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요즘 어떤 책이 유행이지? 2016 출판 트렌드 7가지

본문

2016. 5. 6. 16:00

올해는 ‘읽을 책’보다 ‘예쁜 책’에 대한 구매욕이 높아지고, ‘나’의 수양에 도움이 되는 자기 수련 책들도 인기가 높을 전망이에요. 교보문고 북뉴스팀이 2015년 베스트셀러 분석 자료와 2016년 주요 사회적 이슈들을 바탕으로 예측한 2016년 출판 트렌드의 핵심 내용을 일곱 가지로 간추려봅니다.

 

 

2016년 출판 트렌드 7가지 

Keyword 1 리마스터링

‘새로운 감각을 덧입힌 옛날 책들’이 다시 나오고 있어요. 지난해 개정판•증보판•완전판이 많이 나왔고, 절판된 ‘전설의 책’이 복간되기도 했습니다. 문화계 전반의 복고 열풍과 출판계 불황이 맞물린 결과에요. 이런 분위기를 이어가며 올해 역시 이미 검증된 책들이 리마스터링 출판될 것으로 보입니다.  

Keyword 2 자기 수련

‘동양적 정신 수양과 자기 수련의 흐름’을 담은 책들이 인기를 끌 전망이에요. 지난해 ‘동양철학’과 ‘혼자’를 키워드로 한 책들이 출간돼 호평을 받은 만큼 두 키워드를 연결한 ‘자기 수련’이라는 새로운 키워드의 책들이 올 해도 강세를 보일 예정입니다. 

Keyword 3 잇 북 

가지고 싶은 ‘예쁜 책’이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어요. 작년 에세이 분야 베스트셀러 상위권의 책들은 이미지의 비중과 중요성이 높았습니다. 시각적 취향이 고급스러워진 독자들은 이제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책의 ‘아름다움’까지 소유하고자 하는 것이죠. 소장하고 싶은 상품으로서 책을 선호하는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 같아요.

 

Keyword 4 글쓰기

‘나를 들여다보고 표현하기 위한 글쓰기’ 책들이 유행을 탈 것으로 예측됩니다. 최근 논술이나 자기소개서 같은 ‘실용적인 글쓰기’와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서의 글쓰기’가 주목 받고 있어요. 또한 글쓰기를 지원하는 소셜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자기 전문 분야를 가진 논픽션 작가들의 탄생도 기대되고 있답니다.

Keyword 5 교실 밖의 역사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결정되면서 출판가에서는 다양한 역사서 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역사서 출간이 늘어나면 출판사마다 차별화된 요소를 내세우기 위해 집필 방식이나 구성에서 다양한 방식을 시도할 것으로 보여요.

Keyword 6 우리 그림책

우리 그림책 작가들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올해는 우리 정서에 맞으면서도 세계에도 통하는 그림책들이 더 많이 출간될 것 같아요. 철학적 감성과 치유의 메시지를 담은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도 인기를 끌 전망입니다.

Keyword 7 가족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인기에서 알 수 있듯 가족 공동체 복 원을 담은 책들이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호평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