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자기중심적인 우리 아이, 이기적인 아이 교육법

본문

2016. 10. 29. 12:00

자신이 원하는 대로 고집부리고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아이를 방치하다 보면 결국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와 환경, 올바른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왜 이기적인 행동을 할까요?

아이의 자기중심적인 행동은 유아기의 특징이며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유아기는 자아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누군가 자기 존재를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거든요. 또한 아직 사회적 관계 맺기의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가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어요. 첫째, 내 것과 남의 것, 공동의 것에 대한 분별력이 부족해서입니다. 둘째, 타인과 나누고 양보하고 돕는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이에요. 셋째, 지나치게 행동을 억압받아 욕구 불만과 반발심이 생겨서입니다.



이기적인 행동을 악화시키는 것들

아이가 이기적인 행동을 할 때 부모가 제대로 대응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특히 아이의 욕구를 무조건 충족시켜주거나 소유물의 한계를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을 때, 아이의 막무가내 행동이 강화됩니다. 또한 부모가 공공장소에서 예절과 규칙을 지키기 않는 경우나 협동보다는 경쟁을 우선시하는 행동을 할 때도 아이는 자연스레 이를 따라 배우게 되죠.

이외에도 부모가 질서•예절•나눔•배려•협동과 관련한 교육을 제대로 시키지 않는 경우나 사사건건 행동을 규제하고 지나치게 엄격하게 아이를 대할 경우에도 아이의 문제 행동이 심해집니다.


아이가 이기적인 행동을 보일 때, 나쁜 대처법

➊ 이기적인 행동을 보이면 모든 것을 빼앗거나 치워버리는 것

➋ 아이의 마음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혼내는 것

➌ 바람직한 행동을 알려주기 대신 행동 자체를 무조건 금지시키는 것

➍ 어떤 경우에는 봐주고, 어떨 때는 꾸지람하는 등 일관성 없는 태도로 대처하는 것


이렇게 대처하세요!

먼저 부모는 유아의 욕구를 무조건 받아주지는 않았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지나치게 아이에게 맞춰주는 생활은 삼가는 게 좋아요. 또한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 특정 물건에 집착하고 이것을 지키기 위해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다음으로 아이의 마음을 잘 읽어줘야 해요. 어떤 상황에서 왜 그렇게 했는지 알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문제 행동 대신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할 필요도 있고요.

문제 행동을 했을 때는 무조건 나무라기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친구 혹은 타인을 배려하는 경험을 많이 하도록 돕는 것도 좋은 교육 방법이에요. 예로 친구의 물건 정리를 돕거나 공동의 물건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기는 것 등이죠. 아이 스스로 양보하거나 돕는 행동을 했을 때, 이를 특히 강조하면서 칭찬해주면 효과가 더욱 커진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