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비말 마스크, 구매하셨나요?

본문

2020. 7. 2. 15:30

코로나가 다시 확산 기세를 보이는데다가 계절과 관계없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문가들의 예측에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이 가장 효과적이며 손쉬운 예방법이라고 하는데 문제는 더위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더운 여름. 마스크를 쓰면 당연히 더 덥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가벼운 마스크를 찾는 분들이 많죠. 


비말마스크 대중화 시간문제

시계를 되돌려보면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던 올해 초 마스크 품귀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황사마스크로 대변되는 KF80, 94 마스크가 대상이었습니다. 결국 정부가 나서 마스크 판매 통제에 나섰고, 공적마스크라는 이름으로 약국에서 판매 중입니다. 
날이 더워지자 숨쉬기 편한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덴탈마스크가 품절되는 일이 생겼고, 이제는 숨쉬기 편하면서 방수기능까지 갖췄다는 비말방지 마스크가 검색어 상위에 오르면서 구하기 힘든 희귀템이 된 상황입니다. 
보건용 마스크인 KF80의 70% 수준의 차단효과를 보인다는 의료용 덴탈마스크는 수술용입니다. 비말, 즉 침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의약외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인증을 받은 마스크죠. 의료용으로 우선사용하기 때문에 시중 공급량이 충분하지 않아 정부가 최근 비말마스크라는 KF-AD 라는 제품을 승인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최근 생산을 시작해 아직 공급량이 부족합니다. 6월 초 4개 업체를 시작으로 지난 18일 기준으로 20여개 업체로 생산이 확대돼 곧 비말 마스크도 공급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생산업체는 식약처에서 운영하는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 (nedrug.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 잘 구분해서 구매해야 

의약품안전나라에서 생산업체를 비교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20개가 넘는 업체명을 일일이 비교하면서 마스크를 사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KF 마크나 식약처 인증을 받았는지 제품 겉을 확인하는데, 판매사들이 교묘하게 이를 속이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KC 인증입니다. 'KC마크'는 국가통합인증마크로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법정강제인증제도를 단일화한 걸 말합니다. KC인증마크는 수소이온농도지수(pH), 폼알데하이드, 노닐페놀, 알레르기성 염료, 아릴아민 등의 유해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것으로 비말 방지 성능 시험을 거치지 않습니다. 
비말의 주성분은 침, 즉 수분입니다. 비말 차단용 마스크에 붙는 'KF-AD'는 'Anti Droplet'의 줄임말로 액체 저항성이 있습니다. 물 100mL를 담은 뒤 마스크에 부어 30분간 물이 새지 않아야 KF-AD 인증을 받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파는 비말마스크는 KF 80 이상 마스크처럼 생겼습니다. 


마케팅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 필요

이미지 출처: 연합뉴스(https://www.yna.co.kr/)

마스크가 품절되는 것을 반복하기도 했고,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다보니 마스크를 오래쓰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햇빛에 말려 소독한다는 전통적인 소독법부터 시작해서 의류관리기에 넣어서 새제품처럼 만들 수 있다는 방법, 특수 약품이 든 휴대용 밀봉팩에 넣어 마스크 성능은 유지하고 오염을 방지한다는 방법까지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보건, 의료용 마스크는 오염되면 버려야 합니다. 식약처가 발표한 ‘보건용 마스크 재사용’에 대한 권고안을 보면 “오염 우려가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동일인에 한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며, 환기가 잘되는 깨끗한 곳에 보관한 후 재사용할 수 있다”고 돼 있습니다. 마스크를 일시적으로 쓰는 경우는 집 앞에 잠깐 다녀오는 것 정도 외는 많지 않습니다. 더욱이 여름에는 땀도 많이 나죠. 마스크가 쉽게 오염될 수 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생명이 소중한 이유는 하나 뿐이기 때문이죠. 다른 어떤 것도 대체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것. 다행히 숨쉬기 편한 비말마스크도 곧 대중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대형 물류센터에서 연이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는데, 마스크 착용을 잘 지킨 곳은 추가 확진 발생이 없었다고 합니다. 마스크 착용하면서 숨쉬기 편하게 코를 내놓고 착용한다든지 회의하면서 잘 착용하고 있다가 발언할 때가 되면 마스크를 벗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코도 포함해야 하고 특히 발언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발언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마스크를 정확하게 사용해 코로나19가 더 확산되지 않고 빨리 끝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