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우리’가 사는 집, 쉐어하우스

본문

2016. 12. 12. 16:00

다들 누구나 한 번쯤은 자신만의 공간을 갖는 것을 상상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집을 구하자니 현실은 내가 이러려고 대한민국에 태어났나 자괴감이 들 정도로 혼자 부담하기엔 너무 비싼 집값에 무릎이 꺾이죠. 또 어느샌가 혼잣말이 늘 것만 같은 외로움이 무서워서 자신만의 공간을 갖는 것을 잠시 보류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원룸보다 저렴한 가격에 나만의 공간도 있으면서 다른 사람과 교류도 할 수 있는 바로 그 집, 쉐어하우스에 입주해 보실래요? 



쉐어하우스에서 우리, 함께 살아요

‘우리’가 함께 사는 쉐어하우스! 요즘 청년들 사이에서 점점 많이 알려지고 있는 주거 형태이긴 하지만 아직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쉐어하우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릴게요.


쉐어하우스란 여러 사람이 같이 살면서 개인적인 공간을 가짐과 동시에 거실, 주방, 화장실과 같은 공간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주거 형태를 의미해요. 말 그대로 한 집안에서 공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쉐어’ 하우스라고 부른답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쉐어하우스 문화가 많이 정착되어 있지만,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생소한 문화이죠. 하지만 우리나라도 1인 가구가 늘어나고 거주 비용에 대한 부담이 증가되면서 쉐어하우스 문화는 좋은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어요. 쉐어하우스 거주자를 통해 직접 알아본 쉐어하우스 장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쉐어하우스에 사는 이유 하나 #가성비_갑

“쉐어하우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보다 가성비가 좋기 때문이에요”

“쉐어하우스로 보통 일반 가정집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거 환경이 훨씬 쾌적한데 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요.”


 

 쉐어 하우스

원룸 

평균 보증금

90-100만원 

1,000만원 

평균 월세 

 40만원

48만원 

(쉐어하우스와 원룸 시세 비교(기준))

쉐어하우스 거주자들이 뽑은 쉐어하우스 장점은 바로 가성비입니다.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 쉐어하우스의 보증금과 월세는 원룸보다 저렴해요. 가격은 저렴하지만 환경은 원룸보다 더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다는 것! 쉐어하우스 구조마다 다르겠지만 각 공간마다 창문이 있고 환기, 채광도 원룸보다 훨씬 좋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쉐어하우스에 사는 이유 둘 #같이의_가치

 “혼자 자취할 때는 외로움을 정말 많이 탔는데 여기에 들어오고 나서는 정말 외로울 틈이 없었어요. 서로의 개인적인 시간도 지켜주긴 하지만 제 하우스 식구들은 함께 자주 모이는 편이에요.”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소규모 단체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해요. 새로운 인맥도 만들 수 있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랍니다.”


나만의 공간도 갖고, 다른 사람과의 교류로 외로울 틈이 없다는 점이 쉐어하우스의 또 다른 매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쉐어하우스는 ‘따로 또 같이’를 완벽하게 실현하는 주거 공간입니다.


쉐어하우스 이것만은 알아두자 

쉐어하우스에 대해 알고 나니 입주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지셨나요? 쉐어하우스에 입주하기에 앞서 알아두어야 할 점들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쉐어하우스 생활의 기본은 공동생활입니다. 당연히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다 보면 그 안에서 갈등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게 좋겠죠. 이럴 때 감정 소모가 심한 분들이라면 쉐어하우스 입주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것을 권해드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정말 쉐어하우스가 딱 이다! 라고 한다면 쉐어하우스 선택 시 운영자가 어떤 마인드로 운영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답니다.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쉐어하우스의 관리 정도나 분위기가 결정되기 때문이죠. 쉐어하우스의 이런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서 입주 전 직접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다양한 매력이 있는 쉐어하우스, 어떠셨나요? 이번 기사로 많은 분들이 쉐어하우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쉐어하우스와 자신의 성향이 잘 맞는지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길 바라며 지금까지 프론티어 기자단 9기 김현목, 신해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