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집에서도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페트병으로 더치커피만들기'!

본문

2014. 7. 8. 18:55

ㅣ더치커피 만들기ㅣ 







안녕하세요, 가꿈사 와이프로거 타피루즈입니다^^ 오늘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이야기는 바로 손쉽게 더치커피 만드는 방법이에요. 얼음을 동동 띄운 시원한 더치커피보다 여름에 잘 어울리는 음료가 또 있을까요?! 저는 커피를 워낙 좋아해서 온종일 마시다 보니 카페인 섭취량이 너무 많아 어떤 날은 밤잠을 설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생기더라고요. 하지만 더치커피는 향과 풍미는 살아 있으면서도 카페인이 거의 없어서, 요즘에는 커피를 마음껏 즐기면서도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 데 문제없는 더치커피를 애용하고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께 더치커피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해드릴게요!




커피의 눈물, 더치커피



더치커피는 찬물 혹은 상온의 물을 이용해 장시간에 걸쳐 우려낸 커피를 의미해요. 이 명칭은 네덜란드풍(Dutch)의 커피라 하여 붙여진 일본식 명칭이고 영어로는 ''차가운 물에 우려낸다'는 뜻으로 콜드 브루(cold brew)라고 부른답니다. 더치커피의 유래는 네덜란드령의 인도네시아 식민지에서 커피를 유럽으로 운반하던 선원들이 장기간의 항해 도중 커피를 마시기 위해 고안한 방법 중 하나라고도 하고, 네덜란드 사람들이 인도네시아 커피의 쓴맛을 없애기 위해 고안한 방법이라고도 하지만 정설은 없다고 해요.


더치커피는 전용 기구에 분쇄한 원두를 넣고 상온의 물로 짧게는 3~4시간, 길게는 8~12시간 정도를 우려내 커피 원액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만들어내는데요, 오랜 시간에 걸쳐 추출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로 짧은 시간에 추출한 일반 커피에 비해 쓴맛은 덜하고 커피 특유의 부드러운 풍미를 더욱 생생하게 느끼실 수 있답니다. 원두의 분쇄 정도와 물의 맛, 추출 시간에 따라 그 맛이 미묘하게 달라지는 더치커피는 하루에서 이틀 정도 저온 숙성하면 그 풍미가 더욱 살아난다고 해요~!


더치커피는 또 다른 이름으로 '커피의 눈물'이라고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용기에서 우려낸 커피가 한 방울씩 떨어지기 때문에 비롯된 이름이랍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더치커피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언제 어디서든 더치커피를 접할 수 있어서 좋은 점도 있지만 한 병당 가격이 상당하기 때문에 조금은 부담스러운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도 손쉽게 더치커피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페트병으로 더치커피만들기





더치커피만들기 준비물 : 차가운 생수, 페트병, 갈아낸 원두, 깔때기






페트병에 원두와 물을 흘리지 않게 넣어줄 수 있는 깔때기는 필수적으로 준비해주시기 바라요! 제일 먼저, 빈 페트병에 깔때기를 꽂아주세요.





원두도 준비해주세요!





이때 원두는 너무 곱게 갈면 안된답니다. 천일염 정도의 입자 크기로 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원두를 구입하실 때 판매하시는 분께 더치커피용으로 갈아달라고 하면 적당한 크기로 갈아주시더라고요. 집에 핸드브랜더가 있으신 분들은 천일염 크기로 갈아주시면 되세요^^





원두를 넣은 다음에는 물을 넣어주세요. 이때 원두와 물의 비율은 2:8이 적당한데요, 이 비율만 잘 지켜주시면 된답니다. 물을 넣은 후에는 뚜껑을 꼭 잠그고 마구마구 흔들어주세요. 물과 원두가 잘 섞인 것을 확인하면 냉장고에 넣어둔 상태로 12시간 정도 식혀주세요.





이제 진하게 추출된 더치커피를 걸러내기만 하면 끝!






먼저 페트병 입구에 거즈를 씌운 후 고무줄로 꽁꽁 묶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병을 향해 뒤집어서 원액에 컵에 똑똑 떨어지게 하면 된답니다.





좀 더 빠른 추출을 원하시는 분들은 드립 커피를 만드는 드리퍼에 필터를 끼우고 커피 원두와 추출된 원두를 부어서 걸러내셔도 좋아요. 원액을 거르는 시간은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빠르답니다. 만약 드리퍼가 없다면 깔때기에 유산지나 거즈를 깔고 걸러내실 수도 있어요. 





이렇게 추출된 더치커피는 병에 담아두고 시판되는 더치커피와 똑같이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더치커피 원액을 물로 희석해 아이스 아메리카노로 즐기셔도 좋고 우유를 첨가해 카페 라떼로 만들어도 아주 좋답니다. 시럽이나 파우더 등을 첨가하면 카페에서 파는 커피 못지 않게 달달하고 맛있는 음료로 변신! 특별히 더치커피 메이커가 없더라도 페트병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더치커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좋아하신다면 한 번 시도해보시기 바라요^^




팁 하나 더~! 더치커피로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 알아보기



여기서 그냥 가면 조금 섭섭하겠죠?! 더치커피 원액 하나만으로도 굉장히 다양한 음료를 만들 수 있는데요, 기호에 따라 물과 시럽의 비율이 각기 다르지만 더치커피 활용 음료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레시피를 좀 더 소개해드릴게요.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이외에도 맥주나 보드카 등과 섞어 마시면 색다른 풍미를 느껴보실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더치커피 원액을 네모진 얼음 틀에 넣고 얼린 뒤, 커피 얼음 위에 우유를 부어 먹으면 아이스 '큐브 라떼'를 즐길 수 있어요. 카페인도 거의 없고 쉽게 만들 수 있는 더치커피와 함께 모두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라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