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길거리 음식의 천국인 동시에 열대과일의 천국이기도 합니다. 한국보다 위도가 낮아 날씨가 온화하고, 섬나라라 습도가 굉장히 높은데요. 덕분에 다채로운 열대과일을 만날 수 있죠. 오늘은 맛도 모양도 특이한, 대만에서 맛볼 수 있는 특이한 열대과일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기분 좋은 과일 쇼핑을 시작해볼까요? 과일 사는 팁 하나! 외국인이 많이 가는 야시장보다 현지인이 자주 가는 마트에서 과일을 사보세요. 비교적 싼 값에 과일을 살 수 있답니다. 


# 파파야 木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과일은 콜럼버스가 처음 맛보고 달콤한 향에 반해 ‘천사의 열매’라고 표현했다는 파파야입니다. 긴 달걀 모양이고, 무게는 크기에 따라 0.2~3kg으로 다양합니다. 녹색을 띤 노란색이었다가 익을수록 붉은색을 띤 노란색으로 변하고, 과육은 짙은 노란색 또는 자줏빛을 띤 빨간색이죠. 


과육이 삶은 호박처럼 물렁물렁하고 부드러워서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날로 먹거나 잼·설탕에 절여 과자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고요. 익지 않은 열매는 요리에도 사용합니다. 소금에 절인 후 잎과 함께 고기를 찌면 고기가 연해진다고 해요. 


제철 : 8~12월 

구매 요령 : 껍질이 깨끗하고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다.

먹는 방법 : 껍질을 벗기고 검은 속씨를 빼내고 과육을 먹는다.


# 구아바 芭乐

구아바는 붉은색 과육과 초록색 과육 두 가지가 있습니다. 붉은색 과육은 물컹하고 단맛이 나는 반면, 초록색 과육은 사각사각 향긋하게 씹히는 맛이 예술입니다. 일반 마트에서는 초록색 구아바를 흔하게 볼 수 있고, 붉은색 구아바는 야시장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보통 붉은색 구아바는 주스용으로 사용합니다. 


모양과 생김새, 크기는 사과와 비슷한데 표면이 울퉁불퉁합니다. 껍질이 매우 얇은데, 껍질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참외처럼 가운데 씨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만 여행 기간이 길다면, 구아바를 사서 2~3일 냉장고에 보관했다 드셔보세요. 더 진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철 : 연중

구매 요령 : 초록색은 신맛이 강하고, 잘 익은 노란색이 향긋하고 달다. 

먹는 방법 : 껍질을 까서 먹어도 되고, 껍질까지 먹어도 괜찮다.


# 자바사과 莲雾

자바사과는 원산지인 인도네시아의 자바 지역의 이름을 딴 사과입니다. 영어로는 왁스애플(Wax Apple)이라고도 합니다. 이름은 사과이지만, 생김새가 특이하여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자바사과는 녹색과 붉은색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과즙은 많지만 단맛은 거의 없어요. 그래서 주스로 많이 만들어 먹습니다. 대만 여행 중에 틈틈이 수분을 보충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상태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니 참고하세요!


제철 : 1~7월 

구매 요령 : 색이 붉고, 껍질에 흠이 없는 것을 고른다. 

먹는 방법 : 깨끗이 닦아 껍질째 먹는다.


# 석가 釋迦

석가는 석가의 머리 모양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어로는 파인애플 사키야(pineapple sakya), 혹은 슈가애플(sugar apple)이라고도 불리며 수류탄과 생김새가 비슷해서 수류탄 열매라고도 불립니다. 


너무 딱딱한 것을 구매했다면 2~3일 실온에서 익힌 뒤에 먹어야 합니다. 익으면 말랑말랑해져서 손으로도 쉽게 자를 수 있어요. 검은 씨앗이 박힌 흰 과육은 단맛이 강하고, 약간의 점액질이 있어 끈끈합니다. 주스로도 만들어 먹습니다. 


제철 : 1~2월

구매 요령 : 너무 물렁물렁하거나 겉이 검게 변한 것은 고르지 않는다.

먹는 방법 : 껍질과 씨앗을 제거한 후 과육을 먹는다.


# 투망고 土芒果 

투망고는 대만의 토종망고로,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망고입니다. 생김새는 망고와 굉장히 흡사하지만 크기는 4분의 1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맛은 우리가 익히 아는 망고 맛과 비슷하고요.

가격도 저렴하지만 대만 내에서도 쉽게 찾을 수 없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너무 아쉬워하지는 마세요. 유명한 음식점에서 후식으로 내놓는 경우가 많아 운이 좋으면 맛볼 수 있습니다.


제철 : 3~4월

구매 요령 : 껍질에 손상이 없는 과일을 구매한다.

먹는 방법 : 껍질과 씨앗을 제거하고 과육을 먹는다.


지금까지 대만에서 꼭 먹어봐야 할 과일 다섯 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처음 들어보는 이름과 신기한 생김새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다양한 먹거리에 도전해보는 것도 여행의 묘미가 아닐까요? 대만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한국에서 맛보기 힘든 새콤달콤한 열대과일을 꼭 맛보세요. 잊을 수 없는 추억 하나를 만드시게 될 거에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2기 신여진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전인혁 2018.06.28 09: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바사과는 처음보는 과일이네요~
    맛이 어떨지 궁금하네요~



인기 태그

#명절음식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