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가족/라이프
신박한 정리로 새해 집정리 하는 3가지 방법 2021. 1. 12. 10:00

이사하고 싶을 때, 신박한 정리법으로 새집 분위기 만끽하는 법

재택근무나 온라인 수업으로 가족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사소했던 것들이 커지기 시작합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바로 공간의 문제. 전에는 식사와 저녁 식사 외는 생활 동선이 딱히 겹치지 않았지만 지금은 온종일 집에 있다보니 공간의 부족이 커지기 시작한 것이죠. 가장 좋은 건 큰 집으로 이사하는 것이지만, 집이 한두 푼 하는 것도 아니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럴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바로 정리. 특히 수납 공간을 잘 활용해도 리모델링 없이도 새로운 집안 분위기 연출과 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면 보기도 좋고 실용성 있는 수납공간을 확보하고,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요?

 

공간을 넓히는 수납법칙 1, 같은 용도의 물건은 함께 모은다!

수납을 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같은 용도의 물건들은 한 군데 모아 두어 찾기 쉽게 하는 것입니다. 물건들을 분류한 후 같은 쓰임새를 가진 것들을 모아서 정리해두면 물건 찾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문구류, 의약품류, 마스크 이런 식으로 구분해 두는 것이죠.

대부분 물건이 그렇지만 모양이 제각각이라 정리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플라스틱 수납박스나 튼튼한 종이 박스 또는 아크릴 박스 등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화장품은 투명한 아크릴 수납함이 좋고, 속옷이나 양말은 부직포로 된 칸칸이 수납함이 적당하며, 식자재 보관은 플라스틱 박스가 효율적입니다. 우선은 집에 있는 수납 박스를 이용해보고 적당한 게 없으면 기성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건을 정리하는 것은 그냥 쌓아둔다는 것이 아닙니다. 각각의 용도에 따라 보기 좋게 수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양말은 목이 늘어나지 않게 돌돌 말아 수납함에 넣어두면 좋습니다. 속옷류는 는 삼등분으로 접어 정리하면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양을 넣을 수 있습니다. 비닐장갑이나 비닐봉투류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비닐봉투 정리함을 쓰면 필요할 때 뽑아쓰기도 편하고 좁은 싱크대 서랍을 더 넓게 쓸 수 있습니다.

 

공간을 넓히는 수납법칙 2, 가벼운 정리도구를 활용한다

주부라면 냉장고 반찬통 정리도 매번 고민입니다. 크고 넓은 냉장고를 장만해도 어느 순간 꽉 차 넣을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일단은 필요한 것만 구매해서 그때그때 사용하고 오래 보관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빨리 먹을 수 없는 짱아치나 젓갈, 김치류는 반찬통을 같은 형태로 여러 개 구입해 정리 트레이를 활용하면 됩니다. 모양이 같기 때문에 안정감있게 쌓을 수 있고, 트레이를 이용하면 꺼내쓰기가 편리합니다.

정리 정돈하기 쉽지 않은 품목 중 하나가 작은 물건들입니다. 귀걸이, 목걸이, 브롯치, 실핀과 같은 물건들은 한 데 모아 두다 보면 어디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알기가 쉽지 않죠. 잃어버리기도 쉽고요. 이럴 때는 과자틀을 이용해보세요. 쿠키가 들어있는 플라스틱 용기는 훌륭한 수납용기가 됩니다.

 

공간을 넓히는 수납법칙 3, 팬트리 공간은 투명 수납함으로 깔끔하게

식료품 저장소란 뜻의 팬트리가 인기를 끌면서 주방 옆 다용도실을 팬트리로 꾸미는 분들 많죠?

팬트리는 식료품을 저장하기도 하지만 세제 같은 것들도 보관하기 때문에 정리 정돈이 꼭 필요한공간입니다.  팬트리 공간은 선반형태로 꾸며져 있는 경우가 많아 무턱대고 물건을 쌓다보면 나중에 무엇이 있는지 찾기 힘들게 됩니다. 선반 공간은 꽤 넓기 때문에 물건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투명 수납함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라면, 통조림, 각종 면, 소스 등을 담아 팬트리 공간을 정리하면 찾기도 쉽고, 남아 있는 수량을 파악해 필요한 것들 것 보충하기에도 편리하지요. 투명 수납함 대신 라벨지를 붙이는 방법도 있는데 라벨지는 생각보다 잘 떨어지고 생필품이 늘어나거나 바뀌는 경우가 많아 투명 수납함을 쓰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른 집에 정리되어 있는 예쁜 제품보다는 우리 집 상황과 내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쓰는 겁니다.

집 안을 꾸미고 멋지게 인테리어를 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가진 물건들을 제대로 잘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집 분위기도 바꾸고 새로운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적은 돈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기에 정리정돈을 통한 수납공간 확보는 정기적으로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들 집에 있기만 해서 답답할텐데, 연초 하루 날 잡아서 공기도 환기하면서 집안 곳곳을 가볍게 정리해보면 어떨까요? 작은 아이디어와 정성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정리정돈을 통해 머무르고 싶은 집, 가장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