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더 나은 비전 실현을 위한 원칙과 실천법

본문

2016. 12. 8. 16:04

미래상, 미래의 전망을 뜻하는 비전(vision)은 개인의 만족뿐 아니라 그 가치를 달성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집단적•사회적 효과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더 나은 비전 설정을 위한 실천법을 알아볼게요



PART 1 접근 방법과 핵심 성공요소 파악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접근 방법과 핵심 성공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비전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핵심 성공요소는 무척 다양합니다. 어떤 이(혹은 집단)에게는 부단한 노력과 경력이 될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재능이나 인맥이 될 수도 있죠. 또 다른 이에게는 돈이 될 수도 있어요. 자신에게 맞는 접근방식과 핵심 성공요소의 선택이 비전 실현을 앞당겨줍니다. 



PART 2 구체적인 실행 목표 마련

비전 실현을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실행이 뒷받침되어야 해요. 따라서 ‘비전에 다가서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전술적인 실행 목표를 마련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마련할 때에는 실천할 우선 사항을 세분화해 독립적인 단위로 만들어야 하고, 단위 목표의 완료시기를 명확하게 해야 해요. 실행 시기와 속도도 보다 구체적으로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PART 3 비전과 전략의 공유 

비전과 전략은 개인이라면 지인들에게, 집단이라면 내•외부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공유하는 것이 좋아요. 비전과 전략은 다채로운 의사소통과 아이디어, 논의와 협상, 때로는 갈등까지 포함한 내외부의 상호작용이 있을 때 더 세련되게 다듬어지며 더욱 공고해집니다. 또한 내•외부로부터 관심과 후원, 충고 등을 받을 수 있어 구체적인 비전 실천에 도움이 됩니다. 



PART 4 비전 실행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 

비전은 미래를 내다보는 전략적인 목표이긴 하지만 그 실행만큼은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어요. 따라서 자신이 설정한 측정 기준에 따라 주기적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게 좋아요. 평가를 통해 전략 실행 정도, 정신 자세, 환경의 변화 등을 분석하여 역량을 점검하고, 잘못된 전략이나 실행을 바로잡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