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서웠던 한파도 한풀 꺾이고, 봄이 기다려지는 날들입니다. 봄을 재촉하는 마음으로 실내를 한번 화사하고, 포근하게 연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얼어붙었던 몸과 마음을 녹이는데 꽃만큼 좋은 재료가 없죠. 그래서 오늘은 화려한 색감과 우아한 기품이 넘치는 서양란 화분 만들기를 준비해봤습니다. 하우스 재배로 꽃을 피운 서양란을 구입하면, 2~3개월은 충분히 꽃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재료 준비하기

오늘 준비한 서양란은 나비를 닮은 호접란 두 종류입니다. 핑크색 꽃잎을 가진 것은 ‘포니핑크’이고, 연한 연두빛 잎을 가진 것은 ‘포춘’입니다. 호접란은 꽃이 화려할 뿐만 아니라 오래가고, 관리가 비교적 쉬운 편이라 초보자들도 키우기 쉬운 서양란입니다. 그밖에 꽃이 떨어진 뒤에도 화분을 예쁘게 유지시켜줄 백량금(빨간 열매가 달린 식물)과 핑크스타, 탈란드시아 등의 화초도 준비했습니다.


저는 서양란을 심을 화기로 사각의 투명한 유리화기를 준비해 봤습니다. 길다랗고 우아한 서양란은 사각화기에 심을 때 세련미가 더해지거든요. 게다가 투명한 화기는 속을 볼 수 있는 재미까지 더해주죠. 화기와 더불어 식물의 뿌리를 감쌀 이끼, 이끼를 감아줄 낚싯줄, 장식 돌 등을 준비해주세요. 


1단계 - 이끼 볼 만들기 

 

서양란을 포트에서 꺼내면 사진과 같이 뿌리가 드러납니다. 뿌리라기 보다는 통통한 줄기와 같은 모양이죠? 서양란은 자연에서는 흙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는 것이 아니라 나무나 돌 등에 착생해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서양란을 재배할 때는 보통 톱밥, 이끼, 나무(바크), 난석 등을 사용해 뿌리가 착생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서양란 뿌리 부분에 물에 적신 이끼를 꼼꼼하게 감싼 후 낚싯줄로 돌돌 감아 이끼볼을 만들어 줍니다. 이끼는 뿌리 표면을 예쁘게 장식해줄 뿐만 아니라, 서양란이 잘 자랄 수 있는 양분까지 제공할 수 있어 1석 2조의 재료랍니다. 


같은 방법으로 양란 2대와 백량금, 핑크스타도 모두 이끼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끼볼을 다 만들면 제일 중요한 부분이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2단계 - 유리화기 안에 배치하기

이제 식물을 유리화기 안에 조화롭게 배치해주면 끝입니다. 이때 키가 큰 포니핑크는 뒷부분에, 키가 작은 포춘은 앞 부분에 대각선으로 배치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서양란 꽃대의 방향도 중요한데요. 꽃대의 선을 같은 방향으로 가게 할지, 교차시킬지 대략 모양을 잡아보고 더욱 예쁜 쪽으로 결정해서 꽂아주세요. 저는 한 방향을 바라보게 자리를 잡아주었습니다. 


남은 공간은 장식 돌과 틸란드시아 등을 배치해주세요. 이때 장식 돌은 장식 효과뿐만 아니라, 유기화기 안에서 양란 이끼볼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지지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끼볼 사이에 단단히 끼워준다는 느낌으로 자리를 잡아주셔야 합니다. 


자, 이제 완성되었습니다. 어렵지 않죠? 투명한 유리화기 안에 이끼로 감싼 식물과 장식 돌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 싱그러우면서도 세련된 느낌이 드는 화분이 탄생했습니다. 


양란 화분 관리법


1. 서양란은 따뜻하고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밝은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음이온도 많이 배출하기 때문에 공기정화 식물로도 효과적이랍니다. 

2. 물은 이끼가 바짝 말랐을 때마다 충분히 주면 됩니다. 과습이 되면 뿌리가 썩기 쉬우므로 다른 실내 식물보다 더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팁! .

3. 꽃잎은 아래부터 한 잎씩 떨어지다가 2~3개월이 지나면 다 지게 됩니다. 이때 꽃대를 잘라내면 새로운 줄기가 나와 다시 꽃을 피우고, 또 잘라주면 그 다음에는 더 많은 꽃대가 올라와 다시 꽃을 감상할 수 있어요. 꽃이 졌다고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고, 다른 실내 식물처럼 계속 주의를 기울여 키워주세요! 


*** 서양란 화분 만들기 총평 ***

1. 난이도 ★★★ 초보들은 이끼볼을 만들 때 모양 잡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낚싯줄을 팽팽하게 잡아당기면서 돌돌 감아주는 것이 포인트에요.

2. 관리법 ★★ 흔히들 관리가 까다로울 것이라 생각하지만, 오히려 다른 실내 식물보다 더 키우기 쉽습니다. 과습만 되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세요. 

3. 활용도 ★★★★ 음이온을 배출하는 서양란은 공기정화 기능이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침실에 두면 더욱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끼볼을 활용한 감각적인 서양란 화분 만들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따뜻하고 화사한 봄 기운을 한 걸음 먼저 집안에 들여오고 싶다면 서양란 화분을 준비해보세요. 감사한 분들께 전하는 고급스러운 선물로도 최고랍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전문필진 김덕화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hasung-story.tistory.com ssikmo 2018.02.28 1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화분관리 너무나 어려워요~~~ 올 봄에는 한번 도전해볼까해요 ㅎ



인기 태그

#데이트코스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