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친환경 식초로 살림을 똑소리 나게 하는 법!

본문

2014. 7. 8. 15:23








안녕하세요, 가꿈사 가족 여러분~! 오늘은 대부분 요리에 넣는 조미료 정도로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그 종류와 쓰임새가 매우 다양한 식초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식초는 인체나 환경에 전혀 해가 되지 않은 친환경 물질이고, 자극이 없으면서도 막강한 살균과 소독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식초의 효능을 이용한 청소·빨래·세척 등 똑소리 나는 친환경 살림 비법을 소개해드릴게요!




활용할 데가 많은 팔방미인, 그 이름은 식초



(출처 : 위키피디아)



식초는 신맛을 가지는 대표적인 조미료랍니다. 식초는 초산 · 구연산 · 아미노산 · 호박산 등 60여 종 이상의 유기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촉진제 역할을 해요. 또한 많은 아미노산이 들어 있으며, 그 가운데 일부는 비만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지방간을 막는 작용을 하죠. 

식초를 커피잔 1잔의 물에 3∼4작은술을 타서 자주 마시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고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단,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넘쳐 과잉이 되면 유해한 것이 되므로 식초도 소량씩 적당하게 먹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라요 ^ㅡ^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지닌 식초는 음식에 넣어 섭취하거나 희석해 시음하는 것 외에도 그 활용 방법이 다양하답니다. 청소와 세탁, 기구 세척에 이르는 그 내용을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식초를 활용한 청소 방법





환경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는 화학 세제 대신 식초를 이용해 집안 청소를 해보면 어떨까요?! 환경호르몬이나 유해 물질 걱정 없이 안전하고 깨끗하게 청소를 할 수 있답니다.




바닥 청소 ▶ 현관 바닥을 청소할 때는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물을 묻힌 솔로 닦은 다음, 물에 희석한 식초를 뿌려 닦으면 깔끔해져요. 거실 바닥의 경우에도 물 1와 식초 2큰술을 섞어 닦은 후 물기를 제거해 주면 깨끗해진다. 식초가 바닥에 부착된 먼지를 효과적으로 녹이기 때문이에요.


커튼 청소 ▶ 먼지떨이로 커튼을 털어 먼지를 제거한 후, 커튼에 물로 희석한 식초를 뿌린 후 말리면 냄새가 제거되고 개운하게 청소가 된다. 마르면 식초 냄새도 제거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답니다.


벽지 청소 ▶ 벽에 먼지나 곰팡이가 끼어 있다면 천이나 스펀지에 식초 원액을 묻혀 골고루 닦아주면 없어져요. 벽에 절은 냄새를 없앨 때도 식초를 적신 천으로 닦아주면 끝~!


옷장 청소 ▶ 옷장을 청소할 때도 식초가 유용하다. 계절이 바뀌고 옷장을 정리할 때 식초를 탄 물로 옷장 안 구석구석을 닦아주면 잡균이 없어지고 상쾌해져요. 청소 후에는 옷장 문을 잠시 열어두고 안을 잘 말려주는 게 좋아요.





식초를 이용한 세탁 방법





세탁할 때도 무공해 세제인 식초를 사용하면 나쁜 성분을 없애고, 보다 깔끔하게 빨래를 할 수 있답니다. 와이셔츠 등도 세탁소에 맡길 필요가 없어 비용도 아낄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라 할 수 있겠죠?!




헹굼 물에 넣어 멸균 ▶ 세탁물을 헹굴 때 식초를 4분의 1컵 정도 넣으면 천은 부드러워지고, 곰팡이와 세균은 제거돼요. 식초는 비누나 세제의 알카리 성분과 잡균은 제거하지만, 섬유 조직은 손상시키지 않는 특성이 있답니다.


와이셔츠 찌든 때 제거 ▶ 와이셔츠의 목과 손목 부분은 때가 잘 낀다.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섞어 만든 반죽으로 문질러 초벌 빨래를 하면 때가 아주 잘 빠져요.


수영복 염소 성분 제거 ▶ 수영장에서 수영을 한 다음에는 수영복에 염소 성분이 남아있게 마련이에요. 식초를 혼합한 물에 수영복을 5분 정도 담근 후 물에 헹구면 염소 성분을 없앨 수 있답니다.


보풀 방지 ▶ 보풀이 생기는 울이나 아크릴 소재 스웨터, 스타킹을 세탁할 때도 헹굼 물에 식초 반 컵 정도를 넣고 헹구면 정전기도 방지되고, 보풀도 덜 생기며, 더 부드러워져요.





식초를 이용한 기구 세척 방법





조리대의 물때나 냄새 제거 ▶ 조리대에 물때가 끼었다면 식초에 담근 천이나 키친 타월을 해당 부분에 1시간 정도 올려놓은 후, 소금과 식초를 섞은 반죽으로 닦아주면 때가 없어져요. 조리대에 냄새가 난다면 식초를 뿌린 후 닦아주면 돼요.


보온병 세척 ▶ 여름철엔 찬물이나 음료수, 냉커피 등을 보온병에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요. 주방 세제로 깨끗이 세척하지만 아무래도 좀 찝찝하겠죠? 이럴 때 백식초 4분의 1컵과 따뜻한 수돗물을 보온병에 가득 채운 후, 병 세척 전용 솔로 닦고 헹구면 깔끔하게 보온병을 세척할 수 있답니다.


야외 바비큐용 그릴 세척 ▶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불에 올리기 전과 요리가 끝난 후에 그릴에 뿌려주면 나중에 씻을 때 보다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어요.


선풍기 날개 세척 ▶선풍기 날개, 에어컨 실외기 날개, 오븐 내부 등 기름때와 먼지가 잘 붙는 곳을 세척할 때도 식초가 딱이랍니다. 식초를 흠뻑 적신 스펀지로 때가 낀 부분을 문질러주면 개운하게 세척이 되니 참고해주세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