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6년차 장거리 통학러가 새내기에게 전하는 통학 꿀팁

본문

2018. 3. 6. 19:22

긴 겨울방학이 끝나고 드디어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18학번 새내기 분들은 아마도 첫 대학생활의 시작에 몹시 설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대학은 고등학교 때처럼 집 근처에 있는 곳으로 진학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거리가 멀 경우 통학하는데 많은 고민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앞으로 최소 4년간의 장거리 통학을 하게 될 새내기들을 위해, 장거리 통학을 하며 얻은 저의 소소한 노하우들을 공개해보려 합니다. 


1. 시간대별 경로를 확인하자

출퇴근 시간에는 지하철이 빠를 수 있으나, 대학생의 등하교 시간은 회사원에 비해 유동적이죠. 사람들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이 아니라면 광역버스나 직행버스를 경로 중에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빠를 수 있습니다.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쭉 지하철로 가기보다는 중간에 버스로 가는 구간을 적절히 활용하면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실시간 경로가 어떤 것이 가장 빠른지 꼭 검색해보는 것 잊지 마세요. 


2. 최단시간 vs 최소환승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시간, 또 눈이나 비가 올 때처럼 궂은 날씨엔 지하철을 이용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지하철이 집중적으로 배차되기 때문에 배차간격이 짧고, 예상치 못한 도로상황으로 인해 시간이 지연될 염려가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지하철을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상황별 적절한 경로를 확인하시고, 최단시간과 최소환승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건데요. 방배역에서 서울여대가 있는 화랑대역까지 가는 상황을 한번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지하철을 타기 위해 평일 12시 1분에 방배역을 출발한다고 가정하면, 최단시간으로 검색했을 시에는 2회 환승하고도 48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최소환승으로 검색하자 1회만 환승함에도 불구하고 1시간 2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네요. 14분이나 차이가 나죠. 시간적 여유가 많은 날에는 덜 귀찮은 경로를 택해도 되겠지만, 1분 1초가 굉장히 중요한 등교시간에는 최단 시간 경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할게요. 


3. 빠른 환승을 위한 하차 위치 숙지 

장거리 통학생이라면 환승을 여러 번 하게 될 텐데요. 각종 지하철 관련 앱에는 빠른 환승, 하차 위치가 나와 있기 때문에 매일 통학하는 경로는 탑승 위치를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만 잘 잡아도 몇 분은 줄일 수 있죠. 


4. 하차 알림 설정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지친 상태로 버스나 지하철을 탔다가 잠이 들어 종착역까지 가본 경험, 다들 한 두 번씩 있으시죠? 긴 장거리 통학에 지쳐 잠이 들 때를 대비해 하차 알림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일부 지하철 앱은 지하철역의 와이파이로 내 위치를 확인해 보다 정확한 하차 알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하차 역을 지나칠 걱정은 없겠죠? 


5. 위치 공유 기능 활용

등하교를 하다 보면 가족, 친구와 어디쯤 가고 있는지 메시지를 주고 받을 때가 많은데요. 몇 시에 도착하고, 어디쯤 가고 있는지 공유 기능을 활용해 한번에 알려주면 훨씬 간편하게 소통이 가능합니다. 


6. 교통비 아끼기 

지하철 정기권에 대해 혹시 알고 계시나요? 서울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서울 전용 정기권의 가격은 55,000원인데요. 충전 후 30일간 최대 60회까지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지하철만을 이용하고 한 달 교통비가 55,000원 이상인 경우에 사용을 고려해 볼만 한데요. 만약 1,650원(편도)을 내고 한 달에 44회 지하철을 타는 사람이 정기권을 사용하면 17,600원이 절약되는 셈입니다.

서울 외 수도권에서 이용 가능한 거리비례용 정기권도 있습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에 들어가서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하면 자신에게 맞는 정기권을 알려줍니다. 거리비례용 정기권은 14단계까지 적용거리가 세분화돼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절한 운임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한 달에 38회 이상 이용할 때 도움이 됩니다.

수도권 지하철 정기권은 역무실에서 정기권 카드(2,500원)를 구입한 뒤 해당 운임을 충전한 후 사용하면 되는데요, 단 버스 환승이 불가능하고 적용 거리를 벗어나면 1회 추가 차감되니 주의하세요! 


7. 특정시간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활용하기

지하철 와이파이가 개선되었다고 해도 출퇴근 시간에 이용하는 인원이 몰리면 속도가 느려져 답답할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부담스러운 학생들을 위해 특정 시간을 선정해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도 각 통신사별로 출시되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해보세요.


8. 교통비 할인 체크카드 사용하기

각종 은행마다 20대를 타깃으로 교통비 할인이 되는 카드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카드사마다 할인 혜택이 다양하니 조건을 확인해보고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가장 적절한 체크카드를 사용해보세요. 적은 금액이지만, 매달 합하면 큰 금액이 된답니다. 


지금까지 알아두면 좋을 장거리 통학 노하우들을 살펴봤습니다. 매일 장거리 이동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통학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시작하셔야 해요. 이동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은 분명 힘든 일이지만, 바꿔 생각하면 하루 중 나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깨알같이 활용할 수도 있답니다. 새내기 분들의 알찬 통학시간을 응원하며,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1기 박정아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