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하루종일 뻑뻑한 내 눈, 안구건조증 벗어나기

본문

2016. 2. 23. 16:00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샘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는 안과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눈의 습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원인과 증상

대기 오염, 건조한 환경, 눈의 과도한 사용 등이 안구건조증의 유발을 부추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눈물 분비량이 감소하는 노화나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의 질환, 방사선이나 염증으로 인한 눈물샘 손상, 신경영양 각막염(neurotrophic keratitis)이나 장기간 콘택트렌즈 사용으로 인한 각막의 예민성 감소, 눈꺼풀 문제, 만성결막염, 갑상선 질환, 여성호르몬 감소, 만성 피로 등이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어요.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눈의 자극감, 이물감, 작열감 또는 점액성 물질의 분비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눈의 침침함과 어느 정도의 시력저하도 경험하게 되고, 가려움이나 눈부심이 나타나기도 해요.

 

 

진단과 치료

안구건조증은 몇 가지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진단해요. 먼저 세극 등 검사를 시행하여 각결막의 건조상태, 눈물띠의 두께, 각막의 염증 유무, 눈꺼풀 테의 염증 유무와 정도 등을 살펴봅니다. 다음으로 ‘쉬르머 검사’를 통해 눈물이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는지도 알아봐요. 마지막으로 마이봄샘의 상태를 살펴보고 이상이 있다면 추가적인 치료가 병행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는 먼저 주위 환경이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주고, 인공 눈물로 눈물을 대치하며, 눈 주위 청결에 신경을 써 마이봄선의 염증을 치료해야 해요. 이 방법에 의한 치료효과가 미미할 경우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인공 눈물 안약이나 염증 치료 안약, 비타민 안약 등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눈에 분비된 눈물이 눈에서 흘러나가는 입구인 눈물점을 폐쇄하는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하기도 해요.

 

 

안구건조증 예방법

1. 건성안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피해야 합니다
염색약 사용, 자극성 있는 눈 화장품 사용, 히터나 온풍기의 과도한 사용, 장 기간의 콘택트렌즈 착용, 건조한 공간에서 장시간 눈 사용 등 건성안을 악화 시키는 요인을 피해야 해요.

2. 눈을 혹사시키는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건성안이 없는 사람들일 지라도 장시간의 독서나 TV시청, 컴퓨터 작업을 할 경우 눈이 피곤하고 건 조해져요. 눈을 혹사 시키는 행동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3. 스트레스를 피하고, 약물을 조정해야 합니다
심한 긴장, 스트레스, 수면 부 족 등은 당연히 건성안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해요. 신경안정제, 혈압강하제, 골다공증호르몬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제를 장기간 사용 했을 때 건성안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