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발효 유제품인 치즈는 서구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메뉴이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즐겨찾는 이들이 부쩍 늘은 레시피 소재이기도 하죠. 치즈는 미각만점 소재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재료라고 할 수 있어요. 명셰프가 아니어도 누구나 만들 수 있는 미각만점 치즈요리를 소개합니다. 



최고의 발효음식 치즈

치즈는 염소·물소·양 등의 동물의 젖에 들어있는 카세인을 뽑아 응고하고 발효시킨 식품으로 약 10배 용량의 밀크가 농축된 것입니다. 단백질·지방·미네랄·비타민 등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들이 소화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풍부하게 녹아 있고, 높은 열량까지 지녀 그 자체로 하나의 농축 종합식품으로 평가 받습니다. 치즈는 지금까지 알려진 종류가 2,000가지에 달하고 세계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만도 500가지에 육박하는데요. 풍성한 풍미에 짠맛·쓴맛·신맛·단맛·감칠맛 등 여러 가지 맛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고, 우유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향도 즐길 수 있어 너무나 좋은 요리 재료라고 할 수 있어요. 지금부터 치즈요리 레시피를 확인해 볼게요.



볶음밥에 치즈가 쏘옥~치즈 볶음밥


재료 : 밥 한 공기,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 0.5컵, 슬라이스 체다 치즈 0.5장, 당근 0.25개, 감자 0.5개, 양파 0.5개, 잎줄기 채소 약간, 올리브유·소금·후추 약간


1. 양파·당근·감자, 잎채소의 줄기 부분은 입자감 있게 다지고 슬라이스 체다 치즈도 잘게 다진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당근·감자를 넣어 볶다가 밥을 넣어 볶고 마지막에 다진 슬라이스 체다 치즈를 넣고, 소금·후추로 간을 한다.

3. 전자레인지 용기에 볶음밥을 넣고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를 고루 뿌린 후 전자레인지로 치즈가 녹을 때까지 3분 정도 조리한다.

4. 잎채소의 잎 부분을 다진 후 토핑한다.



간편하게 즐기는 치즈 그라탕


재료 : 푸실리 1.5컵, 양파 0.5개, 스파게티 토마토소스 1컵,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 1컵, 마늘 2쪽, 올리브유 1큰술, 소금 약간


1. 양파는 크게 다지고 마늘은 곱게 다진다.

2.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푸실리를 약 7분 동안 삶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후 양파를 볶다가 마늘을 넣어 함께 볶고, 스파게티 토마토소스 1컵을 넣어 살짝 끓이다가 푸실리를 넣어 소스가 고루 섞이면 불에서 내린다.

4. 오븐 용기에 푸실리를 담고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를 고루 올려 연갈색이 날 때까지 굽는다.



크리미한 풍미의 절정! 치즈 감자 구이


재료 :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 0.5컵, 감자 2개, 천일염 1작은술, 후춧가루, 로즈마리 약간

치즈 소스 재료 : 슬라이드 체다 치즈 2장, 양파 0.5개, 생크림 1컵, 우유 0.5컵, 올리브유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기호에 따라)


1. 손질한 감자는 웨지 모양으로 썰고 찬물에 담가 녹말을 제거한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감자에 천일염, 후춧가루, 굵게 다진 로즈마리에 고루 묻혀 밑간한다.

3. 양파는 다져서 올리브유에 볶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어 끓여 살짝 졸여지면 슬라이스 체다 치즈를 넣어 거품기로 고루 저어 치즈 소스를 만든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후 감자를 튀기듯 노릇하게 볶아 익힌다.

5. 감자는 팬에 깔고 치즈 소스를 붓고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를 뿌려 오븐이나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명세프가 아니어도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치즈요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 확인하셨지요. 치즈요리는 삶을 한 템포 여유있게 즐기는 킨포크 트렌드와도 부합하는 멋진 요리이기도 하니 치즈요리로 가족들과 여유 있는 식사를 즐겨보세요!


*이 포스팅은 교보생명 사내 웹진 <다솜이지>에 수록된 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인기 태그

#제철음식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