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건강한 향과 맛의 잔치, 커리

본문

2015. 9. 23. 18:21




인도 요리의 기본양념인 커리는 20여 가지의 재료(강황·후추·계핏가루·겨자 등)를 섞어 만든 복합 향신료랍니다. 커리의 주원료인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향신료에 든 성분은 항암·항산화 등의 작용으로 다양한 건강증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오늘은 맛과 향을 즐기는 것은 물론 건강 효능까지 챙길 수 있는 커리 요리를 만나볼게요.






커리는 마살라(masala, 인도의 혼합 향신료)를 넣어 만든 요리를 총칭해요. 커리 요리는 각 나라의 현실에 맞게 현지화 되면서 인도 본토와 다르게 발달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커리가 일본식 발음인 ‘카레(カレ)’로 불린답니다. 



깊은 풍미의 매콤함 돼지고기 레드커리 볶음







재료 


돼지고기 150g, 토마토(중) 1개, 마늘 2쪽, 레드커리 페이스트 1큰술, 식용유 1큰술



양념


설탕 1작은술, 피쉬소스 2작은술, 식초 1작은술







메이드 ‘레드커리 페이스트’ 만들기



홍고추 3개, 청량고추 1개, 마늘 4쪽, 건고추 3개, 적양파(작은 크기) 1개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새우젓 1작은술과 청주 0.5큰술을 넣어 핸드블랜더로 고루 갈아준 다음, 소금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커리 파우더 1.5큰술과 고루 섞어주면 홈메이드 레드커리 페이스트가 완성된답니다. 만든 소스는 3일 이내에 사용할 양은 냉장 보관해주세요. 다량 만들 경우, 한 번 사용할 만큼 나누어 냉동 보관하면 편리해요. ^^






만드는 방법


1. 토마토는 사방 0.5cm 크기로 썰고, 마늘은 곱게 다져주세요

2.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른 후, 다진 마늘을 옅은 갈색이 살짝 돌 때까지 볶아주세요.

3. 2에 레드커리 페이스트 1큰술을 넣고 살짝 부풀어 오르는 느낌이 들 때까지 고루 볶아주세요. 

4. 3에 간 돼지고기를 넣고 뭉치지 않도록 잘 저어가며 핏기가 가실 때까지 볶다가 준비한 양념을 넣고 2분 정도 더 볶아주세요.

5. 팬을 불에서 내려 썰어둔 토마토를 넣어 고루 저어준 뒤 남은 열로 익혀 완성하면 끝!






코코넛밀크의 향을 담은 태국식 치킨 레드커리







재료 


닭가슴살 250g, 새송이버섯 1.5개 양파(중) 1개, 토마토 1개, 파프리카 0.5개,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레드커리 페이스트 4큰술, 설탕 0.5큰술, 피쉬소스 1.5큰술, 코코넛밀크 250ml



닭밑간


청주 1큰술, 커리 파우더 0.25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새송이버섯·양파·토마토·파프리카는 한 입 크기로 썰고, 닭가슴살은 조금 큰 한 입 크기로 썰어 밑간 해주세요.

2.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른 후, 다진 마늘을 옅은 갈색이 살짝 돌기 시작할 때까지 볶아주세요.

3. 2에 레드커리 페이스트 4큰술을 넣고 살짝 부풀어 오르는 느낌이 들 때까지 고루 볶다가 코코넛밀크를 넣어 중약불에서 끓여주세요.

4. 코코넛 밀크가 끓기 시작하면 밑간을 해둔 닭가슴살·새송이버섯·양파와 설탕 0.5큰술, 피쉬소스 1.5큰술 넣고 약불에서 끓여주세요.

5. 닭가슴살이 다 익으면 토마토·파프리카를 넣고 1분 정도 끓여주세요.

6. 태국식 커리는 찌개 정도의 농도라서 밥과 따로 담아 세팅하면 끝!






커리 파우더로 잡냄새는 잡고 풍미는 늘린 커리 수제 버거







재료 


햄버거번 4개, 잎채소 약간, 양파 1개, 토마토 1개, 치즈 4장, 식용유 1큰술



패티


간 소고기 200g, 간 돼지고기 100g, 다진 양파 0.5개분, 다진 쪽파 5큰술, 소금 1작은술, 커리 파우더 2작은술, 빵가루 2큰술, 달걀 노른자 1개



커리 마요네즈 


마요네즈 5큰술, 씨겨자 2작은술, 커리 파우더 0.25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양파와 토마토는 0.5cm 정도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썰고, 양파는 달군 팬에 갈색이 돌 때까지 볶아주세요.

2. 달군 팬에 중불로 다진 양파를 갈색이 돌 때까지 타지 않게 볶다가 불에서 내려 다진 쪽파를 섞어 그릇에 펼쳐 담아 식혀주세요.

3. 고기는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제거하고, 패티 재료와 2를 넣고 고루 치대어 반죽한 뒤 네 등분하여 두께 1.5~2cm 정도로 둥글납작하게 만들어주세요. 

4.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중약불에서 커리 패티를 3분, 뒤집어 2분, 뚜껑을 덮고 약불로 줄여 약 2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5. 햄버거번의 각 안쪽 면에 커리 마요네즈를 고루 바르고 잎채소, 치즈, 토마토, 커리 패티와 볶은 양파를 얹어

완성해주세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