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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꿈사랑

자취생이 직접 만들어 본 가지 요리 3가지

자취하면 보통 조리하기 쉽고, 맛 내기 쉬운 육류 위주의 메뉴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맛 내기 까다롭다고 생각되는 채소도 생각보다 요리하기 어렵지 않아요. 채소 요리는 고기보다 더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어 만드는 재미, 먹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여름을 맞아 제철인 가지로 자취생이 할 수 있는 요리를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지의 효능

4월에서 8월이 제철인 가지는 보라색에 둥그스름하고 통통한 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가지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에 좋아요. 게다가 열량은 100g당 16kcal밖에 안 돼 다이어트 식품에도 안성맞춤이랍니다. 가지에는 안토시아닌과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중성지방을 제거해 혈관계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좋습니다. 게다가 칼륨 성분은 몸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과 부종에도 효과적이에요. 



가지전 만들기

재료 : 가지 1개, 달걀 1개, 부침가루, 소금, 비닐봉지


가지 깨끗하게 씻은 후 꼭지를 잘라내고 약 0.5cm 두께로 가지를 잘라주세요.


둥글게 썬 가지 단면에 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10분 정도 그대로 놔둡니다. 


소금을 뿌리면 삼투압 현상 때문에 가지에 있는 수분이 표면으로 나와요. 가지는 수분이 많은 채소라 소금을 뿌려 수분을 제거해 주면 맛도 좋아지고 조리하기도 수월해 진답니다. 수분 제거와 함께 밑간도 되니 일석이조예요.


가지에서 나온 수분은 키친타월로 닦아주세요.


넓은 쟁반에 부침가루를 뿌려 가지에 부침가루를 입힐 수도 있지만,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비닐봉지를 사용하는 거예요. 


비닐봉지 안에 부침가루와 가지를 넣은 후 비닐봉지 입구를 잡고 흔들어 주세요. 그럼 가지에 부침가루가 골고루 묻습니다.


가지전을 부치기 위해 달걀도 잘 풀어주세요.


부침가루를 묻힌 가지를 달걀 물에 적셔 줍니다.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걀 물이 묻은 가지를 하나씩 올리고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구워주세요. 


잘 부쳐진 가지를 그릇에 담고 찍어 먹을 간장을 준비하면 가지전 완성!



가지 무침

재료 : 가지 1개, 참기름 0.5T, 간장 2.5T, 설탕 0.5T, 고춧가루 1T, 다진 마늘 0.5T


가지 꼭지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 약 5cm 크기로 썰어줍니다. 가지 무침은 가지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익힌 후에 무치기 때문에 부피가 많이 줄어드니 조금 크게 썰어주세요.


자른 가지는 전자레인지용 용기나 비닐봉지에 넣어주세요. 비닐봉지에 넣을 경우 공기를 최대한 빼서 봉지 입구를 두어 번 돌려주세요.


봉지에 넣은 가지는 전자레인지에 넣고 4분간 돌려줍니다. 전자레인지의 출력에 따라 시간을 조금씩 조정해 주세요.


가지가 전자레인지에서 익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 볼까요? 그릇에 참기름 0.5T, 고춧가루 1T, 마늘 0.5T, 간장 2.5T, 설탕 0.5T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취향에 따라 설탕을 조금 더 첨가하시거나 청양고추를 넣으셔도 좋아요.


전자레인지에서 익힌 가지는 수분을 살짝 짜낸 후에 큰 볼에 담아줍니다. 익은 가지는 표면이 잘 으스러지기 때문에 수분을 짤 때 세게 누르지 말고 살짝 쥐어주세요. 전자레인지에서 방금 나온 가지는 굉장히 뜨거우니 조심해서 만져야 해요. 


가지가 익는 동안 만들어둔 양념장을 한 숟가락씩 넣어주며 간을 조절해 주세요. 가지가 아주 부드럽고 잘 으깨지기 때문에 나물 무치듯 손으로 버무리지 말고 숟가락이나 젓가락으로 살살 섞어주면 된답니다.


양념을 골고루 묻힌 가지를 그릇에 옮겨 담으면 가지 무침 완성!



가지 피자

재료 : 가지 1개, 양파 1/2개, 방울토마토 7~8개, 토마토소스, 피자 치즈


가지 꼭지를 떼지 않고 세로로 길게 얇게 썰어 부채처럼 펼쳐 주세요. 칼질을 잘 못 하시는 분은 가지전을 만들 때처럼 동그랗게 썰어주셔도 무방해요. 가지전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길게 썬 가지 표면에 소금을 뿌린 후 10분간 놔둬 수분을 빼주세요.


양파는 잘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양파 외에도 피망, 옥수수, 베이컨 등 자신이 원하는 재료를 작게 썰어 준비해 주시면 돼요.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잘게 썬 재료를 볶아주세요. 특히 베이컨 같은 경우에는 덜 익은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해로우므로 골고루 잘 익혀주셔야 해요.


가지에 물기를 키친타올로 제거한 후 볶은 재료를 가지 위에 올려줍니다.


그 위에 다시 토마토소스를 골고루 발라 주세요.


토마토소스를 바른 가지 위에 피자 치즈를 뿌려줍니다. 피자 치즈가 없다면 슬라이스 치즈를 찢어서 올려주셔도 돼요. 치즈가 싫으신 분은 토마토소스만 바르셔도 됩니다.


방울토마토를 잘라 장식용으로 치즈 위에 올려줍니다. 피자 토핑 재료는 취향에 따라 가감하셔도 돼요.


오븐에서 굽는다면 200도에서 15분간, 전자레인지로 익힌다면 약 1분 정도 치즈가 다 녹을 때까지 조리해 주세요.


피자 치즈가 녹아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가지 피자 완성!


재료도 간단하고 조리법도 간단한 가지 요리 자취생도 쉽게 할 수 있겠죠? 요리하는 재미와 함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가지 요리에 도전해보세요. 요즘 가지가 제철이라 더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0기 박세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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