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하이든과 교보생명 CF배경음악의 든든한 만남 Haydn - Trumpet Concerto in Eb

본문

2012. 6. 1. 19:30

| 음악이야기 |

 

 

트럼펫 연주곡 중 몇곡이나 아시나요?
전 요새 교보생명 광고에 흘러나오는 배경음악을 듣고 트럼펫 연주곡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 하지만 곡명은 기억 안나는 바로 그 음악,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요리를 하다가 흘러나오는 음악에 맞춰 주걱을 이리저리 흔드는 그 배경음악..

바로 Haydn의 Trumpet Concerto in Eb 이예요.

작곡가 이자 명지대학교 교수이신 김시형 교수님께 Haydn의 Trumpet Concerto in Eb에 대해 들어보아요.

 

 

 

트럼펫 곡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 곡, 특히 우리나라 30대 이상에게는 ‘장학 퀴즈’의 추억이 불러일으키는 작품으로 1796년 하이든 64세에 작곡 되어졌습니다. 초연은 하이든의 오래된 친구이자 궁정 연주자인 안톤 바이딩거에 의해 1800년 3월 22일 빈의 궁정 극장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 당시 하이든은 고전 시대 음악의 형식을 확립시킨 후 음악의 절대적 미를 잘 표현한 대표적 작곡가로서 100곡이 넘는 교향곡과 70곡이 넘는 현악 4중주의 작품들로 아주 큰 명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트럼펫 작품이 쓰여진 1796년에는 2차 런던 연주 여행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온 해로 고향에서 그의 동상과 흉상을 제작할 정도의 성대한 환영행사를 받을 만큼 많은 존경과 인기를 가졌던 시기였습니다.

 

 

▲ 하이든

 

하이든의 유일한 트럼펫 협주곡인 이 곡은 그의 오랜 친구인 빈 궁정연주자 안톤 바이딩거를 위해 만들어진 곡이었습니다.

안톤 바이딩거는 새로운 연주 기법을 지닌 트럼펫을 고안하였는데, 하이든이라는 국제적 명성을 지닌 작곡가가 특별히 이 악기를 위해 작품을 써주게 된 이후 많은 작곡가들, 대표적으로 훔멜, 쥐스마이어와 레오폴트 코젤루흐 등의 작곡가들이 안톤 바이딩거의 새로운 악기를 위해 작곡을 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곡들로 안톤 바이딩거는 유럽전역을 돌며 연주를 할 수 있게 되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안톤 바이딩거가 고안한 트럼펫

 

이 새로운 트럼펫은 이전의 좁은 음역에서 제한된 화음 구성음 만을 연주할 수 있었던 밸브가 없는 자연적 트럼펫과는 다르게 많은 음악적인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특별한 연주건반을 이용하여 폭 넓은 음역에서 반음계의 자유로운 연주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바로크 시대의 고음역 트럼펫 음악 보다도 훨씬 더 연주자의 화려한 기교를 볼 수 있는 비르투오적 연주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맑고 깨끗한 음색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820년대 들어서는 밸브장치가 있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트럼펫이 더 사랑을 받게 되었고, 안톤 바이딩거의 트럼펫은 그 이후 더 이상의 각광을 받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이든의 트럼펫 협주곡은 전형적인 고전주의 형태의 3악장으로 하이든이 추구한 관현악 음악의 형태를 잘 지니고 있습니다. 음악의 흐름은 단순한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대가의 완숙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고 특히, 새로운 트럼펫 악기의 뛰어난 성능을 일반적 팡파레적 성격을 지닌 음악적 동기의 사용과 더불어 아름다운 선율들을 함께 잘 묘사하여 음악을 듣는 이들에게 충분한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