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겨울철 피부관리 방법과 피부에 좋은 음식 살펴보기

본문

2014. 12. 18. 04:00








찬 바람이 거세게 몰아치는 겨울. 사계절 중에서도 겨울은 피부 노화를 불러오는 가장 대표적인 계절이 아닐까 싶어요. 급격한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 건조한 공기, 찬 바람, 여름철 못지 않은 자외선 등등 피부를 자극하는 요인들은 겨울철에도 어김없이 쉽게 만나볼 수 있답니다. 특히 건성 피부를 가진 분들께 있어서 겨울은 상극과도 같은 계절이라 할 수 있는데요, 노화를 막고 언제나 윤기 나고 촉촉한 피부를 가꿀 수 있는 겨울철 피부 관리 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겨울철 피부 관리 방법, 이렇게 하면 문제 없다!




1. 히터 멀리하기


   

히터는 피부의 가장 큰 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밀폐된 환경에서 히터를 장시간 가동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져 악간의 자극에도 피부가 과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이에요. 보통 피부의 수분도는 35에서 45%를 유지해줘야 하는데요, 밀폐된 공간에 히터를 튼 지 30분 정도가 지나면 수분도가 30% 아래로 떨어지게 돼요. 이렇게 되면 각질이 쉽게 일어나고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민감해진답니다. 


따라서 아무리 춥더라도 히터나 온풍기 바람을 맨 살에 바로 닿게 하지 말아야 하며, 특히 차 안에서는 히터 바람의 방향을 발 밑이나 천장을 향하게 해서 뜨거운 공기를 간접적으로 느끼게 하는 게 좋아요. 

중앙난방을 활용하는 사무실의 경우에는 책상에 식물을 두거나 숯을 여러 개 가져다 두고, 허공에 분무기로 물을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랍니다. 특히 숯은 습기가 많을 때는 공기 중 수분을 흡수하고, 습기가 없을 때는 머금었던 수분을 토해내는 특징이 있어요. 이외에도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면 더욱 좋답니다.




2. 피부 보습에 힘쓰기


    

수분을 잃은 피부를 위해 보습크림이나 로션과 같은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되요. 환절기나 겨울에 많이 사용하는 미스트는 잘못 사용할 경우 순간적으로 촉촉한 것 같지만, 오히려 피부의 수분을 증발시킬 수 있으므로 미스트를 뿌린 후에는 깨끗한 손으로 톡톡 두드려 흡수시키도록 하는 것이 좋답니다. 


촉촉한 바디 피부를 위해 샤워 직후 로션, 크림 등과 같은 보습제 사용은 필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로션, 크림 등을 바디 오일과 약 1:3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랍니다. 이렇게 이중 보습을 더해주시면 로션이나 크림으로 보습을 주고 오일로 방어막을 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3. 충분한 수면과 수분 섭취


  

보습만큼이나 피부 관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숙면을 취하는 것인데요, 우리 몸에서는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은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에요. 숙면을 취하면 피부의 각질 탈락을 활발히 하고 독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멜라토닌 생성이 활발해져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답니다. 따라서 가능한 밤 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고, 6∼8시간 정도 푹 주무시는 게 좋아요.


수분 섭취는 가장 간편한 보습 방법인데요, 이때는 물을 한꺼번에 많이 마시기보다는, 수시로 자주 마시는 게 좋답니다.  신선한 제철 과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수분 보충에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




4. 잦은 스크럽은 금물, 피부 타입에 따른 적절한 세안법 활용하기


   

각 피부 타입마다 적절한 세안 법이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신가요? 건성 피부는 비누보다는 보습 성분이 함유돼 있는 전용 세안제로 미지근한 물에 꼼꼼히 얼굴을 씻는 것이 좋답니다. 이때 뜨거운 물은 피부 수분을 빼앗아 가므로 피하고 마무리할 때는 꼭 찬물을 이용해 모공을 수축해주세요.

지성 피부인 경우 유분 함유량이 적은 젤이나 폼 타입의 세안제를 사용해 화장을 지우시면 되는데요, 지성 피부라면 세안 후 크림이나 로션타입의 보습제보다는 젤 타입(oil-free)의 화장품 사용을 권해드려요. 특히 세안 중 유분을 보충해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 지나친 각질 제거는 금물이랍니다. 각질은 화장품의 흡수를 방해하고 각종 피부 트러블과 노화의 원인이 되지만, 반대로 세포층의 수분 증발을 막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해주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거친 때수건으로 얼굴을 세게 밀거나 스크럽 제품을 매일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에요. 주 1회 정도 필링 제품을 이용해 가벼운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게 적당하답니다.




부에 좋은 음식 BEST





피부에 좋은 음식 하나. 코코넛

코코넛은 우리 몸에 좋은 지방이 풍부해 피부를 윤기 나게 해주는 기능을 해준답니다. 또, 피부에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항균 및 항진 속성으로 인해 여드름 방지에도 효과가 있어요. 이러한 코코넛은 복용보다도 코코넛 오일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피부에 좋은 음식 둘. 아보카도

아보카도도 겨울철 건조한 피부에 좋은 식품이랍니다. 아보카도에는 칼륨과 비타민B, 비타민E, 단백질 등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해 피부 건강에 좋은 최고의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특히 아보카도의 지방은 피부 손상을 방지해 깨끗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피부에 좋은 음식 셋. 파프리카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파프리카 역시 피부를 좋게 만들어준답니다. 파프리카는 색깔 별로 효능이 조금씩 다른데 그 중 노란색 파프리카가 피부에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노란색 파프리카는 다른 파프리카에 비해 가장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탄력적으로 만들어주고 미백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랍니다.


피부에 좋은 음식 넷. 오이와 알로에

오이는 채소들 중에서도 수분 함유량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섭취 시 피부를 촉촉해지도록 도와줘요. 또, 오이에는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은 피부 톤을 더욱 맑고 투명하게 가꿔주며 모공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잘라서 별다른 가공 없이 바로 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오이가 지닌 장점 중 하나랍니다.

알로에 또한 오이와 비슷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보습효과가 뛰어난 것은 물론 멜라닌 색소 억제 효과까지 보유하고 있어 거뭇한 잡티가 고민된다면 알로에를 이용한 피부 관리를 추천해드려요.



지금까지 겨울철 피부관리 방법과 피부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가꿈사 가족 여러분 중에서도 겨울이 되면 유독 피부가 건조하고 당김이 심해 고통 받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여러분께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이번 이야기를 마무리할게요. 아직까지 실행해본 적이 없던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셨다면 지금부터 바로 실천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실내 공기 자주 환기하기', '미스트 사용 시 손으로 두들겨 흡수시키기', '히터 바람 직접 쐬지 않기' 등 일상에서 충분히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인 만큼 꾸준히 실천해주시면 한겨울에도 보송보송 앳된 피부를 가꾸실 수 있을 거예요. ^ㅡ^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