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체험학습 하기 좋은 안전체험관 총정리

본문

2014. 12. 31. 14:39







안녕하세요, 프론티어 기자단 최현진, 이은주입니다! 여러분은 평소 영화를 즐겨보시나요? <타워>, <감기>, <연가시>, <해운대> 등등. 이 작품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네, 바로 우리가 일상에서 상상하기조차 힘든 재난 상황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랍니다. 특히 영화 <해운대>의 경우 부산을 배경으로 한 덕분에 우리에게 좀 더 생동감 있게 다가왔는데요, 실제로 해운대에서 해일이 일어난다면 정말 상상하기도 끔찍한 일들이 벌어질 것 같아요. 

그런데 돌이켜보면 우리는 해일 외에도 지진이나 태풍 등의 자연재해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요? 스스로에게 되물어본다면 아마 이렇다 할 답변을 내지 못하실 분들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돼요. 하지만 자연재해뿐만 아니라 기타 안전사고의 위험은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한 곳에 늘 도사리고 있으므로 언제든 이와 같은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한 것 같아요.


서울에서는 이러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체험관이 여러 군데 있는데요, 특히 아이와 함께 방문해보시기를 추천해드려요. 그럼 지금부터 프론티어 기자단이 안전체험관을 소개해드릴게요!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하나. 서울 시민안전체험관 (광나루안전체험관)



 

<풍수해체험관과 소화기 사용 체험 (출처 : 광나루안전체험관)>





서울 시민안전체험관 (광나루안전체험관)





주소 :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 18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38 서울시민안전체험관

전화번호 : 02-2049-4061

홈페이지 : http://safe119.seoul.go.kr/





'광나루안전체험관'은 입장료를 따로 받지 않으며 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 인터넷 예약제로 운영되니 이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현장입장은 당일 사전에 있던 예약이 취소 및 미달인 경우에만 가능하고 만 13세 미만의 청소년은 예약 시 반드시 보호자의 체험등록이 필요하다는 점도 참고를 부탁 드려요! 광나루안전체험관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입장할 수 있는 보라매안전체험관과 달리 5세이하의 어린이도 맞춤 체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광나루안전체험관'에서 체험할 수 있는 주 체험은 지진 체험, 풍수해체험, 연기 체험, 소화기 사용법 체험, 응급 처지 실습 등이 있어요. 움직이는 의자에 탑승해 안전에 관련된 영상을 관람하며 간접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라이드영상관', 리히터(지진의 척도) 규모 7.0의 흔들림 속에서 진행되는 '지진체험장', 최고 30m/s의 강풍과 200mm/h의 비를 동반한 태풍의 위력을 체험하고 태풍발생 전·후 대피요령을 배울 수 있는 '태풍체험장' 등 다양하고 알찬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이러한 상황은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만들어 학생들이 긴급한 상화에서 어떤 태도로 대처해야 되는지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할 것 같아요.


참고로 이곳에서는 임의로 체험시설 작동기기를 만지거나 조작하는 행위를 금하고 있으며, 기물 파손 시 변상책임이 있으므로 인솔자들이 반드시 아이들을 이끌고 안전관리에 유의해주셔야 해요!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둘서울 시민안전체험관 (보라매안전체험관)



 

<지진 체험과 화재 체험 현장. (출처 : 보라매안전체험관 홈페이지)>







서울 시민안전체험관 (보라매안전체험관)





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신대방동 460-26

전화번호 : 02-2027-4100

홈페이지 : http://safe119.seoul.go.kr/




'보라매안전체험관'은 자연재해 및 인위재난 등 각종 재해와 재난 상황을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재난 안전의 중요성을 현장경험이 풍부한 현직 소방관들의 생생한 경험담으로 들을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재난안전 종합체험관이랍니다. '보라매안전체험관'또한 입장료를 받지 않고 있으며 체험을 위해서는 사전 예약을 하셔야만 해요. 광나루안전체험관과 달리 보라매안전체험관에서는 체험을 다한 뒤 집에 와서 홈페이지를 통해 체험증을 출력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답니다.


'보라매안전체험관'에서는 지진, 태풍, 화재, 교통사고, 심폐소생술, 소방시설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각자 원하는 체험코스는 선택할 수도 있답니다. 체험 코스는 재난체험(2시간) 또는 전문체험(1시간)을 선택해 체험해보실 수도 있어요.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셋. 전쟁기념관 비상대비체험관





전쟁기념관 비상대비체험관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1가 8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 29 전쟁기념관

전화번호 : 02-709-3139

관람시간 : 화~일요일 09:00~18:00





다음으로 소개드릴 안전교육장은 전쟁기념관 안에 있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비상대비체험관이랍니다. 이곳은 화~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관람 가능하므로 관람 시간을 꼭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전쟁기념관 비상대비체험관은 전쟁기념관의 6.25 상징 조형물 지하 전시실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 곳은 청소년의 75%가 비상시 방독면 착용요령 등을 모른다는 여론조사 결과로 학생들이 직접 방독면도 착용할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또, 핵무기 폭발 시 열·폭풍·전자기파·방사능 등 피해시뮬레이션을 체험하고 대처요령을 배울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 정보검색 매체를 통해 대피소 위치와 민방공 경보 시 행동요령 등을 스스로 찾아보고 익힐 수 있게 구성했답니다.

모든 체험을 마치고 나면 학습내용을 퀴즈 게임형태로 평가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인증서를 받고 판문점과 휴전선을 배경으로 방문 기념사진도 찍을 수 있어요. 관람료는 무료이며 단체의 경우 사전 관람을 요청하면(070-4109-3225) 대기시간 없이 관람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이렇게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으로 재해와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체험관을 정리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백문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는, 재난 재해에 대한 대처 방법은 만큼 글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체험학습으로 경험해보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가오는 주말, 아직까지 한 번도 안전체험관을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이들과 함께 발걸음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ㅡ^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