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잃어버린 미각. 현대인들의 신종질병, 미각상실과 그 대처법

본문

2013. 7. 24. 18:17


미각상실ㅣ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 그리고 식품첨가물로 인해 한국인의 입맛이 변하고 있어요. 당뇨병이나 갑상선질환 등 대사성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미각이 변해요. 나트륨 과다 섭취도 미각 변화의 원인이에요. 미각의 변화가 심해지면 미각 장애(상실)가 생겨요. 미각 장애는 그 자체로는 심각한 병이 아니지만 미각이 둔해지면 소금, 설탕 등을 많이 섭취하게 돼 고혈압이나 당뇨의 위험성을 키우고, 또 몸에 좋은 음식을 멀리하게 만들어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미각 장애는 왜 일어나고, 건강한 미각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아요.





 현대인의 신종 질병 미각 중독



현대에는 미각 장애 환자들이 많아요. 물론 미각 장애 자체를 이유로 병원을 방문하지는 않지만 비만인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장애나 다양한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영양 평가에서는 어김없이 미각 장애가 드러난죠. 미각 장애는 스트레스와 중독이 많은 현대사회를 반영하는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기도 하지만 과식과 폭식, 편식을 부추겨 건강 일탈을 조장하는 만병의 줄기이기도 해요.

현대에는 미각 장애 환자들이 많아요. 물론 미각 장애 자체를 이유로 병원을 방문하지는 않지만 비만인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장애나 다양한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영양 평가에서는 어김없이 미각 장애가 드러난죠. 미각 장애는 스트레스와 중독이 많은 현대사회를 반영하는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기도 하지만 과식과 폭식, 편식을 부추겨 건강 일탈을 조장하는 만병의 줄기이기도 해요.



미각 소실은 후각 소실과 동반된 경우가 가장 흔하며 단독 원인은 드물어요. 약제가 미각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당뇨병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도 미각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질병 중에는 악성종양, 외상, 방사선 치료, 영양 결핍, 쇼그렌 증후군 등도 미각 소실을 일으켜요.

현대인은 이러한 질병적인 미각 장애보다는 기능적인 미각 변화가 더 심각해요. 기능적인 미각 변화란 특이한 원인 질환 없이 습관적인 특정 맛의 탐닉적 추구로 맛을 느끼는 대뇌회로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에요. 필자는 기능적인 미각 변화의 가장 심각하면서도 보편화된 형태를 미각 중독이라 칭해요. 특정 맛에 대해서만 맛을 느끼고 다른 음식을 먹었을 때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에요.


미각 중독은 특정 맛에 대한 선호가 극단화된 형태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져요. 맛 의존, 맛 금단, 맛 내성이에요. 즉 미각 중독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 맛에 대해 신체적 정식적으로 의존하여 반복 섭취하고 해당 음식이 일정 기간 이상 제공되지 않으면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불쾌감과 기분 저하를 느끼며,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기존의 맛으로는 만족하지 못한 채 더욱 강하고 센 맛을 찾게 돼요. 



 그렇다면 왜 현대인들은 미각 중독에 빠질까?



우선 맛 중독을 일으키는 스트레스가 넘쳐나 기때문이에요. 지나치게 많아져버린 정보와 관계 속에서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숙명적으로 가지고 살죠. 인간은 본질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심신의 대체 보상을 찾게 되고 대체 보상은 반복적인 쾌락 제공을 통해 중독으로 전환되요. 현대인들이 가장 보편적이고 제약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중독적 기제가 바로 음식 중독이에요. 

미각 변화를 야기하는 탐닉 음식들의 산업적 경쟁도 큰 원인 중 하나에요. 탐닉 음식에 대한 집요한 광고와, 세련된 제조 공정은 매우 커다란 산업이 되었죠. 그리고 동반 중독 자극의 다량 생산도 우리가 미각 장애에 빠지게 되는 주요한 원인을 제공해요. 일반적으로 중독을 이르키는 자극은 무리 효과를 가지는데, 개인에게 하나의 중독적 기제가 활성화되면 다른 중독적 기제에도 수용성이 높아져 중독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다양한 중독적 기제를 무더기로 수용하며 살아요. 게임이나 인터넷, 휴대전화 등의 매체 중독 성향을 보이는 아이들, 술, 담배 등의 중독이나 반복적인 쇼핑 충동 등의 성향을 함께 가지고 있는 어른에서 볼 수 있듯이 하나의 중독 성향이 다른 중독 기제를 연이어 탐닉케 하는 중독의 퍼레이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죠.


 미각 중독은 어떤 위험성을 가지고 있을까?


1.인슐린 저항성 유발

2. 편식의 습관화

3. 식사 속도 증가

4. 반복적인 저혈당



1. 인슐린 저항성 유발  

탐닉 음식은 고칼로리를 유발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위험해요. 이런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지방간 등의 대사질환과 관절염, 척추질환 등의 근골격계질환, 그리고 대장암, 유방암 등의 식이의존성 암을 일 으킬 가능성이 높아져요.


2. 편식의 습관화  

아이들의 맛 중독은 특정 음식에 대한 기피로 나타나기도 해요. 아이들의 특정 음식에 대한 기피는 탐닉 음식보다 맛의 만족감이 떨 어져서 거부하는 경우와 함께, 먹게 되었을 경우 일정량 이상을 먹 을 수 없으므로 허용되는 한에서 탐닉 음식을 더 먹기 위해 특정 음식을 거부 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거부되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채소와 물이이에요. 


3. 식사 속도 증가

빠르게 먹을수록 비만으로 갈 확률이 매우 높아져요. 미각 중독을 가진 사람들 은 대부분 빨리 먹어요. 문제는 빨리 먹으면 포만 중추가 만족의 기회를 박탈당하므로 항상 배고픈 욕구불만의 상태에 놓이게 된다는 점이에요. 적어도 15분 이상 식사 속도를 늘여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죠.



4. 반복적인 저혈당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이나 탄수화물을 단기간에 과량 섭취하면 이를 대사시킬 인슐린 호르몬이 과다 분비돼요. 과다 분비된 인슐린으로 신체는 일시적인 저혈당 상태에 빠지죠. 저혈당은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불안감과 탄수화물 갈구 현상을 야기하여 탄수화물 폭식을 부추켜요. 이렇게 고혈당과 저혈당을 오가다보면 탄수화물 의존성이 강력해질 뿐만 아니라 심신의 불안감과 스트레스 또한 증가해요. 즉 마약이나 니코틴에 중독된 사람처럼 미각 중독을 가진 사람들은 우울증 및 잦은 기분 변화, 공격성 장애나 반항성 장애와 같은 인격장애를 가지게 될 우려가 크답니다.



 미각 훈련으로 미각 중독에서 벗어나자



1. 인지 재구성

미각 중독은 대뇌피질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공고화되므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해요. 본인의 탐닉 음식이 입만 즐거운 중독적 음식인지 영 양까지 겸비된 건강식인지를 생각해요. 


2. 버티기

담배를 끊을 때 10초만 다시 생각할 시간을 가지라고 하듯이 탐닉 음식을 먹을 때는 한 번 더 버티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3. 식사 순서 재조정

미각 중독을 가진 사람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자극적인 음식을 먼저 먹는다. 순서를 바꾸어 먼저 샐러드나 나물 등 입맛 인내심을 길러 주는 섬유질부터 먹도록 해요.


4. 입맛 훈련

우선 입안에 머물고 있는 뇌에 각인된 맛의 흔적을 지우는 것이 필요해요. 식사를 한 뒤는 음료수를 마시더라도 양치질로 치아와 혓바닥까지 닦아내야 해요. 입 안이 심심할 때마다 물을 마시고, 커피를 마신 뒤에는 반드시 물 2컵으로 보상하도록 해요. 


5. 탐닉 음식 제거

탐닉 음식 제거 생활을 실천해요. 커피 중독이라면 기간을 정 해놓고 5일간 커피를 마시지 않는 식이에요.


6. 보상

본인이 생각하기에 맛은 없지만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 음식을 먹거나 탐닉 음식에 대한 유혹을 참아낼 때마다 스스로를 칭찬해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원헌드레드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