시즌 5위를 기록한 팀까지 가을야구에 도전할 수 있게 됐답니다.


와일드카드란?

가을야구의 재미를 더하고 더 많은 프로야구 팀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도입된 방식. 정규리그 4위 팀과 5위 팀이 대결하는데 이때 4위 팀에게 1승의 어드밴티지가 우선 적용되며 3 전 2선승제로 이뤄집니다. 결과적으로 4위 팀은 1번만 비겨도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할 수 있는 티켓을 획득하게 됩니다.

와일드카드 룰이 도입되면서 4위와 5위의 경쟁 못지않게 4위가 되지 않으려는 3, 4위 간의 경쟁도 치열했답니다. 올해 정규시즌에서는 1, 2, 3위가 뚜렷한 두각을 드러냈던 데 반해 10위 kt 위즈를 제외한 6개 팀이 시즌 막판까지 4, 5위를 다퉜어요.


 

 한국시리즈(KS)

플레이오프(PO) 

준플레이오프(준PO) 

 와일드카드(WC)

 경기 수

 7경기

5경기 

5경기

2경기(4위팀에게 1승의 어드밴티지) 

 승리 조건

4승 

3승 

3승 

4위팀 - 1승 or 무승부 

 경기장(홈팀 기준 홈 경기 여부)

 OOXXXOO

OOXXO 

OOXXO 

OO 

가을야구는 와일드카드 결정전,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 한국시리즈 사이에 최소 1일을 이동일로 정하게 됩니다. 간혹 우천 등으로 경기가 연기될 경우에는 다음날로 순연되기도 하고요. 연장전은 15회까지 진행되며 만약 연장전에서도 승패를 가리지 못할 경우 무승부로 기록됩니다. 그리고 이후 각 시리즈별 최종전이 끝난 후 무승부가 발생한 구장에서 이동일 없이 연전으로 진행되고요. 이때 무승부가 발생한 경기의 홈 팀이 홈 구단이 되며, 한 시리즈에서 2번 이상의 무승부가 발생하면 1일의 이동일 후 연전으로 이뤄집니다.

여기서 홈 팀은 순위가 더 높은 팀을 의미해요. 올해부터는 한국시리즈에서 중립경기장 사용을 폐지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중립경기란 2만 명 이상의 관중을 수용할 수 없는 작은 구장을 가진 팀들을 한국시리즈 흥행을 위해 중립경기장인 잠실야구장에서 마지막 3개 경기를 치르게 하는 제도였는데요. 자신의 팀 구장에서 한국시리즈 우승의 맛을 느낄 수 없어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고 또 이번에 새로운 구장들이 생기면서 좌석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중립경기장 이용은 폐지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2016 포스트시즌 진출팀 & 일정

그렇다면 이번 2016년 포스트시즌에 진출하게 될 다섯 팀은 어디일까요? 정규시즌 1위는 초반부터 확실한 전력으로 1위 자리를 지켜왔던 두산 베어스입니다. 2위는 일명 나테이박(나성범, 테임즈, 이호준, 박석민)의 막강한 중심타선 화력으로 다른 팀을 벌벌 떨게 했던 NC 다이노스, 3위는 시즌 초반 최약체로 평가됐지만 염경엽 감동의 훌륭한 리드로 활약을 펼친 넥센 히어로즈가 차지했습니다. 와일드카드 결정전을 치르게 될 4위 팀은 시즌 중반 이후 9연승이라는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며 자리를 꿰찬 LG 트윈스, 5위 팀은 전설의 우승 기록을 보유한 기아 타이거즈로 결정됐습니다.


일 

월 

화 

수 

목 

금 

 

 10/09

10

11 

 12

 13

 14

 15

 -

WC 1차 

WC 2차 

 -

준PO 1차 

준PO 2차

 16

 17

 18

 19

 20

21

22 

 준PO 3차 

 준PO 4차

 -

 준PO 5차

 -

 PO 1차

PO 2차 

 23

24 

25 

26 

27 

28 

29 

 -

PO 3차 

 PO 4차 

PO 5차

KS 1차 

30

31 

11/01 

5 

 KS 2차

KS 3차

KS 4차 

KS 5차 

KS 6차 

6

 

 

 

 

 

 

 KS 7차

 

 

 

 

 

 

정규시즌은 지난 주 10월 8일 종료됐어요. 와일드카드 결정전은 경기장 이동일을 하루 가진 후, 10월 10일 LG 트윈스의 홈 구장인 잠실 야구장에서 시작됐는데요. 어제 열린 첫 경기에서는 시즌 5위를 기록한 기아 타이거즈가 LG 트윈스를 상대로 1승을 거두며 팽팽한 접전을 예고했죠. 벼랑 끝에 선 LG 트윈스가 오늘 어떤 전략으로 나설지 한층 기대감을 높이고 있어요.

이어지는 가을야구의 자세한 경기 일정은 위의 표를 통해 확인하세요. 1차전 경기는 우천 등으로 미뤄지지 않는 한 고정된 날에 열리지만 만약 빨리 승부를 확정 짓는다면 뒤의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포스트시즌, 그곳에 가고자 한다면 알아둘 것

가을야구를 손꼽아 기다리는 팬들이 많은 만큼 경기 예매의 벽은 매우 높습니다. 또 많은 암표상들이 기회를 노리는 시즌이기도 하고요. 예매에 성공하려면 미리 알아둬야 할 것들이 많겠죠? 그럼 지금부터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예매에 성공할 수 있는 몇 가지 소소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 여기서 잠깐!

이번 포스트시즌은 인터파크에서 단독으로 판매를 주관하게 됐어요. PC와 모바일 예매 두 가지 모두 상황이 비슷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보다 빠른 예매를 위해 경험상 성능이나 인터넷 환경이 더 좋았던 PC 예매를 추천드려요. 이 글에서도 PC를 중심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 당일 취소는 전액 환불

취소 수수료 내용 (사진출처|인터파크 티켓)

‘예매 팁을 알려준다더니 당일 취소라니?’ 생각하셨나요? 대부분은 취소 수수료가 붙지 않지만 가끔 붙는 것도 있기 때문에 시작 전에 확인하셔야 해요. 실전을 치르기 위한 일종의 준비와 연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면 더 속도를 낼 수 있겠죠?


● 좌석은 자동배정으로

좌석 선택은 지정좌석과 자동배정으로 나뉘는데요. 포스트시즌은 경쟁률이 무척 높기 때문에 지정좌석을 찾고 있다가는 이내 매진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시게 될 거예요. 그래서 가급적 자동배정 좌석을 권해드려요.


● 결제방식은 무통장입금으로

2016 포스트시즌 경기별 티켓 가격 (사진출처|인터파크 티켓)

결제방식은 무통장입금, 신용카드 등이 있는데요. 무통장입금이 제일 빠르게 결제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요즘은 본인이 지정한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카드로 빠르게 결제할 수도 있지만 역시나 무통장입금이 한발 더 빠른 방법이라는 점 알아두세요. 이번 포스트시즌의 티켓 가격은 위와 같아요.


● 할인 수단은 PASS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포스트시즌은 큰 인기에 비해 좌석이 제한적이라 경쟁률이 정말 높아요. 따라서 할인 수단이 있다고 해도 결제 시 잠시 넣어두는 게 좋아요. 찰나에 매진되는 보기 드문 경우가 실제 벌어지기 때문이죠.

이밖에 팁을 알려드리자면 예매에 실패하실 경우 취소되는 표에 한해 경기시작 2시간 전에 현장에서 판매한다고 하니 그 시간을 노려보세요. 그리고 인터넷 브라우저는 최적화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셔야 편하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인터파크 포스트시즌 예매(http://ticket.interpark.com/Ticket/Goods/GoodsInfo_KBO.asp)에 들어가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2016 KBO 포스트시즌 이야기와 예매 팁 등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올해는 800만 관중 관람 등 대기록들이 쏟아져 나올 만큼 그 어느 때보다 프로야구에 대한 관중들의 관심과 사랑이 뜨거웠습니다. 어느 팀이 한국시리즈에 진출해 최종 우승까지 거머쥘지 아직 모르지만 지금까지 피땀 흘려 준비한 만큼 그간의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여러분도 제가 전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즐거운 관람하셨으면 해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9기 이충권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