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가요, 꿈
첫인상을 결정짓는 시간 8초, 첫인상의 중요성에 대하여. 2013. 2. 26. 15:36

|첫인상의중요성|

 

요즘 티비 뉴스나 인터넷 기사를 통해 면접을 위해 성형외과와 피부과를 찾는다는 기사를 한번쯤 접해 보셨을 텐데요. 첫인상은 3~8초 라는 짧은 시간 내에 결정되어 머릿속에 굳혀지게 되는데요. 한번 결정 된 첫인상은 60번 이상 만나야 바뀔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인들과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외모, 표정, 목소리, 인격 등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큰 결정 요소가 외모와 표정이라고 합니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 첫번째. 얼굴과 표정

 

 

사람을 처음 마주할 때 가장 처음 보이는 것이 얼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얼굴 생김새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한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표정을 짓는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는데 0.017초가 걸리는 것에 반해, 표정이 없는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 하는데는 0.183초라는 10배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고 합니다. 첫인상을 중요시 여기는 면접이나 중요한 미팅 자리에서는 환하게 웃으며 미소를 띠 더 좋은 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 두번째. 분위기

 

사람이 전체적으로 풍기는 분위기는 상대방이 자신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좋은 분위기란 얼굴 생김새와 말투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깔끔한 이미지를 주는데 신경 써야 합니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 세번째. 목소리

 

 

메라이언법칙에 따르면 대화에서 시각과 청각 이미지가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나와있는데요. 메라이언법칙은 시각이 55%, 청각이 38%, 언어 7%로 사람의 이미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배우들 중에서도 좋은 목소리를 가진 배우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아무리 타고난 목소리가 좋지 않다고 해도 또박또박 말하는 연습과 좋은 스피치를 따라 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좋은 목소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과 깔끔한 옷차림을 하는 것, 예의를 지키고 매너 있게 행동하는 것 등이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방법

 

 

10초도 안 되는 시간에 결정되는 첫인상은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합니다. 잘 웃지 않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도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하고 자연스럽고 호감 있는 미소를 띄는 것이 좋습니다. 웃을 때 치아가 얼마나 보이고 얼마나 입을 벌려야 좋은 인상을 주는지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화장을 하는 여성들은 너무 진한 화장을 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고 호감이 가능 화장법을 찾아 화장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남성은 면도를 깔끔하게 하고 깔끔하게 눈썹정리를 하는 것으로도 호감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용기를 가진다면 좋은 첫인상을 남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