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즐겨라 겨울 캠핑! 겨울 캠핑의 모든 것!

본문

2014. 1. 16. 19:08

ㅣ겨울 캠핑 준비물ㅣ

 

 

제대로 겨울의 분위기를 만끽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겨울 캠핑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특히 추운 날씨도 마다치 않고 겨울 캠핑을 즐기고 싶은 캠핑족이라면 주목해주세요!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겨울 캠핑장 추천

 

보령 나래뜰 캠핑장

 

아이들이 마음껏 나래를 펼치라는 뜻에서 생긴 '나래뜰'. 이곳은 이전에 대천애육원에서 원생들의 학비를 대기 위해 만들어진 뜻 깊은 캠핑장인데요, 캠핑비가 1박 2일에 2만 원으로 저렴하여 많은 분이 찾고 있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주변에 볼거리도 많으며, 캠핑장 뒤쪽으로 산책로도 있답니다. 또한 캠핑장에서 10분 정도 걸으면 바다가 보여 겨울 바다를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제격일 듯하네요. (문의 : 070-8270-8765)

 

 

홍성 지기산 오토캠핑장

 

홍성 지기산 오토캠핑장은 여름에는 수영장으로, 겨울에는 어린이 썰매장으로 이용하게 되며, 족구장 시설도 있어 단체 운동에 적합한 곳인데요, 세미나실과 단체활동을 할 수 있는 본관 다용도실까지 갖춰져 있답니다.

특히 이곳은 반려견과 함께 동행한 가족을 위해 별도의 공간을 배치해두어 다른 캠핑장과 차별화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찾고 있답니다. 캠핑비는 3만 원이며, 펜션을 이용할 경우 5만 원이라고 해요. (문의 : 010-4747-6989)

 

 

봉화 두꺼비민박 캠핑장

국내에서 가장 길고 풍부한 수량을 자랑하는 고선계곡의 한가운데 자리 잡고 있어 여름에는 시원한 물놀이, 겨울에는 낚시하기에 제격인 이곳은 부대시설까지 잘 갖춰져 있답니다. 캠핑비는 2만 5천 원이라고 해요. (문의 : 054-673-4444)

 

이 밖에도 눈이 많이 오는 캠핑장으로 전남 장성의 가인야 영장이나 부안의 내소사 또는 고사포야영장, 무주 덕유대야영장이 손꼽히고 있답니다.

 

 겨울 캠핑 텐트 설치

 

 

겨울 캠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차단할 수 있도록 텐트를 설치하는 것인데요, 보온을 위해 나무테크의 캠핑 사이트가 설치된 캠핑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설이나 눈사태를 고려하여 경사도가 낮은 사이트에 텐트를 설치하고, 동향과 남향으로 텐트를 설치한 후 난로를 설치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때문에 산소가 부족할 수 있으니 따로 배기구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환기를 꾸준히 시켜주셔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눈을 제거하지 않고 텐트를 설치하면 열기구로 인해 물이 생기기 때문에 난방의 위치를 설정하실 때도 주의하셔야 해요! 
 

 

 겨울 캠핑 요리

 

 

겨울 캠핑 요리는 뭐니 뭐니 해도 추운 날씨에 따뜻하게 몸을 녹일 수 있는 음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많이 꼽히는 겨울 캠핑 요리에는 어묵탕, 모닥불 위에 올려 넣어 구운 바베큐, 라면과 치즈를 함께 넣어 만든 매콤한 부대찌개, 최근 캠핑요리로 떠오른 짜파구리 등이 있답니다.

 

또한 물로 설거지를 할 수 있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설거지가 덜 들어가기 때문에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자나 고구마, 가래떡, 소시지, 밤 등 다양한 군것질거리도 겨울 캠핑을 위해 준비해두면 어떨까요?  


 

 겨울 캠핑 필수품은?  

 


1. 화로


모닥불은 캠핑의 꽃, 화로는 캠핑장의 분위기 메이커이면서도 보온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화로는 크기가 작고 설치가 간편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이 좋답니다.

 

2. 랜턴 및 조명기구


일반적으로 랜턴은 2~3개 정도 용도별로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연료로 부탄가스 또는 휘발유, 건전지나 등유를 사용하는 제품이 있는 이너텐트용은 건전지 랜턴, 리빙셀 내부용은 가스 랜턴, 외부용은 휘발유 랜턴이 적합하답니다.  

 


3. 난로


겨울 캠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비로 화목난로, 석유난로, 프로판 가스난로 등이 일반적인데요, 이 가운데 화목난로는 설치가 까다롭고 부피가 크지만 화력이 세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4. 핫팩 

추운 날씨를 위해 취침시 핫팩을 붙이는 게 좋은데요, 심장에서 먼 발 쪽부터 추위를 많이 느끼므로 발 밑에 핫팩을 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5. 이너매트와 침낭

일반 매트리스를 깔고 이너매트를 바닥에 한 번 더 깔아준다면 냉기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담요를 덮기 전 침낭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겨울 캠핑 필수 주의사항은?


 


 

1. 눈 주의

설악산이나 지리산 등 비좁은 협곡에 텐트를 쳤을 경우 눈사태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답니다. 따라서 캠핑 사이트는 주변에 가파른 비탈이 없는 너른 터에 자리를 잡는 것이 중요!

또한 눈의 무게로 인해 텐트가 무너질 수 있으므로 밤에 큰 눈이 내리면 1시간 ~ 2시간 간격으로 플라이 위에 쌓인 눈을 털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2. 강풍주의

강풍이 심하게 불 경우, 텐트가  무너질 수 있는데요, 때문에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숲이나 취사장, 화장실 등 바람막이를 해줄 수 있는 곳 주변에 텐트를 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언 땅 깊숙이 박을 수 있는 대형 팩을 이용하여 텐트와 플라이 모두 단단하게 박아주고, 플라이나 텐트에 달린 스트링도 최대한 팽팽하게 당겨서 바람의 공격을 막는 것이 좋아요.

 

3. 불 주의

겨울 캠핑 시 난로나 화로 등 난방시설을 사용하거나, 불을 사용하다가 다치는 사고가 여름철 캠핑보다 더욱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난방시설이나 가스 이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너무 큰 냄비나 불판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텐트 및 차량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점화를 할 경우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주의합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겨울을 만끽하고 싶다면 겨울 캠핑을 즐겨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