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할로윈데이의 유래와 할로윈데이 행사 안내

본문

2012. 10. 26. 16:44

|할로윈데이|

 

다음주 10월 31일은 할로윈데이입니다. 여기저기에서 할로윈데이 행사나 이벤트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다들 할로윈데이의 유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할로윈데이의 유래

할로윈데이는 영국 등 북유럽과 미국에서 큰 축제일로 지켜지고 있는데요, 원래는 기원전 500년경 아일랜드 켈트족의 풍습인 삼하인 축제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켈트족들의 새해 첫날은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인데, 그들은 사람이 죽어도 영혼이 1년 동안 다른 사람 몸 속에 있다가 내세로 간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에 죽은자들이 앞으로 1년 동안 자신이 기거할 상대를 선택한다고 여겨서, 사람들이 귀신 분장을 하고 집안을 차갑게 만들어, 죽은 자의 영혼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고 합니다.

이 풍습이 할로윈데이의 시작이라고 하네요. ^^

 

그러다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 뒤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체 4세가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의 날 (All Hallow Day)'로 정하면서 그 전날인 10월 31일이 '모든 성인의 날 전야 (All Hallows'Eve)' 가 되었고 이 말이 훗날 할로윈으로 바뀌어 전해지고 있다고 해요.

이후 영국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미국에서도 할로윈 축제가 자리를 잡게 되었고 이젠 국민적인 축제가 되어서 미국,유럽 등지에서는 할로윈데이 밤이면 마녀, 해적, 만화캐릭터 등으로 분장한 어린이들이 "Trick or Treat" 과자를 안주면 장난칠거야! 를 외치며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초콜릿과 사탕을 얻어가는 풍습이 되었다고 해요.

 

할로윈데이하면 호박등불이 빠질 수가 없는데요, 잭오랜턴(Jack-o' Lantern)이라고 부르는데, 망령의 갈 길을 밝혀주기 위한 등이라고 하네요.

큰 호박의 속을 도려낸 뒤, 도깨비의 얼굴을 새기고 양초를 넣어 도깨비 눈이 반짝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잭오랜턴!

 

술을 잘 먹고 교활한 잭이라는 사람이 마귀를 속여 골탕먹인 뒤 죽었는데 이후 앙심을 품은 마귀에 의해 천국도 지옥도 가지 못하고 추운 아일랜드의 날씨 속에서 암흑 속을 방황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결국, 추위에 지친 잭이 마귀에게 사정하여 숯을 얻었는데 온기를 유지하기 위해 순무 속을 파고, 숯을 넣어 랜턴을 만들었다고 해요. 이게 할로윈을 상징하는 잭오랜턴의 유래인데 원래는 순무등이였던 것을 사람들이 호박으로 바꿨다는 게 통설이라고 해요.

 

할로윈데이 행사 안내

한국에선 할로윈데이는 크게 자리잡고 있지 않았었는데 요즘 들어 점점 더 축제화 되어가고 있더라고요. 할로윈데이 즐겁게 보내시라고 올해의 대표적인 할로윈데이 행사들 몇 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이태원 글로벌 할로윈 파티

장소 이태원로 (헤밀턴 호텔~녹사평역 540m 구간)
일시 2012년 10월 27일 오후 12시 ~ 2012년 10월 28일 오전 12시

외국에서 들어온 축제다 보니 역시 외국인들이 많은 이태원의 글로벌 할로윈 파티가 최고라 생각 되요. 이태원 관광특구 연합회에서 주최하는 공식 할로윈 파티!

매년 이태원에선 할로윈데이날 가장행렬을 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10월 27일 토요일 낮 12시부터 페이스, 핸드, 바디 페인팅도 해주고 이태원 주변 상가에서 어린아이들이 오면 과자도 나눠준다고 합니다. 바자회 행사도 있다고 하네요. 오후 5시부터는 길거리 클럽 파티와 함께 독일의 유명 DJ 와 국내 유명 DJ들의 공연도 있다고 해요.

이태원 글로벌 할로윈 파티는 해밀턴 호텔에서 녹사평역까지의 이태원 거리에서 10월 27일 토요일에 열린답니다. 아이들 손잡고 가족끼리 다녀와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출처 : 강촌할로윈축제 공식홈페이지

강촌할로윈축제 

장소 강촌역
일시 2012년 11월 2일 오후 5시 ~ 2012년 11월 3일 오전 1시

강촌유원지는 대학생들의 MT장소와 관광지로도 유명하죠? 지역 소상공인과 대학생들이 머리를 맞대어 할로윈 축제를 연다고 해요. 11월 2일부터 시작하는 강촌 할로윈 축제!

오후 5시부터 강촌유원지에서 좀비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오후 7시엔 경춘선 강촌역 광장에서 본행사가 열리는데요, 맥주 빨리 마시는 대회, 좀비림보게임, 격파왕 대회 등 상설이벤트와 방곡리 부녀회의 주전부리 판매장, 할로윈 의상 체험부스 등이 마련된다고 해요. 이날 할로윈 복장을 하고 강촌을 찾는 관광객은 유원지 내에 있는 음식점과 놀이공원 레저시설 이용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롯데월드 홈페이지

2012 롯데월드 할로윈파티 

장소 롯데월드
일시 2012년 9월 21일 ~ 2012년 10월 31일 (매일 공연)

롯데월드에서 10월 31일까지 할로윈 파티를 열고 있어요. 석촌호수 주변의 아름다운 가을 풍경도 즐길 수 있는 롯데월드! 실내시설도 있어서 추운 가을밤에도 춥지 않게 할로윈 분위기를 맛볼 수 있답니다.

이건 작년 롯데월드 할로윈 퍼레이드 사진인데요, 올해도 멋진 할로윈 퍼레이드 중이더라고요.

축제기간 중 할로윈 패키지권을 구입하면 기존 자유이용권 가격에 할로윈 머리띠, 호박 가면 등의 할로윈 소품도 선물한다고 해요.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할로윈 즐기러 롯데월드에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출처 : 에버랜드 홈페이지

에버랜드 할로윈&호러나이트 

장소 에버랜드
일시 2012년 9월 7일 ~ 2012년 10월 31일

에버랜드 역시 다양한 할로윈 이벤트가 진행 중인데요, 이번 할로윈데이엔 할로윈의 상징인 호박과 가을 국화가 만발한 에버랜드 할로윈가든에서 황홀한 가을밤 분위기를 즐겨보는 건 어떠신가요? 10월 31일 할로윈데이 당일 밤 10시까지 가족,친구,연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해요.

작년에도 멋진 할로윈 퍼레이드를 보여준 에버랜드에서 올해는 또 어떤 화려한 퍼레이드가 펼쳐지는지 기대되네요.

색다른 공포감을 원한다면 호러빌리지내에 위치한 극한 공포 체험공간 호러 메이즈 1,2를 추천해요. 에버랜드의 호러빌리지는 몬스터들이 출몰해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할로윈 행사의 대표적인 장소인데요, 특수효과를 활용해서 시각, 청각, 후각, 촉각까지 온몸을 통해 공포를 느낄 수 있도록 했어요.

에버랜드 페이스북에서 31일까지 2인 야간이용권을 반값에 이용할 수 있는 행사도 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출처 : 서울랜드 홈페이지

서울랜드 할로윈 페스티발 

장소 서울랜드
일시 2012년 9월 15일 ~ 2012년 10월 31일

서울랜드에서도 10월 31일까지 할로윈 특집공연 '드라큘라의 초대'가 세계의 광장 지구별무대에서 펼쳐집니다. 이 공연은 동서양 귀신 캐릭터들이 함께 나온다고 해요.

또한 고스트 캐릭터들의 서커스와 마임쇼까지 할로윈 기간 동안 볼거리가 많다고 하니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좋을 것 같아요.

 


출처 : 키자니아 홈페이지

키자니아 할로윈 오싹오싹 마법도시

장소 키자니아
일시 2012년 10월 5일 ~ 2012년 10월 31일

어린이 직접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에서도 31일까지 할로윈 이벤트가 있습니다. 일부 직업체험 시설이 할로윈 프로그램으로 변경되어 색다른 재미도 즐기고 키자니아 시계탑에서 "잠자는 시계탑의 마녀"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해요. 마술학교에서는 부모님과 함께 할로윈 마술을 배울 수 있고, 연기학교에서는 드라큘라 백작의 초대 퍼레이드에 참여도 할 수 있습니다.

포토 스튜디오에서는 할로윈 화보촬영도하고, 아이스크림과 도넛 가게에서는 할로윈 한정판 아이스크림과 도넛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할로윈 축제의 절정인 30일과 31일 이틀 동안에는 특별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하네요.

 


출처 : 웅진플레이도시 홈페이지

웅진플레이도시 할로윈 파티

장소 웅진플레이도시
일시 2012년 9월 8일 ~ 2012년 10월 31일

웅진플레이도시 워터파크도 할로윈분위기가 한창입니다. 워터파크 내 실내 스파존에서 오후6시 이후 수십개의 호박전등을 점등하고 붉은 빛의 드라큘라탕도 선보이는 등 오싹한 할로윈 스파를 즐길 수 있게 했다고 해요.

또, 주말에는 할로윈을 대표하는 캐릭터들의 퍼레이드도 진행됩니다. 실내 스키장에서도 할로윈 캐릭터쇼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할로윈데이의 유래를 알고 나니 할로윈데이가 더 친숙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서구권에서 건너와 이젠 우리나라에서도 친숙해진 할로윈데이행사! 10월의 마지막 밤, 할로윈데이! 다들 즐겁게 보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