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유망자격증 종류와 2013 자격증 시험일정 알아보기

본문

2013. 5. 8. 16:25

[국가기술자격증]


안녕하세요, 가꿈사 가족 여러분! 여러분은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가족, 친구들과 이곳저곳으로 소풍을 다니거나 맛있는 것을 먹는 분들도 계실 테고, 학생분들은 미래를 생각하면서 공부에 매진하고 있을 것 같아요. 화창한 바깥 날씨를 보면 놀러 가고 싶은 마음에 기분이 싱숭생숭해져 버리지만, 그런 마음을 꾹 참고 묵묵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해요! 국가기술자격증 종류와 2013 자격증 시험일정을 안내해드리면서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시거나, 혹은 생각 중인 ·꿈·사 가족 여러분께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하네요.




 국가기술자격증이란?



국가기술자격증이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국가기술자격시험을 통과한 사람에게 부여되는 것이에요.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은 주무부 장관이 시행하는 기술자격 검정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국민의 생명이나 건강, 안전에 직결되는 기술자격 등에 대한 검정은 오로지 국가만이 행할 수 있답니다.


 유망자격증 하나. 보험계리사 자격증



보험계리사는 보험회사의 전반적인 위험을 분석·평가·진단하여 보험상품 개발에 대한 인허가 업무와 보험료 및 책임 준비금 등을 산출하는 일을 한답니다.

수학, 통계학, 재무이론, 확률 등의 지식을 적용해서 보험사업 전반에 걸친 수리 및 통계 분석 업무가 바로 보험계리사의 일인데요, 보험계리인은 보험과 관련한 전문적인 지식과 꼼꼼함, 명확한 판단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에요. 현대의 무수한 변수를 고려하면서 숫자적인 감각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직업이죠.


(이미지 출처 : 보험개발원 홈페이지 -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망자격증 둘.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국내 여행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한국 문화를 알리게 되는 일을 한답니다. 현재 한국 관광산업은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데요,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은 관광산업 또한 국가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통역 분야의 유일한 국가공인 자격증이랍니다.

관광통역안내사의 경우에는 나이, 학력, 경력, 국적 등에 제한이 없다고 하니 어학에 소질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도전해볼 법한 좋은 직업이에요. 

2004년 1월 1일부터는 기존 '관광통역안내권'에서 '관광통역안내사'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사회적인 인지도와 시험 수준이 한층 높아졌다고 하네요.


(이미지 출처 : Q-Net 공식 홈페이지 -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망자격증 셋. 유통관리사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의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이에요.

유통관리사 자격증은 1, 2, 3급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2급과 3급의 경우에는 제한 없이 응시할 수 있으며 1급은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거나 유통분야에서 7년 이상 실무경력이 있는 경우 제한적으로 응시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망자격증 넷.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청소년상담사가 하는 일은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성장을 위한 상담활동, 상담기법 연구와 개발, 그리고 그를 보급하는 일이에요. 오늘은 소득 양극화에 따른 학습격차가 심해지고 가정해체 현상은 증가했는데요, 이런 환경은 청소년에게 따뜻한 돌봄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어요. 점점 심각해지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좁은 의미의 상담에서 벗어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의미의 보호로서의 상담 업무와 책임이 요구되는 직업인데요,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답니다.


(이미지 출처 : Q-Net 공식 홈페이지 -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외에도 국가기술자격증은 공인중개사, 요양보호사, 법무사, 농산물품질관리사 등등 무수히 많이 있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자격증 시험을 공부하시는 분도 계실 테고 미래 유망직종을 선택하기 위해서 공부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국가기술자격시험은 1, 2, 3차에 걸쳐 시험이 진행되는데요, 때문에 대부분의 1차 국가기술자격시험은 3~4월 사이에 치르게 된답니다. 

국가기술자격시험에 도전장을 내밀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 해에는 응시할 수 없겠지만, 내년을 기약하면서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교보생명 블로그  가족·꿈·사랑과 함께 모든 분의 꿈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