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조화로운 3초(三焦) 건강으로 삶의 균형 잡기

본문

2017. 1. 3. 17:11

한의학에서 우리 인체는 상초, 중초, 하초로 분류해요. 여기서 초(焦)란 말은 무엇을 ‘태운다’는 뜻으로, 태워서 몸속 에너지를 만드는 인체 내 작용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서 3초는 각각 어떤 기능을 하는지와 함께 3초(三秒) 균형을 유지하며 몸속 독소는 비우고 영양은 채우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아볼게요


무형의 장기, 삼초(三焦)

흔히 우리 인체의 장기를 오장육부(실제 한의학에서는 육장 육부라는 용어가 사용됨)라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오장은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을 말하고, 육부는 대장, 소장, 위장, 담낭(쓸개), 방광, 삼초를 가리팁니다. 다른 장기들은 대부분 머릿속으로 그려지지만 삼초(三焦)라는 장기는 다소 생소하죠? 삼초가 우리 몸 어디에 있고, 어떻게 생긴 장기인지 확인하려 해도 알 수가 없어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장기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한의학은 서양의학과 인체와 질환을 바라보는 시각에 차이가 나요. 삼초의 ‘초’는 ‘태울 초(焦)’인데 무엇을 태운다는 뜻으로 에너지를 만든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 몸에서는 물과 물질의 다양한 순환작용이 일어나는데 순환을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해요. 이 에너지를 기(氣)라고 하며, 삼초는 에너지의 생성과 흐름, 기(氣)의 순환 관계를 말하기 때문에 건강과 직접 적인 관계가 있어요. 삼초를 소통의 장부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 삼초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기의 흐름이 막히고, 수분대사 장애로 인해 다양한 장애가 유발됩니다. 

삼초는 상초(上焦), 중초(中焦), 하초(下焦)로 나뉘어요. 위치적으로 상초는 머리부터 횡격막 상부를 의미하며 폐와 심장을 관장합니다. 중초는 횡격막 하단부에서 배꼽 부분까지를 의미하며 위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을 포괄합니다. 하초는 배꼽부터 발 끝까지를 말하며 방광과 신장이 여기에 속해요. 관장하는 장 기를 보면 알겠지만 상초는 순환기계(循環器系)로 기를 만들고 그 기를 전신으로 나르는 작용을 하며, 중초는 소화기계(消化 器系)로 소화와 흡수 기능을 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하초는 배설기관(排泄器官)으로 신장과 방광의 배설작용을 담당하는 곳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삼초가 부실해서 생기는 병

한의학에는 수승화강(水升火降)이라는 재미있는 생리기전( 生理機轉)이 있어요. 자연 속의 물(水)은 아래로 흐르고, 불(火)은 위로 타오르는데 이 법칙은 절대 거스르는 법이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 몸속에서의 물과 불은 자연의 법칙과 전혀 반대에요. 인체 내의 물은 위로 흐르는 수승작용(水升作用)을 하고, 인체 내의 불은 아래로 타기 때문이에요. 인체 내의 물은 위로 흘러서 뜨거워진 심장을 식혀주며, 심장 주변에서 생성된 화는 늘 부족하고 차가운 하초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아래로 내려가 하단전(下丹田)을 데우는데 그 결과 신장과 방광을 둘러싼 하단 전의 물 기운이 따듯해집니다.

이처럼 몸에서는 끊임없이 물질이 대사되고 순환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일어나는데 소통의 장기인 삼초가 병들고 막히면 수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숨이 차고 몸이 붓기도 하고, 배가 거북하거나 소변을 잘 못 보고 변비 등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상초는 중초로부터 흡수한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로 바꿔 외부의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면역기능을 길러줍니다. 상초가 부실하면 두통, 비염, 이명과 어지럼증, 안구건조증, 안면경련 등이 생기고 불면증, 갱년기 장애도 상초와 연관이 된 질환이에요. 상초가 부실한 사람에게는 피를 맑게 하는 청혈 작용과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음식이 좋은데 상추, 오이, 딸기, 꽃게 등과 결명자차, 녹차가 도움이 돼요. 중초는 밥을 지을 때 쌀이 익어가며 거품이 나듯이 음식물을 잘 소화시켜 전신에 양분을 제공해줍니다. 중초가 부실해 생기는 병에는 당뇨병, 비만, 체중 감소, 소화불량, 체기, 변비, 구취증 등이 있어요. 중초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옥수수, 호박죽, 청국장, 닭고기 등이 좋고 둥굴레차나 율무차도 자주 마시면 좋은데 주로 비만, 콜레스테롤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선택하면 돼요. 흔히 하초가 부실하다는 말을 가끔 사용해요. 이는 양기(陽氣)가 부족해 남성기능이 약해졌다는 말로 흔히 쓰는데 생식작용 즉 호르몬을 담당하는 신장이 하초에 속해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하초가 부실해서 생기는 병 또한 남성의 성기능 장애, 여 성의 생리불순, 전립선염, 불임, 하지부종, 야뇨증, 요각통 등이 대표적이에요.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주로 막힌 기와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이뇨작용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미역, 다시마, 팥, 장어와 옥수수수염차, 매실차 등이 있습니다.



3초 건강법

실생활에서 손쉽게 삼초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일 5분 관절 마사지 

아침에 일어나면 양반다리를 한 후 편안 한 마음으로 어깨, 허리, 팔, 무릎, 발목, 손목 등 관절들을 골고루 주무르세요. 왼손으로 오른쪽 어깨부터 팔꿈치, 팔, 손목, 손가락까지 주무르고, 다시 반대편을 주물러줍니다. 그리고 양 손으로 허리와 다리를 골고루 주무른 뒤 일어나서 허리와 어깨, 무릎을 가볍게 스트레칭합니다. 이렇게 5분간 관절 마사지를 매일 생활화하면 관절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관절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수시로 잼잼 

평소에 손 건강을 위한 운동을 꾸준히 하면 손이나 손목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손 건강을 위해 잼잼을 하면 좋은데 아기에게 하는 잼잼 다 아시죠? 손의 건강을 위해 잼잼을 할 때는 주먹을 세게 쥐는 것이 좋아요. 주먹을 세게 쥐면 손바닥과 손목 주변의 근육이 스트레칭되는 효과가 있고, 근육 인대는 강화됩니다.


목의 긴장을 수시로 풀어줘야 

무거운 머리를 지탱해야 하는 목의 근육은 항상 긴장된 상태다. 특히 컴퓨터, 운전, 스마트 폰 등의 사용과 잘못된 자세로 자라목이 되고 많은 사람들이 경추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긴장된 목 근육을 풀어주려면 목 스트레칭을 하면 좋아요. 앉은 자세에서 목을 앞뒤, 좌우로 손으로 지긋이 눌러주는 방법이 있고, 가정에서는 침대 라인에 어깨 선을 맞추고 바로 누워서 머리를 뒤로 떨어뜨리는 방법이 있어요. 이때 머리와 함께 팔을 늘어뜨리면 이완 효과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세게 박수 치기 

손은 6개의 경락이 흐를 정도로 오장육부와 직결된 신체 부위로 손바닥을 자극하면 오장의 기운이 잘 돌아 건강해져요. 손바닥을 자극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박수를 치는 것인데, 가급적 손바닥에 힘을 주고 펴서 손바닥이 빨게 질 정도로 세게 치는 것이 좋아요.



귀를 자주 만져라 

예전에는 어린아이가 귀여우면 귓불을 만져주면서 애정 표현을 했는데, 엄밀히 따지면 총명하게 자라 라는 선조들의 지혜가 아니었나 싶어요. 귀에는 오장육부의 경혈점이 모두 존재하고 여러 경락이 지나가기 때문이에요. 특히 이침요법에서는 귀의 안쪽 모양을 엄마 배 속의 태아가 거꾸로 웅크린 모양으로 봅니다. 따라서 머리 부근은 위치적으로 귓볼 부위가 되므로 귓볼을 자주 눌러주면 뇌, 머리 부위와 연결되는 경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머리가 맑아지고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one hundred>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