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봉사활동사이트를 통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해보아요

본문

2013. 4. 30. 10:26

| 봉사활동사이트 |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봉사활동사이트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릴까 합니다. 여러분은 봉사활동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봉사활동은 모두가 함께하는 복지사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 참여하는 일상활동을 의미합니다. 시민의식을 기초로 지역사회를 보다 살기 좋은 환경으로 가꾸기 위해 상호 연대하면서 구축해나가는 활동이지요. 오늘날 '봉사활동'은 본연의 의미를 잃어가고, 자신의 이력을 화려하게 빛내줄 수 있는 소위 '스펙'의 의미로 작용하는 것 같아서 조금은 씁쓸해져요.



일반적으로 취업 때문에, 혹은 학교에서 지정해준 의무 봉사활동 시간 때문에 봉사활동을 해야 하는 분들도 계실 테고, 진심으로 자신의 시간과 능력을 할애해서 그것을 보다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렇지만 처음 봉사활동을 어디서 어떻게 신청해야 하지? 싶어서 막막한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어떤 이유로든 봉사활동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을 때, 이왕이면 자신의 적성이나 소질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하는 편이 더 좋겠죠? 의무감에 시간만 버리는 활동이 아니라, 자신에게 잘 맞는 활동을 찾아서 그 시간을 가치 있게 보내는 방법을 위해 프론티어기자단이 봉사활동사이트를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봉사활동사이트 알아보기 - VMS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 


(이미치 출처 : VMS 공식 홈페이지 -http://www.vms.or.kr/index.jsp-)


VMS란 전국 자원봉사단체·기관 상호 간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여 자원봉사자의 봉사실적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누적 관리하고 나아가 봉사실적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봉사활동 관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VMS를 통해서 봉사활동을 하게 될 경우, 나의 봉사 실적 관리 및 인증서 발급이 편리하고, 자원봉사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상해에 대비해 봉사자 보험도 제공해주며, 우수 봉사자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혜택들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VMS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 VMS를 이용한 자원봉사 신청방법.


① 인터넷을 통한 신청홈페이지에 자원봉사자로 등록한다. 

② [자원봉사자 모집〕 메뉴에서 본인이 원하는 봉사활동을 조회

   → 봉사 참여하기 버튼을 눌러 참여자 리스트에 등록

③ 인증센터나 수요처와 연결

④ 실제 봉사활동에 참여



VMS를 통해 봉사활동을 찾는 방법!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이 VMS를 통하여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도 넓으니, 꼭 가입하셔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봉사활동사이트 알아보기 - 서울시동행프로젝트


(이미지 출처 : 서울시 동행프로젝트 공식 홈페이지 -https://donghaeng.seoul.kr/-)


동행(동생행복 프로젝트)은 대학생 여러분에게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봉사활동 중 하나인데요, 대학생으로서 가장 쉽게 재능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자, 대학생 여러분과 동생들 모두에게 정말 재밌는 추억이 될 봉사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동행 역시 VMS처럼 봉사자의 실적관리 및 인증서 발급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수봉사자에게는 해외 봉사 나 문화생활 초대 등 다양한 혜택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서울시 동행프로젝트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서울시 동행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는 봉사활동 신청부터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활동을 행하는 과정이 체계적으로 구성 되어 있는데요, 신청 방법도 쉽기 때문에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은 모두 찾아가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봉사활동사이트 알아보기 - JA 코리아 (어린이 경제교육)


(이미지 출처 : JA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jakorea.org-)


만약 어린아이를 좋아하고, 아이와 놀아주거나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 계신다면 JA 코리아에서 진행하는 어린이 경제교육 봉사를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JA 코리아는 ‘Junior Achievement Korea’의 약어입니다. 2002년 10월부터 현재까지 청소년들에게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국제 비영리 경제교육 기관인데요, 경제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미래의 자신의 삶의 질을 스스로 향상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고, 가족, 지역, 국가, 나아가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틀을 만들어주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지요.


(이미지 출처 : JA 코리아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경제교육 봉사단에 뽑히게 되면 주요 도시의 초등학교 및 기관을 방문하여 경제교육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교육받을 아이들의 학년에 따라 세부적인 커리큘럼이 나뉘어 있답니다. 기관에서 먼저 사전 교육을 받은 뒤에 경제교육을 신청한 학교로 방문해서 일일교사 활동을 하게 된답니다. 의욕은 있지만, 막상 "이태까지 난 다른 사람을 가르쳐본 적이 없는데?" "난 경제 분야에 관련해서 전문지식이 없는데 괜찮을까?" 이런 이유로 망설이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주저하지 말고 신청해보세요! 경제교육 봉사는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인재라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답니다!


 어린이 경제교육, 궁금해요!


혹시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일전에 교보생명 임직원들이 진행했던 교보-JA 유아경제교육 수업을 보여 드릴게요!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에게 하는 경제교육의 내용은 당연히 다르겠지만, 이런 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겠구나 하는 맥락을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위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수업은 2013년 3월 22일, 보성유치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했던 경제교육 수업이었답니다. 교보생명은 다양한 방면으로 사회 기여에 힘써오고 있었는데요, 교보생명의 임직원들과 재무설계사가 지니고 있는 전문지식을 재능기부와 어떻게 맞물려 실천할 것인가 고민한 끝에, 국제 비영리 경제교육기관인 JA 코리아의 도움으로 경제교육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어요. 이 날은 교보생명의 임직원들이 어린이들의 경제교육을 맡았는데요, 얼마 전,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교보-JA '유아경제학교' 대학생 봉사단도 모집한 적이 있었답니다.

초등학생도 좋지만, 만약 좀 더 어린 친구들을 대상으로 재능기부를 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JA 코리아에서는 다양한 경제교육 봉사단을 모집하고 있기 때문에 시기를 잘 살펴서 봉사활동을 신청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 외 둘러보면 좋은 봉사활동사이트


기관명

공식 홈페이지 URL

활동 내용

한국사랑

봉사협회

http://www.kals1004.or.kr/

소년소녀가장 및 독거 노인, 장애인시설 봉사활동

한국반려동물

사랑연합

http://www.akca.co.kr/

유기동물 보호소 방문봉사

행동하는 양심

http://www.actionslove.or.kr/public_html/index.php

해외봉사, 독거 노인 반찬지원, 노숙인 무료 배식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https://www.childfund.or.kr/main.do

어린이 관련 캠페인, 봉사활동

1365 자원봉사

포털

http://www.1365.go.kr/nanum/prtl/web/vols/volsMain.do

구 자원봉사 통합 포털로 다양한 봉사활동

굿피플-나눔참여

http://www.goodpeople.or.kr/

사무자원, 재능 나눔, 의료·구호 등 전문 자원봉사 활동


이 외에도 다양한 봉사활동사이트가 있는데요, 둘러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내용을 찾아서 활동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사회는 굉장히 유기적인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혹은 그 외 여러 방면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보듬어 안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자신의 특기와 열정을 보태서 여러 방법으로 실천하는 거죠. 

저는 그동안 교보생명 프론티어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사회활동에 대해 알아갈 기회가 있었고 관심이 생겼는데요, 앞으로도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사회와 연관 지어서 고민하고 행동해보려 해요. '나'만 봉사활동을 한다. 나는 내 재능을 나눠주기'만'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모두가 적극적인 시민의식을 지니고 열심히 움직여준다면 나에게 좀 더 부족한 부분을 언젠가는 사회로부터 받기도 하면서 순환되지 않을까요? 우리 모두 힘을 모아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보아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