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새내기 직장인을 위한 맞춤 재테크

본문

2013. 3. 18. 12:42

|직장인재테크|

 

어려운 취업 문을 통과하고 첫 월급을 받은 새내기 직장인들은 기쁘고 들뜬 마음에 계획 없이 돈을 써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달 월급을 다 써버린 후 신용카드로 생활비를 사용하게 되면서 저축은 커녕 매달 카드 값을 매꾸느라 허덕이게 됩니다. 그래서 첫 단추부터 잘 끼워야 하는데요. 신입 사원의 똑똑한 월급 관리법과 평생저축에 성공하기 위한 재테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신입사원, 그리고 직장인들이 3가지만 지킨다면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는데요. 재테크에 성공하는 3가지 노하우와 저축의 방법과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만은 꼭 지켜라! - 신용카드는 만들지 않는다.

 

 

처음으로 규모 있는 돈을 만지게 되면 소비욕구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번 한 번만!"하고 다짐을 하지만, 그 횟수는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내가 버는 돈 안에서 소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외상거래를 하게 만들고 지출파악을 어렵게 만듭니다. 돈에 대한 통제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새내기 직장인들에게는 자신의 월급보다 더 많은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신용카드는 재정을 악화시키는 첫걸음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일상적인 현금을 사용하고 그것이 불편하면 체크카드나 충전식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지출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것만은 꼭 지켜라! - 가계부를 쓴다.

 

 

자신의 소득과 지출을 파악할 수 있게 가계부를 써보세요. 가계부를 쓰면 자신의 지출 규모도 파악하고, 소비성향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불필요하게 지출된 부분을 알게 됨으로써 소비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가계부를 쓸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쓰고 나서는 평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 기록은 의미가 업으며, 이 평가를 통해서 매달 지출 규모를 정하는 예산을 잡아야 합니다. 예산을 잡고 그 안에서 생활하는 것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만은 꼭 지켜라! - 예산에 따라 통장을 쪼갠다.

 

 

통장 쪼개기는 새는 돈을 막고 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을 만들어준다.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돈이 한꺼번에 섞여있으면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첫 월급을 받을 때부터 구별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 차단을 하면 새는 돈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목적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한 눈에 자신의 재정상태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통장은 크게 소비성 지출을 위한 것과 투자 성 지출을 위한 통장, 대출이 있다면 대출 상환용 통장 그리고 긴급 생활 자금을 넣어두는 통장으로 나누면 됩니다.

 

저축에도 방법과 순서가 있다!

 

 

1단계 - 목표를 세운다.

'먼저 저축을 하고 이후에 소비를 해라', '소득의 50%는 무조건 저축하라'와 같은 얘기는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매번 저축할 돈이 없는 걸까? 이유는 간단합니다.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보다 돈을 쓸 이유가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목표 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목적에 따라 돈을 분류하고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것 만으로도 훨씬 더 효율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년 후 집 넓힐 돈'.'5년 후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 할 돈' 이런 식으로 통장에 적어놓으면 저축을 하겠다는 의지가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2단계 - 유동자금부터 마련한다.

유동자금이란 당장 현금으로 만들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살면서 생각지 못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데, 그런 일이 생겼을 때 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유동자금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이 세훈 재테크 계획을 잘 지켜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통상 한 달 월급의 3~6배를 모아둡니다. 이 자금은 유동성이 있으면서 이자까지 챙겨주는 CMA통장이나 MMF 통장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3단계 - 준비기간에 따라 금융 상품을 달리 선택한다.

저축하는 목표에 따라 효과적인 금융기관을 선택합니다. 모으는 기간에 따라서 선택하는 상품을 조금만 달리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2년 안에 쓸 돈은 안정적인 금리 상품에 가입합니다. 1,000만원은 세금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5년 동안 모아야 하는 저축은 원금 손실의 위험성이 있기는 하지만,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투자형 상품이니만큼 손실 가능성은 있지만, 3년 이상을 내다보고 꾸준히 매달 적립하는 방법은 큰 위험 없이 물가를 따라잡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10년 이상 준비해야 할 때는 복리와 비과세 상품에 듭니다. 보험회사의 저축 상품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투자형 상품으로 변액 보험도 각광받는 상품 가운데 하나입니다. 장기 상품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자신의 계획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재테크 초보, 평생 저축 성공법

 

 

1. 일정 금액을 정해놓고 저축하기 보다는 월급에서 저축 비율을 먼저 정합니다. 월급이 오르게 되면 그 비율만큼 저축액을 늘려나갑니다.

2. 100-(자기나이) 만큼 투자형 상품을 선택합니다. 저금리 시대인 만큼 적정한 비율의 투자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만능통장인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꼭 가입합니다. 주택마련을 위해서도 필요하고, 2년이상 가입 시 4.5%라는 고금리를 적용해주기 때문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