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행복수명’을 아시나요?

본문

2016. 11. 24. 10:00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는데요. 그냥 오래 사는 것만이 아닌 ‘행복하게’ 오래 사는 ‘행복수명’의 개념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행복수명이란 궁극적인 삶의 가치인 행복에 건강과 사회적인 관계라는 개념을 더한 것으로 나와 가족 모두가 경제적인 여유를 가지고 화목하게 살아가는 기간을 의미해요. 행복수명에 관한 이야기와 행복하게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 평균 행복 수명

20대부터 60대까지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 1,552명을 대상으로 행복수명을 조사해봤어요. 이들의 기대수명은 83.1세인데 반해 행복수명은 74.9세로 행복수명과 기대수명의 차이가 8.2세 차이가 났습니다. 이는 8년 이상은 행복하지 못한 노년을 보낼 수 있음을 뜻해요. 행복한 노후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노후 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행복수명이란?

행복수명이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아가는 기간을 의미해요. 행복수명의 의미를 알리고 확산하기 위해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에서는 노후준비 캠페인으로 ‘행복수명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행복수명 캠페인이란 노후준비 실천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자발적인 노후준비를 하나의 사회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행복수명 3요소


행복수명 지표로 건강, 경제적 여유, 가족 3가지가 필요해요. 행복수명 3요소를 바탕으로 행복수명을 늘리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할게요! 


행복수명 늘리는 10가지 꿀팁


하나, 100세 인생은 나의 이야기

생각보다 노후는 길어요. 나도 100세까지 살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둘, 나에게 맞는 노후 준비계획 세우기

행복수명 자가진단 서비스를 통해 노후준비 수준을 진단하고 나만의 노후준비계획을 세우세요.


셋, 시작이 절반! 지금 바로 START!

노후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요! 적은 금액이라도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넷, 노후준비는 나와 자녀에게 주는 선물

노후에도 경제적 자립을 위해 자녀에 대한 투자와 나의 노후 준비에 대한 균형을 맞추세요.


다섯, 안전자산으로 오래오래~ 

노후자금은 수명이 늘어난만큼 오래오래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여섯,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늘리는 건강수명

적절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100세 체력도 길러보세요.


일곱, 의료비와 간병비는 따로 챙기기

노후에는 병원비 지출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여덟, 불의 사고 대비는 가족행복 지킴이

갑작스러운 사고와 질병에 대한 보장으로 우리가족 행복이 끊어지지 않도록 지켜주세요.


아홉, 가장 소중한 만큼! 가족과 함께

가장 소중하지만 잊기도 쉬운 가족! 사랑하는 가족과 행복한 추억을 더 만들어보세요.


열, 평생 현역! 내 삶에 은퇴는 없다

의미 있는 여행을 위해 평소하고 싶었던 취미, 봉사활동, 일자리 등을 준비하세요.


행복하게 오래 살기 위해선 노후 준비가 필수예요.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기대수명 못지 않게 행복수명도 늘릴 수 있으니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