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동북아 대장정 선배가 들려주는 선발 전형의 모든 것! (2편)

본문

2013. 5. 14. 10:15

|동북아 대장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동북아 대장정 2차 전형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릴까 합니다. 교보생명과 대산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은 총 3차에 달하는 전형을 통해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1차는 무작위 컴퓨터 추첨, 2차는 서류 전형, 3차는 면접인데요. 2차 전형부터는 동북아 대장정을 향한 자신의 열정을 마구 어필할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2012년도 서류전형 문항을 보여 드리고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편이 좋을지 안내를 해드릴까 합니다. 동북아 대장정 참가를 희망하는 모든 분께 좋은 지침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교보생명 동북아 대장정 2차 전형 - 서류 전형


1차를 통과한 뒤부터는 동북아 프론티어에 선발되기 위한 험난한 산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인 것과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자신의 실력을 모두 쏟아내야 합니다. 만만치 않은 2차 서류전형이 기다리고 있거든요. 

2차 전형에선 간단하게 자신의 각오나 생각, 목표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보통 300~500자 정도로 서술하게 되어있는데 분량이 길지 않은 만큼, 함축적으로 인상적이고 매력적인 글을 써야 합니다. ‘나는 대장정에 꼭 가고 싶다!’라는 내용을 어필하는 것도 좋지만, ‘왜 내가 가야 하는가?’, ‘내가 대장정에 나선다면 무엇을 얻어 올 수 있을 것인가?’ 등을 중점으로 써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정을 꼭 가고 싶은 건 누구나 같은 마음입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대장정을 가서 무엇을 하고, 어떤 것들을 배워 올 수 있을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012년 교보생명 동북아 대장정 서류전형 문항 


1. 글로벌 리더의 다양한 조건에 대해 세계 여러 리더십 구루들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글로벌 리더의 조건 중 본인이 가장 잘 갖추고 있는 조건 한 가지를 들고 해당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보십시오.(500자 이내)

 

2. 최근 3년 이내에 본인의 도전적 자세나 행동을 잘 발휘하여 어려움을 이겨내고 기대하거나 목표했던 이상의 성과를 얻었던 경험을 서술해 보십시오.(300자 이내)

 

3. 2012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 참여를 통해 본인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자신의 진로와 관련 지어 서술해 보십시오.(300자 이내)


1. 1번 문항의 경우, 어떤 상황에서 어떠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행동을 했으며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를 기술해 주세요. 

아래는 1번 문항에 답하기 위해 제가 참고로 했던 자료들인데요, 반드시 참고할 필요는 없으며, 필요할 경우 참고하셔도 됩니다.


- 미래형 리더의 조건 / 백기복 

- 최고의 리더 / 제이스 쿠페스, 배리포스너 

- 반기문 리더십(지구촌 대통령 그 성공의 키워드) / 김동성 

- 리더의 조건 / 존 맥스웰 


2. 2번 문항의 경우, 저는 군대에서 어려움을 겪고 해결했던 문제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약한 체력을 기르기 위해 마라톤에 도전하고 체력을 길렀던 사연, 나의 비전은 무엇이며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등을 정리했습니다.

500자가 그리 긴 글이 아니라는 것을 컴퓨터 자판을 한번만 두들겨보면 확실하게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심사위원들이 원하는 것은 미사여구가 가득한 긴 글이나 소위 자신의 스펙 자랑이 아니라 동북아 대장정을 향한 진정성 그 자체구나, 하는 것을 2차 서류전형을 준비하면서 느낄 수 있었답니다. 짧은 분량 안에 자신의 열정과 포부, 심사위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무언가를 녹여내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몇 번이고 글을 고치는 과정을 통해서 그만큼 저의 열정과 꿈도 더 단단해졌어요. 저에게 있어서 동북아 대장정은 1차 서류전형에 지원했던 순간부터 펼쳐져 있었어요.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해서 준비에 임한다면 분명히 좋은 소식을 들으실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교보생명 동북아 대장정 2차 전형 합격의 감격



자신의 꿈과 비전을 믿는 대학생이라면, 열정이 가득한 대학생이라면 저 위의 소식을 받고 기쁨의 환호성이 터져 나오는 걸 막을 수 없을 거에요.

저는 위의 선발 소식을 본 순간, 너무나 기뻐서 컴퓨터 앞에서 소리 질렀지요. 남자 100명, 여자 100명 총 200명의 후보를 선발하는 2차 서류전형이었는데 제가 그 많은 지원자 중에 100명에 들었다는 생각을 하니 너무나 기뻤거든요. 이제 3차를 가면 이전의 경쟁률보다 더 낮아진 2:1 의 확률이 되기에 합격과 더 가까워진 이 기쁨을 감출 수가 없었어요! (최종합격은 남자 대원 50명, 여자 대원 50명입니다) 이번 12기는 2차 전형에서 남, 여 대원 각각 110명씩 선발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2차 전형 합격을 하면 마지막 관문, 3차 전형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11기 이후부터 3차 전형은 이전 10년의 기수들에 비해 차이를 뒀습니다. 단순히 시험과 면접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이 아닌 리더십 교육을 목적으로 한 캠프를 1박 2일에 걸쳐 진행하거든요! 


'동북아 대장정, 선배가 전한다!' 3편에선 3차 선발전형-1박 2일 동안의 리더십 교육과 면접, 필기 전형-에 대한 설명이 있을 예정입니다. 여러분, 동북아 대장정은 완벽하고 완전한 대학생을 찾는 것이 아닙니다. 동북아의 미래를 이끌어갈 글로벌 리더의 조건을 갖춘 대학생. 즉 자신의 비전이 명확하고 그것을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지를 아는 대학생을 찾는 것입니다. 도전의 의지와 열정, 꿈을 보여주세요!

 저는 지금까지 동북아 대장정 11기 대원이자, 선배가 전한다 시리즈의 첫 주자 프론티어 백은수였습니다. 1차, 2차 전형에 대한 안내를 마무리하면서, 열정을 품은 청춘들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