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알고 보면 무궁무진한 탄산수 활용법 총정리!

본문

2015. 7. 23. 16:16




안녕하세요, 와이프로거 소시마미갱스 배혜경입니다. 요즘 탄산수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됨은 물론, 가정에서도 쉽게 탄산수를 즐길 수 있는 정수기까지 출시가 될 정도로 탄산수 열풍이 한창이죠?

저희 식구들도 평소 탄산수를 즐겨 마시는 터라 집에서 다양하게 활용해서 맛보고 있답니다. 탄산수는 단순한 음료제조를 넘어서 훨씬 더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탄산수의 활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








탄산수 활용법을 소개해드리기 전, 탄산수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으면 안 되겠죠? 탄산수는 이름 그대로 탄산가스가 들어있는 물을 의미한답니다. 땅에서 나온 천연 성분이 그대로 녹아 있는 탄산수가 있는가 하면 인공적으로 탄산을 주입한 경우도 있죠.


인공적으로 제조된 탄산수의 역사는 사실 꽤나 오래되었는데요, 탄산수는 1767년 영국의 천재 화학자인 조지프 프리스틀리(1733~1804년)가 물에 이산화탄소를 녹여 소다수를 제작하는 방법을 개발한 게 시초라고 해요. 당시 그는 소다수가 물에 활기를 넣어줌으로써 괴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고 하는데요, 결국 괴혈병 치료제로 사용되지는 못했지만 프리스틀리는 1773년 자연철학에 대한 기여, 특히 소다수 제작법을 발견한 공로로 영국 왕립학회가 주는 최고 과학상인 코플리 메달을 받았다고 해요.


탄산수는 물 속의 미생물을 정화하는 이산화탄소가 풍부하고, 탄산가스는 물의 보존 기간을 늘려주는 방부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 탄산수에는 유익한 미량원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신체기관을 정화하는 효용도 있다고 해요. 단, 약간의 탄산수는 인체에 아무런 해가 없지만 너무 자주 마실 경우에는 탄산이 위 점막을 자극해 위벽을 늘리고 위액 분비를 촉진할 수 있으니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자제하셔야 할 것 같아요.


특히 공복에 탄산수를 마시는 것은 금물이며 위염과 궤양, 췌장염 등 만성 소화기관 장애를 지닌 분들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탄산수를 마시면 안 된다고 해요. 또, 탄산수는 혈압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는 좋지 않답니다.


이처럼 탄산수는 여러 가지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모든 사람들과 상성이 잘 맞는 게 아닐뿐더러 과용하면 오히려 해가 되는 양날의 칼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최근 다이어트 등에 효과가 있다며 탄산수 효능이 부풀려진 경우가 있는데, 아직까지 탄산수의 다이어트 효과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다고 해요. 식사 전에 탄산수를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밥을 덜 먹게 되지만 이러한 효과는 일반 물을 마셔도 똑같으며, 소화 작용을 촉진한다는 부분도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속설이라고 해요. 


따라서 탄산수에 대한 일반 정보만을 믿고 마시기보다는 허와 실을 잘 살펴보시고 적당히 즐겨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 그럼 본격적으로 탄산수의 활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탄산수 활용법 하나. 채소, 과일을 손질할 때 이용해보기





여름에는 상추와 깻잎 등, 생으로 즐기는 채소가 많이 나죠? 이러한 채소를 손질하실 때 탄산수에 담갔다 씻으면 미세먼지와 농약 잔여물 등을 씻어낼 수 있어 한결 청결하게 즐기실 수 있답니다. 





과일을 손질할 때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껍질째 먹는 과일은 씻는 게 매우 중요하죠? 껍질째 먹는 과일이나 과일청을 담글 과일들도 탄산수에 담갔다 씻어주시면 흐르는 물에 씻는 것보다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해요. 과일청을 담글 과일들은 여기에 뜨거운 소금물로 한 번 더 세척해주시면 더욱 효과적이니 참고해주세요~!




탄산수 활용법 둘. 육류 손질과 요리에 이용해보기





삼복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보양을 위해 삼계탕이나 백숙을 직접 만들어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이때 탄산수로 육수를 끓이면 삼계탕의 육수가 더욱 구수하고 진한 맛을 낸답니다. 약수터 근처에는 백숙집이 많은 이유를 탄산수를 넣은 백숙을 맛보시면 아마 아실 수 있을 거예요. ^^


또, 탄산수는 육류의 잡냄새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랍니다. 탄산수는 맛과 향이 없기 때문에 재료의 맛이 변할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데요, 여기에 탄산으로 인해 한층 부드러운 육질과 잡냄새가 사라진 고기를 맛보실 수 있답니다. 육류는 물론 생선의 비린내 제거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탄산수 활용법 셋. 밀가루 요리에 이용하기





탄산수는 밀가루와도 궁합이 제법 잘 맞는답니다. 특히 튀김요리를 할 때 튀김 반죽에 탄산수를 넣으면 바삭바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튀김을 만들 수 있답니다. 참고로 튀김 반죽에 기포가 많이 생길 수록 바삭하고 고소한 튀김이 완성된다고 해요. ^^ 부침개 요리를 할 때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또, 파스타의 면이나 국수를 탄산수에 넣고 삶으면 일반 물에 삶을 때보다 훨씬 더 쫄깃한 면발을 즐기실 수 있어요. ^^




탄산수 활용법 넷. 조개 해감에 이용하기





탄산수는 조개를 해감하거나 해산물을 손질하는 마지막 단계에 활용해도 좋답니다. 이럴 경우 비린내를 없애는 데 훨씬 더 효과적이에요.




탄산수 활용법 다섯. 밥을 지을 때 이용하기





밥을 지을 때에도 탄산수를 사용하면 훨씬 찰지고 부드러운 밥맛을 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쌀을 씻고 마지막 과정에서 일반 물 대신 탄산수를 넣어주세요~



그밖에 피클이나 물김치 등을 만들 때에도 생수 대신 탄산수를 넣어주시면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을 맛볼 수 있답니다. 탄산수는 요리 외에도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알아두면 좋은 팁!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탄산수 활용법



1. 커피 얼룩 제거

커피가 묻은 옷을 탄산수에 약 30분 정도 담그면 커피 얼룩이 제거된답니다.



2. 천연팩 만들기

탄산수에 녹차를 우려낸 후 화장 솜에 적셔주세요. 화장 솜을 피부에 약 10분 정도 올려주면 훌륭한 천연팩을 즐길 수 있답니다. 만약 팩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녹차 탄산수를 화장 솜에 적셔 피부를 닦아주셔도 좋은데요, 이렇게 할 경우 노폐물을 보다 깨끗이 제거할 수 있어요. 탄산수에 흑설탕을 섞으면 스크럽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단 스크럽은 피부가 예민하다면 테스트를 해본 뒤 활용하는 것을 권장해드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