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0년 전 한국에 첫 발을 내딛은 편의점은 이제 우리 일상 속 깊숙이 들어와 자리잡았습니다. 1인 가구든 4인 가구든 편의점의 편리함을 외면할 수는 없게 되었죠. 편의점이 사랑받는 만큼 편의점 음식을 요리조리 조합해 만든 다양한 음식도 존재하는데요. 이는 한국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캐나다의 유명 셰프는 재미 삼아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간단한 스낵 종류를 가지고 아름다운 음식을 만든 후, SNS 계정에 올려 유명인사가 되기도 했죠. 

오늘은 널리 알려진 몇 가지 음식을 편의점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재료의 특성상 완벽하게 재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어디까지나 비슷하게 시도해본다는 것에 의의를 두면 어떨까 싶습니다. 한 끼 식사부터 간단한 안주와 디저트에 이르기까지,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보실까요? 


1. 삼각김밥 아란치니

아란치니(Arancini)는 시칠리아에서 10세기경부터 먹었던 것으로 알려진 이탈리아 요리입니다. 미디어에서 유명 셰프들이 몇 번 소개해 그리 낯설지는 않은데요. 우리 식으로 말하면 주먹밥에 빵가루를 입혀 튀겨낸 ‘주먹밥 튀김’ 정도가 될 듯합니다. 전통 아란치니와 속재료는 다르지만, 편의점의 삼각김밥 속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아란치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육볶음 맛이나 김치볶음밥맛의 삼각김밥을 사용하면 골고루 간이 되어 있어 더 맛있는 아란치니를 만들 수 있어요. 


준비 재료: 큰 삼각김밥 2개, 계란 1알, 빵가루 2컵, 튀김가루 1/2컵, 식용유 500ml    


조리방법: 

1) 삼각김밥의 김을 벗겨 안의 내용물을 그릇에 담고, 내용물을 잘 섞은 후 탁구공 만한 크기로 만들어줍니다. 

2) 탁구공 크기의 주먹밥 안에 손가락으로 작게 구멍을 파고 그 안에 피자치즈를 넣은 후, 모양을 다듬습니다. 

3) 주먹밥 겉면에 튀김가루를 얇게 묻힌 후, 푼 달걀에 담갔다가 곧바로 튀김가루를 묻혀줍니다. 

4) 식용유를 불 위에 놓고 달군 후, 빵가루를 조금 넣었을 때 빵가루가 가라앉지 않고 바로 올라오면 빵가루를 묻힌 주먹밥을 넣어 튀겨줍니다. 

5) 3~5분 정도 튀긴 주먹밥을 식힘망 위에 놓고 잠시 식힌 후, 예쁜 그릇에 담아 드시면 됩니다. 


2. 캔연어 스파게티

tvN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에서 고등어구이를 활용한 파스타 요리가 등장한 적이 있는데요. 편의점에서 반조리된 고등어를 찾았더라면 더 좋았겠지만, 아쉬운 마음에 연어캔을 사용해 파스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저는 연어 맛을 살리기 위해 소스를 사용하지 않았는데요. 인스턴트 스파게티 안에 함께 동봉된 토마토 소스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준비 재료: 연어캔 반 통, 반조리 스파게티면 1봉지, 다진 파 한 줌, 다진 마늘 1큰술, 올리브유 약간, 소금, 후추 약간  


조리방법: 

1) 캔에 든 연어는 기름을 빼주세요. 반조리 스파게티도 용기에서 꺼내어 준비합니다. 

2) 마늘과 파는 잘게 다져주세요.

3) 팬을 달군 후, 올리브유를 약간 넣고 다진 파와 마늘을 넣어 향을 내주세요. 

4) 파의 숨이 죽으면 연어를 넣고 살짝 볶아줍니다. 

5) 마지막에 스파게티면을 넣고 풀어준 후, 취향에 따라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드시면 됩니다. 


3. 편육, 김치, 계란말이를 이용한 안주 

얼마 전 한 TV 채널에서 해외 유명 셰프를 초청해 한식 요리 대결을 펼친 적이 있었는데요. 팀 대항전을 할 때, 편육을 잘게 썰어 김치와 볶은 요리가 화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편육의 쫄깃한 식감이 씹히면서 기존에 편육을 먹던 방식을 바꿨다는 점이 눈에 띄었는데요. 편의점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편육과 간편 김치를 이용하면 맛있는 안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준비 재료: 편육 반 팩, 간편 김치 1팩, 안주용 계란말이 반 팩, 식용유 약간, 참기름 약간, 참깨 약간 

 

조리방법: 

1) 편육과 김치를 잘게 썰어주세요. 

2) 계란말이는 전자레인지에 데웁니다. 

3)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약간 넣고 편육과 김치를 함께 볶아주세요. 

4) 완성된 편육, 김치 볶음에 참기름을 한 작은 술 뿌립니다. 

5) 그릇에 계란말이와 편육, 김치 볶음을 담고 위에 참깨를 뿌리면 맛있는 안주가 완료됩니다.


4. 팝콘 아이스크림

팝콘 아이스크림은 수년 전, 한 유명 음식점의 창의적인 디저트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이제는 편의점에서도 캐러멜 팝콘을 구할 수 있어 집에서도 맛있는 디저트를 따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높은 칼로리 덕에 먹을 때마다 죄책감이 느껴지지만, 거부할 수 없는 마성의 맛을 자랑하는 메뉴입니다. 


준비 재료: 캐러멜 팝콘 한 줌, 바닐라 아이스크림 4스쿱, 흑설탕 3큰술, 물 1큰술


조리방법: 

1) 팬에 흑설탕 3큰술과 물 1큰술을 넣고 약불에서 서서히 녹여주세요. 약간의 점성이 있는 정도가 되면 불을 꺼줍니다. 

2) 그릇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4스쿱 정도 넣어주세요. 

3) 아이스크림 위에 캐러멜 팝콘 한 줌을 올립니다. 

4) 그 위로 1번의 흑설탕 소스를 흩뿌려주면, 맛있는 디저트가 완성됩니다. 


편의점 재료로 만든 음식들, 어떠셨나요? 별로 어렵게 느껴지진 않으셨죠?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재료들도 약간의 정성과 시간을 더하면 한층 근사한 한 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저녁, 가까운 편의점에 들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3기 이브리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허수진 2019.01.21 16: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편의점 음식으로 이렇게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지 정말 몰랐네요
    엄지척입니다



인기 태그

#요리 #여행 #제철요리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