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유유자적 마음이 정화되는 곳, 전통이 깃든 카페들

본문

2018. 8. 8. 13:43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rdg80767)

요즘은 커피를 마시며 피서를 즐긴다는 의미로 ‘커피서’라는 말이 쓰인다죠? 카페에 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로 유유자적 한가한 하루를 보내고 싶을 때 카페를 찾곤 하는데요. 오늘은 서울 도심에서 자연과 전통의 풍류를 즐길 수 있는 전통카페 3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자연 속 한옥, 수연산방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rdg80767)

성북동 산자락에 위치한 고즈넉한 전통찻집 ‘수연산방’은 서정적인 단편소설로 이름을 날린 상허 이태준 선생의 손녀가 고택을 찻집으로 개조하여 영업하는 곳입니다. 전통 한옥에 문을 연 전통 찻집 1호이기도 하죠.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rdg80767)

돌길을 걸어 안으로 들어서면 사랑채와 별관 바깥 마루 공간이 보입니다. 안에 들어와 있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정화되고 좋은 글이 나올 것 같은 느낌이에요. 담장 너머로 보이는 북한산 자락의 경치도 일품이죠. 


이곳에서는 다양한 전통차와 전통 디저트를 맛볼 수 있습니다. 푹 삶아 곱게 갈아낸 단호박과 통통한 단팥의 조화가 매력적인 단호박 빙수, 아름다운 색감으로 눈부터 사로잡는 오미자차, 방금 만든 것 같이 따뜻한 흑미인절미 등 정성으로 빚은 디저트들이 가득하죠. 바쁜 일상에 지친 분들은 이곳에서 잠시 쉬어 가보세요. 


위치 : 서울 성북구 성북로26길 8

운영시간 : 매일 11:30~22:00 (월요일 휴무)

문의 : 02-764-1736



# 정성으로 내놓는 다과, 다정도 병인양

수유 419 국립묘지 거리에는 저마다의 개성을 가진 다양한 카페 여럿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다정도 병인양’은 멀리서부터 시선을 잡아 끄는 처마가 있는 카페입니다. 귀여운 캘리그라피와 인테리어 요소가 곳곳에 배치되어 보는 재미가 톡톡한 곳이지요. 이조년의 시조, <다정가(多情歌)>의 한 구절을 연상시키는 카페 이름도 무척 독특합니다. 


이곳에서 가장 특별한 자리는 3층에 자리한 다락방인데요. 마치 한옥에 앉아 비밀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은 기분을 들게 합니다. ‘전통차와 고객 사이의 담장을 허물고 싶다’는 작은 바람으로 시작한 카페의 정신을 잘 보여주는 공간이기도 하죠. 


직접 대추를 끓여서 만드는 대추차, 생강과 배를 끓인 배생강차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잎차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이 이곳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귀여운 호박 앙금이 올라간 빙수와 차를 먹고 있으려니 다른 전통 디저트도 모두 맛보고 싶은 강한 욕심이 생겼어요. 직접 쪄내는 예쁜 컵설기와 단팥죽, 호박죽 등도 추천합니다. 정성으로 만든 전통 디저트를 맛보고 싶다면 꼭 방문해보세요.

 

위치: 서울 강북구 4.19로 41-1

운영시간: 매일 11:00~22:30 (월요일 휴무)

문의: 02-990-4190


# 수제양갱 맛집, 금옥당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so_komi/)

‘양갱’ 하면 할머니가 즐겨 드시던 간식을 떠올릴 텐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곳은 젊은 세대가 먹어도 맛있는 수제 양갱을 직접 만들고 판매하는 고급 디저트 카페 ‘금옥당’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하고 싶은 장소를 찾고 있었다면 주목해주세요.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hkyong29/)

쉼 없이 양갱을 만드는 커다란 솥이 있어 마치 옛날 다방에 들어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이곳의 양갱은 총 16가지 종류입니다. 탄성을 부르는 예쁜 포장부터 마음을 사로잡는데요. 기본이 되는 통팥, 호두, 밤, 견과 등의 양갱부터 카카오녹차, 라즈베리, 밀크티 등 젊은 세대의 취향까지 놓치지 않습니다. 6구와 12구를 마음대로 골라 넣을 수 있는 포장 박스가 있어 선물하기에도 무척 좋아요.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so_komi/)


금옥당에서 유명한 또 하나의 메뉴인 구움찰떡은 전통차와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합니다. 이외에도 직접 쑤는 팥죽, 호박죽, 수정과와 쌍화차 등도 맛보세요. 양갱과 찰떡은 택배 배송도 되기 때문에 명절이나 어버이날 등에 센스 있는 선물로도 추천합니다. 단, 이런 날에는 선물을 구입하려는 사람들로 오픈 전부터 길게 줄을 서 있기 때문에 부지런히 움직이셔야 해요.


위치: 서울 서대문구 연희로 11라길 2

운영시간: 평일 11:00~20:00 (매주 월, 화 휴무)

문의: 02-322-3378


세련된 카페 투어도 좋지만 가끔은 예스러운 전통카페를 찾아 고즈넉함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전통 디저트와 차 한 모금에서 조금은 느리게 가는 여유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2기 장현준, 최세영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