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빠른 완치를 위한 비염에 좋은 음식은?

본문

2013. 12. 18. 17:37

|비염에 좋은 음식|

 

요즘 같은 겨울철이면 지겹도록 달고 살게 되는 비염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분들 많으시죠? 코감기나 축농증과 증상은 비슷하지만 쉽사리 낫지 않고, 완치도 어려운 비염!

 

 

오늘은 이 지긋지긋한 비염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도록 비염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비염의 원인

 

 

 

비염이란 맑은 콧물, 발작적인 재채기, 코막힘, 눈이나 콧속 피부의 가려움증 등의 증상 중 한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해요.

일반적으로 비염의 주된 원인은 세균에 의한 유발이지만, 알레르기 항원인 꽃가루, 집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곰팡이, 담배연기, 음식물 등에 의해서도 발병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찬 공기나 갑작스러운 온도의 변화, 미세먼지, 공해물질 등에 대해서도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대기오염이 심한 곳이나 먼지가 많은 곳,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 등에서는 비염 증상이 심해지고, 계절별로도 황사 등 오염이 많고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비염에 좋은 음식

 

생강

 

 

비염에 좋은 음식 하면 단연 첫 번째로 손꼽히는 음식이 바로 생강인데요, 생강은 발한작용과 해열작용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기침이나 가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생강차는 당분 함량이 높으므로, 집에서 생강을 넣고 끓여서 우려낸 물에 꿀이나 올리고당을 약간 넣어 마시면 좋아요.

 

미나리

 

 

미나리는 식욕증진과 해독작용이 뛰어나, 알레르기 때문에 두드러기가 났거나 비염이 생겼을 때 생즙을 내 마셔주면 효과가 좋다고 해요.

특히 재채기를 동반한 알레르기성 비염에 그만이랍니다. 뿌리를 자른 미나리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에 즙을 짜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마시거나, 거즈에 묻혀 콧속을 냉찜질해 주시면 좋아요.

 

 

 

<이미지 출처 : flickr_vchen24>

무는 감기에 좋은 음식이기도 한데요, 담을 제거하고 염증을 치료하여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코막힘과 콧물이 많은 비염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무와 생강을 함께 끓여 차로 마셔도 좋고, 꿀과 함께 믹서기에 간 후 드시면 좋답니다.

 


참깨

 

 

참깨는 피부 점막의 생성을 촉진하는 기능을 해주기 때문에, 코의 점막이 약해서 악화된 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코의 점막이 상했거나 가려울 때 참기름을 콧속에 직접 바르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해요.

또한 레시틴과 비타민D가 풍부한 참깨는 볶아서 갈면 껍질이 부서지면서 몸에 흡수가 더 잘 되기 때문에 참깨죽을 만들어 드시면 좋답니다.

 

 

곶감

 

 

소화기관이 좋지 않으면 섭취하는 음식물의 영양분이 골고루 흡수되지 않아 면역력이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그렇게 되면 환절기가 될 때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리기가 쉬워요.

곶감은 소화기관과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특히 곶감 표면에 있는 흰색 가루는 담과 폐의 열을 없애준다고 해요.

 


익모초

 

<이미지 출처 : flickr_fractalv>

대부분 체온이 낮아 몸이 찬 사람들이 비염에 걸리기 쉽고, 한 번 비염에 걸리면 좀처럼 쉽게 낫지 않는데요, 익모초는 체온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춥고 콧물과 재채기를 동반한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답니다.

익모초는 쓴이 강하기 때문에 그냥 드시기보다는 감초와 함께 달여서 마시거나 꿀을 타서 드시면 좋은데요, 요즘에는 먹기 편하게 만들어진 익모초환도 시중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답니다.

 


계피

 

 

계피도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익히 알려져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계피는 몸이 차고 추위에 약해 비염에 잘 걸리는 분들에게 좋답니다. 생강과 함께 차로 끓여서 드시면 비염에 효과가 높다고 해요. 하지만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비염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주변에서 비염 때문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보면 안타까울 정도로 힘들어하는 것 같아요. 더구나 비염은 완치가 쉽지 않은 질환으로 치료방법 또한 많지 않다고 하니,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린 음식들로 면역력을 증대시키고, 약해진 호흡기의 기능을 회복하신다면 한결 비염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실 거예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